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부츠, 염화칼슘으로 인한 가죽 변형, 세탁 시 변색 등의 피해 주의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http://www.kca.go.kr)은 2008년 1월 1일부터 2010년 11월 30일까지 접수된 어그부츠 관련 피해구제 134건을 분석한 결과, 세탁 및 경화 관련 피해 건수가 전체의 39.6%(53건)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어그부츠는 가죽 표면을 스웨이드(Suede, 일명 쎄무)가공한 제품으로 특성상 염색성이 약하며 쉽게 오염될 수 있고, 이런 오염을 지우기 위해 직접 물세탁하는 경우 색상이 탈색 ·변색되거나 털 손상 등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 또한 눈이 온 뒤 도로에 뿌려둔 제설용 염화칼슘이 어그부츠에 묻으면 가죽이 딱딱하게 굳어 변형되거나 갈라지는 등 경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천연가죽의 특성이어서 제조처 및 판매처 등에 보상을 요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어그부츠에 취급 시 주의사항을 표기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어그부츠를 신는 소비자들에게 염화칼슘과 세탁 시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개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ca.go.kr
연락처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국 상품팀
팀장 안현숙
02-3460-31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