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근배한복대여, 대목인 주일 근무 전면 중단선언

- 주일 휴무 시작하자 주중 매출 늘어…인재 경영 우선 차원

뉴스 제공
유송
2011-04-04 16:54
서울--(뉴스와이어)--치열한 창업시장, 기본적인 근무 조건을 무시하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주)한스시즌투의안근배 한복대여점에서는 “수십 년간 지속해온 1년 363일(설날, 추석 2일 휴무)근무 전통을 깨고 전격적으로 주일 휴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근배한복대여는 고가의 한복대여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자랑하고 있는데, 웨딩시즌에 맞춘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꾸준한 성장을 추구해 장기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 기업이다.

웨딩시장에서 토, 일요일 주말은 가장 큰 매출을 일으키는 대목이며 거의 모든 웨딩업체가 일요일 근무가 지속되었고 안근배한복대여도 지속해왔다. 그러다 보니 신앙심이 깊은 직원은 입사를 포기하거나 주일 새벽예배를 보고 근무하는 눈물겨운 일들이 많았던 것이다.

한스시즌투에서는 “주일 휴무를 결정한 것은 안근배한복대여 가맹1호 점주인 수원영통점 김현주 사장이 주일을 지킬 것을 강력히 건의하였고, 주일 근무로 인한 인재의 포기를 없애자는 결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근배한복대여 가맹1호 점주인 수원영통점 김현주 사장은 한양대 음대 출신으로 동대학에서 강단에 선 경력이 있으며 시사영어사에서 프랜차이즈 관리직으로 10년 넘게 일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특히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아프리카 선교활동도 다녀오기도 했고 현재도 왕성한 교회활동을 하고 있다.

김사장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주일 휴무는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 기존 한스시즌투의 요일별 매출 통계에서는 주일 15.7%로 집계되어 토요일 다음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전매장의 주일휴무를 시험적으로 단행한 결과, 오히려 주중 매출액이 30% 정도 상승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이에 대해 안근배한복대여점 본사에서는, “일요일 휴무로 각 지점 사장과 직원들의 사기가 진작되었고 각 매장에 좋은 직원들이 더 많이 몰리게 되었다. 전 매장이 주일에 문을 닫으니 고객들은 주중에 방문하는 불편을 감수하고 나섰다”고 분석했다. 고객들의 불편이 ‘안근배한복대여점’의 브랜드파워를 잠재울 수는 없었다는 내용이다.

한스시즌투에서는 “주일 휴무 이후 가맹점 수도 8개가 늘어나고 매출도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최근에 문을 연 분당점(1월), 평촌점(1월), 강남역점(3월)은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오픈 당월부터 흑자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경쟁력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들은 환경불안 속에서도 위축되지 않는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마련이다. 한스시즌투는 안근배한복대여점의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본사와 전 가맹점 직원의 복리후생 신경을 써서 직원 경조사 때 대표명의로 화환을 보내는 것은 물론 직계가족 상을 당했을 때 회사로고가 찍힌 상조용품을 제공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밖에도 안근배한복대여점은 본사, 가맹점직원 모두가 회사 배지, 회사 아이디카드, 명찰과 유니폼이 지급되고 있다.

이에 따른 각 매장의 만족도도 뛰어나다. 미금점 임기숙 점장은 “안근배한복대여에 입사를 한 것은 딸의 강력한 추천 때문이었다. 당시 과년한 딸이 미래 사돈댁에 좋은 직장을 다니는 엄마의 모습을 보이기 싶어했다. 사실 요식업, 커피전문점, 제과점 등에서 일하는 것보다 고급한복점에서 일하는 것이 남들 보기에도 좋고 특히 한복점은 고객들이 거의 여성이라 소위 ‘남자 손을 탈 일’이 전혀 없다”며 고급한복대여점 근무에 대한 만족감을 표시했다.

그는 또, “고객들이 인생에서 가장 좋은 날 입을 한복을 하러 오기에 고객수준이 아주 높은 편이라서 고객 응대가 정말 수월하다. 환갑에 가까운 여성으로서 국내 정상급 브랜드인 한복대여회사에 다니는 것이 자랑스럽다. 이 덕분인지 딸도 훌륭한 사위를 만나 결혼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스시즌투 최윤정 실장은 “한복대여 프랜차이즈로는 본사가 유일하게 주일을 지키고 직원들이 회사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들을 한다. 이것들은 단기적인 비용부담이지만 장기적으로 커다란 이익을 내리라 믿는다. 결국 회사는 인재에 달려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주)한스시즌투(대표 한구현)는 현재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www.bestweddinghall.net)’, ‘안근배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 ‘안근배 쥬얼리’, ‘안근배 이바지’, ‘안근배 한복대여’ 등을 운영하는 ‘웨딩그룹’이다.

현재 안근배한복대여는 청담본점을 비롯해 잠실점(송파구) 서초점(서초구, 동작구, 관악구), 노원점(노원구, 도봉구), 미금점(분당구, 용인시), 인천점(인천시), 서교점(마포구, 은평구, 2010년 9월), 영통점(수원시, 동탄신도시, 10월), 창원점(경남, 11월), 상동점(부천시, 12월), 목동점(양천구, 강서구, 12월), 일산점(고양시, 파주시, 12월), 분당점(성남시, 분당구, 1월), 평촌점(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1월), 강남역점(서초구, 강남구 3월), 성북동점(성북구, 강북구, 4월), 성동점(성동구, 동대문구, 4월) 등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유송 개요
유성이 운영하고 있는 맥신코리아(www.maccine.net)는 온라인 평판 관리 전문기업이다. 사람ㆍ회사ㆍ브랜드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을 모니터링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주는 것이 맥신 코리아의 긍극적인 목표이다.

웹사이트: http://www.HAANS.co.kr

연락처

한스시즌투
전수연 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