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안먹고 두통 호소하는 아이라면 일단 ‘축농증’ 의심

뉴스 제공
코모코한의원
2011-01-20 09:10
서울--(뉴스와이어)--6년차 가정주부인 오은주 씨는 요즘 4살이 된 아들 민재와 밥 시간만 되면 전쟁 아닌 전쟁을 벌이고 있다. 어느 날부터 시작된 아이의 밥투정 때문이다. 처음 한 두 번은 요리가 잘못되었거나 맛이 없나 싶어 그냥 넘겼으나, 자꾸 머리가 아프다고 하며 심하게 밥을 거부하는 아이 때문에 결국 병원을 찾게 되었고, 병원에서 듣게 된 이유는 바로 감기로 인해 생긴‘축농증’이었다. 냄새를 맡지 못해 후각과 미각 기능이 떨어지면서 식욕부진이 왔고, 코 막힘 때문에 두통을 호소했던 것이다.

차고 건조한 날씨에 급성축농증 환자 증가

잘 얼지 않는다는 낙동강 마저 얼었다는 보도가 뉴스에 등장할 만큼 영하권 10~20도까지 뚝 떨어진 기온은 좀처럼 다시 오를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갑작스럽게 떨어진 날씨와 예년보다 찬 바람이 많이 불면서 병원에는 축농증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축농증은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고름, 농(膿)이 모인다는 뜻으로, 코 안에 있는 뼈 속의 동굴 같은 부비동 이라는 곳에 고름이 모여 배출되지 않는 증상을 말하며 정확한 병명은 ‘부비동염’ 이다. 축농증은 크게 만성과 급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축농증의 경우 감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요즘처럼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찬 바람이 부는 시기에는 환자수가 급증한다. 처음에는 전신이 묵직한 듯한 권태감, 두통, 미열 등의 증상을 호소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끈끈한 점액성의 콧물이 흐르던 것이 그 양이 늘면서 고름처럼 색이 변하고 코 막힘이 심해져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된다. 요즘 감기 후에 코가 막혀 밤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 많은데,바로 이런 경우이다. 급성축농증이 12주 이상 낫지 않으면 만성축농증이다.

방치하면 집중력저하에 다크서클, 입냄새까지…

만약 어린이가 축농증에 걸렸다면 중이염과 만성기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코 막힘 증상 때문에 코를 세게 풀고,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 때문이다. 또 축농증이 있으면 뇌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축농증의 염증으로 인해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지며, 콧물과 코 막힘, 두통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학생에게는 심각하게 집중력을 방해하여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 외에도 부비동에 농이 차 있기 때문에 코 양 옆, 눈 밑 아래 부비동 부분이 외관상으로 보았을 때 검고 칙칙하게 보이는 ‘다크서클’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고인 물이 썩듯이 부비동에 고인 농으로 인해 입 냄새가 나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콤플렉스로 작용한다.

숨길 확보 후 근본적인 체질개선과 면역력 강화

한방에서 축농증의 치료는 코의 환기 통로를 확보해 코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우선 코 점막에 직접 한약재를 발라 세균과 염증으로 부어 있는 코 점막을 빠르게 가라앉힌 후, 부비동 안에 가득 찬 농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한약처방과 침 치료를 통해 환기통로를 확보하고 편안한 호흡을 돕는다. 축농증과 같은 코 질환은 재발이 쉬우므로 근본적으로 코의 기능을 강화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특히 마르고 허약한 아이가 축농증이라면 한방 치료를 통해 자연스럽게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야, 급성축농증의 원인인 감기를 예방하고 축농증의 재발도 막을 수 있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잠실점 소순필 원장은 “축농증 증상 중 진단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증상으로는 고름이 섞여있는 누런 콧물이 나는지, 목 뒤로 콧물이 흘러내리는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는지, 만성적인 기침이 나는지이다. 그 외에도 식욕부진, 입 냄새, 귀의 통증, 후각장애 등의 증상을 2~3개 이상 동반한다면 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다.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축농증을 앓게 되면 콧물과 코 막힘 등 축농증의 동반증상들이 장기간 지속될수록 짜증이 늘고 주위가 산만해지며 학업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축농증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전문의를 찾아 조기치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코모코한의원 소순필 원장

코모코한의원 개요
코모코한의원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기침 가래 편도염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세대별 맞춤 치료’ 하는 한방 이비인후과 네트워크입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발병원인, 체질, 연령에 따라 탕약의 처방부터 외치치료, 관리를 달리하는 4G프로젝트를 통해 치료 호전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비염이라도 연령에 따라 성장이 중요한 소아에게는 ‘코모코 성장교’, 학습이 중요한 청소년에게는 ‘코모코 주자독서환’, 만성피로의 개선이 중요한 성인에는 ‘코모코 경옥단’, 쇠약해진 몸을 보해야 하는 노인에게는 ‘코모코 경옥단a(알파)’를 본한약이나 티백한약과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질환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건강까지 좋아지므로 치료의 경과가 빠르고, 재발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omoko.co.kr

연락처

코모코한의원 홍보팀
김은지
070-7727-10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