국제구리협회와 LS-Nikko, 신소재 양식어망 설명회 개최

뉴스 제공
국제구리협회
2010-10-21 14:47
서울--(뉴스와이어)--국제구리협회(International Copper Association, 이하 ICA)와 ICA 회원사인 LS-Nikko (대표: 구자명)는 2010년 10월 20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신소재 양식어망 설명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국내 구리 업계 관계자 및 수산 양식 업체, 정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명회는, 주최측인 전승제 LS-Nikko 전무의 인사말과 ICA 동아시아 대표 콜린 메이(Colin May)씨의 환영사에 이어, 미국 뉴햄프셔 대학의 수산양식업 프로젝트 팀의 구리 합금 양식 어망 적용 사례, 개발 과정 및 향후 전망 등을 발표했다.

ICA와 미국 뉴햄프셔 대학이 공동으로 진행 중인 수산양식업 프로젝트에는, 뉴햄프셔 대학의 기계해양 공학과 바바로스 세리콜 (Barbaros Celikkol) 교수와 기계공학과 고르 츄크로프(Igor Tsukrov) 교수 외 다수의 연구진이 참여하고 있다. 해당 팀은 프로젝트를 통해 구리합금 어망 적용 사례와 구리 합금 어망의 장점, 동일 환경에서 나일론 어망과 구리합금 어망 비교 테스트, 구리합금 어망 설계와 구조 개발 등을 추진 중이며, 설명회에서 현재까지 연구 결과를 한국에서는 최초로 발표하였다.

구리합금어망은 기존의 나일론 어망에 비해 내구성과 항균성이 뛰어나다. 특히 구리의 항균 성분은 어망에 붙어 자라는 수중 부착 생물의 성장을 방지하고, 이로 인해 어망의 관리와 유지보수가 용이해지고, 수중 산소 보존량을 높여 양식 물고기의 성장을 돕는다. 또한 구리 합금 어망을 기존 어망보다 내구성이 강해 외부 침입자의 공격을 막고, 양식 물고기의 도망을 방지한다.

구리합금 어망 시스템은 기존의 연근해 양식뿐 아니라 외해(外海) 양식에 적합하며, 이미 칠레,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는 구리 합금 어망시스템을 연근해 및 외해 수산 양식에 적용하고 있다.

ICA 환경 담당이사 로버트 드와이어씨는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수산 양식 산업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구리 합금 어망은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양식 사업자에게는 높은 생산성을, 소비자에게 더욱 신선한 생선을 제공하게 합니다. ICA는 구리합금 어망의 한국 내 도입을 위해 회원사인 LS-Nikko를 비롯한 국내 구리 생산업체, 수산 양식 연구기관 및 양식업 관계자와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아까지 않을 것입니다.’ 며 구리 합금 어망 소개의 취지를 설명했다.

국제구리협회 (International Copper Association, Ltd) 소개
국제구리협회(ICA)는 세계적인 구리 생산 업체들의 시장 개척과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현재 전 세계 주요 구리 생산업자와 구리 합금 제조사, 케이블 업체를 비롯하여 총 36개의 회원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들이 전 세계 정제 구리(精銅,정동)생산의 80% 가량을 차지한다. 본사는 미국 뉴욕에 위치하며 북미를 비롯한 유럽, 아시아, 남미 지역에 32개의 지원 센터를 두고,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산업협력, 신규 시장 개발 프로그램, 구리와 환경/건강 관계 연구, 구리 관련 제품 및 기술 개발 등의 ICA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는 지난 2008년 국제구리협회 한국지사 (ICA Korea)를 설립하였고, LS Nikko가 ICA 정식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국제구리협회 개요
국제구리협회(ICA)는 구리 시장 발굴과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제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1960년 결성된 국제구리연구협회(INCRA)를 전신으로, 1989년 전 세계 주요 구리생산업체 및 구리합금 제조업체 24개사가 참여하여 현재의 국제적인 조직으로 재편됐다. ICA는 구리 관련 제품 기술 개발과 신규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하며, 구리 관련 산업의 정책과 전략 수립, 국제적인 프로그램 개발 시행 및 구리 사용 촉진 활동 지원을 책임지고 있다. 2008년에 설립된 국제구리협회 한국지사(ICA Korea)는 국내 구리 관련 업계 및 최종 사용자를 대상의 구리의 우수성을 알리고, 신규 시장 개발을 위한 항균동 연구지원, 구리양식어망 개발 및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한편, 기존 시장의 방어를 위한 지원 활동과 함께 수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LS-Nikko 동제련과 (주)대창이 회원사로 활동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copper.or.kr

연락처

국제구리협회
배윤경 팀장
02-552-3828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사 주식회사 메쎄루이
김영주 과장
02-569-456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