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부터 가족건강에 신경쓰자

- 장거리 이동 시 휴식시간 필수…기름진 음식보다 자연식품을 가까이

- 따뜻한 한방차로 감기와 비염 예방할 수 있어

뉴스 제공
코모코한의원
2011-01-28 09:39
서울--(뉴스와이어)--우리 민족의 큰 명절이 설 연휴가 코 앞에 다가왔다. 서울에서 회사생활을 하고 있는 이규진 씨는 작년 설 연휴에 대중교통 수단의 예매를 미처 하지 못해 승용차로 장기간 운전을 하면서 귀향길이 고생길이었다. 특히 평소에도 콧물과 재채기로 그를 괴롭혔던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좁은 차 안에서 오랜 시간 있다 보니 심해져 고생은 더 심했다. 때문에 올해는 일찍부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차를 예매해두고 고향 갈 날을 기다리고 있다.

장거리 이동 시 휴식시간 가져라

민족의 대이동이라고 표현할 만큼 설 연휴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가기 위해 나서고, 그만큼 고속도로는 교통대란이 일어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기본 4~5시간에서 심할 경우에는 10시간이 넘게 걸리기도 한다. 특히 이번 설날은 연휴가 길어 고향을 방문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교통정체는 더 심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장시간 좁은 차 안에서 있어야 될 경우 춥다고 창문을 닫은 상태로 계속 난방을 하게 되면, 신선한 공기가 뇌로 유입되지 않아 두통이 생기고 운전에 집중하기도 힘들다.

특히 비염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이런 환경은 더욱 힘들다. 과도한 난방으로 인해 코 점막은 건조해지고 콧물이나 재채기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증상의 개선을 위해서는 한 시간에 십 분 이상 차 안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차 안 온도를 지나치게 높이지 않는 것이 좋다. 한 두 시간에 한번씩 휴게소에 내려 신선한 공기도 마시는 등 휴식시간을 가져 몸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한다.

명절음식, 기름진 음식 멀리 하고 자연식품 가까이

명절이 되면 누리게 되는 즐거움 중 하나가 바로 맛있는 명절 음식을 먹으면서 느끼는 미각적인 즐거움이다. 하지만 맛있다고 무조건 많이 먹다 보면 과식으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배탈이 나기도 한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명절 음식을 먹을 때 가려서 먹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명절 음식 대부분은 기름에 굽거나 볶는 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다.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기름진 음식보다는 나물이나 밤, 대추 등 자연식이나 곡물류를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다.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조리과정에서부터 기름을 적게 사용하고 담백하게 굽거나 찌는 형식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한방차로 감기와 비염 예방

오랜만에 멀리 떨어져 지내던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이게 되면 빠지지 않는 것이 술이다. 하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영하로 뚝 떨어져 면역력이 약화된 때에 과음을 하게 되면 다른 때보다 몸에 훨씬 무리가 가게 되므로 한 두 잔에서 끝내는 것이 좋다. 술이나 차가운 음료수 대신 따뜻한 감초대추차나 호박차, 녹차, 유근피차 같은 따뜻한 한방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고 비염 증상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수원영통점 김은주 원장은 “비염이나 축농증, 중이염 등 만성적인 이비인후과 질환의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는 감기도 개인의 면역력에 달려있다. 하지만 예년보다 바람이 많이 불어 체감 기온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 설날 같은 명절에는 장거리 이동이나 명절 준비 등으로 평소보다 무리하게 되고 많은 사람을 만나다 보니 면역력이 더 저하될 수밖에 없다. 특히 성인에 비해 어린 아이들은 더욱 면역력이 약해 감기와 비염 등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외출 후 항상 손을 씻고 차가운 바람에 호흡기가 노출되지 않도록 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만약 아이가 설 연휴 동안 콧물이나 기침 등 감기 증상을 보이다가 설 연휴가 지난 다음에도 낫지 않으면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통해 초기 치료하여 만성질환으로 악화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코모코한의원 김은주 원장

코모코한의원 개요
코모코한의원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기침 가래 편도염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세대별 맞춤 치료’ 하는 한방 이비인후과 네트워크입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발병원인, 체질, 연령에 따라 탕약의 처방부터 외치치료, 관리를 달리하는 4G프로젝트를 통해 치료 호전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비염이라도 연령에 따라 성장이 중요한 소아에게는 ‘코모코 성장교’, 학습이 중요한 청소년에게는 ‘코모코 주자독서환’, 만성피로의 개선이 중요한 성인에는 ‘코모코 경옥단’, 쇠약해진 몸을 보해야 하는 노인에게는 ‘코모코 경옥단a(알파)’를 본한약이나 티백한약과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질환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건강까지 좋아지므로 치료의 경과가 빠르고, 재발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omoko.co.kr

연락처

코모코한의원
홍보팀 김은지
070-7727-10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