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들, 수년 내 직원 건강에 더 높은 우선순위 둘 것으로 나타나
이번 타워스왓슨 조사 대상 기업 중 3/4은 올해와 내년에 직원 건강 및 복지제도 강화에 더욱 중점을 둘 것이라고 답했으며, 87%는 향후 2~4년 내에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현재 아태지역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중 23%만이 글로벌 건강 전략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평균(32%)에 다소 뒤쳐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2% 만이 글로벌 건강 전략의 일환으로 건강 검진, 보건 교육과 같은 복지 및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고 답하여 글로벌 평균인 75%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타워스왓슨 아시아 태평양지역 복리후생을 담당하고 있는 앤드류 허드(Andrew Heard) 대표는 “아태지역에서 예방차원의 복리후생 제도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이전부터 아시아 지역 기업들은 직원 복지 향상을 위한 장기적인 평가 전략을 실행하기보다는 즉각적인 건강 위기 진단 프로그램(Health Risk Assessment Program)과 같은 단편적인 접근에 의존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이 때때로 성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 내 다국적기업들이 이전보다 더욱 직원 건강 및 복지에 집중하기 시작함에 따라 다른 아시아 기업들도 이 양상을 따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건강 지원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제
‘직원 건강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세 가지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절반 이상(54%)이 직원 복지 및 회복, 스트레스 관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아태지역 응답자들은 이 지역 노동시장의 과열된 경쟁 양상을 반영하듯 62%가 차별화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상위 세 가지 항목 중 하나로 꼽았다.
허드 대표는 “유수 글로벌 다국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아태지역에 진출하고, 아태지역 기업 또한 글로벌 영역으로 진출해 성장하고 경쟁함에 따라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기대치도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며, “이러한 맥락에서 직원 건강 관리 프로그램이 직원들에게 중요한 차별화 요소가 되고, 아시아를 기반으로 한 회사들이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인재를 모으고 유지하는 수단으로 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물론 비용은 아직 변수로 작용한다. 전체 응답자의 52%, 그리고 아태지역 응답자의 42%가 직원 건강을 위한 비용 관리를 글로벌 건강 전략의 한 항목으로 꼽았다. 아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관련 비용 증가는 아시아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들만의 문제는 아니며, 미국을 제외하고 예상 비용이 가장 우려되는 국가는 어디인가라는 질문에 모든 응답자들이 선정한 상위 네 개 국가 중 세 개가 아시아 국가인 중국, 싱가폴, 인도였다.
아시아에 거점을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은 또한 글로벌 건강 전략의 수립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 응답자의 67%가 글로벌 직원 건강 관리가 현재 경영에 있어서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응답했으며,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예산 및 인력을 포함한 재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44%의 아태지역 다국적 기업들은 글로벌 직원 건강 전략에 대해 지역 담당자와 전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는데, 이는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비율이다.
허드 대표는 “양질의 자료, 검증된 진료, 그리고 지역 담당자 간의 활발한 소통은 글로벌 건강 전략에 대한 좋은 경영 사례일 뿐 아니라 경영진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필수 조건들이다. 이러한 지원은 한 조직의 종합적인 인력 관리 및 보상 제도에서 직원 건강 전략이 적합한 역할을 수행하고 지속 될 수 있도록 보장해준다” 며, “아태지역 다국적 기업들을 상대로 한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데이터 및 재원의 부족, 그리고 미흡한 소통 등의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폭 넓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다음의 결과도 포함하고 있다.
- 기업들의 직원 건강 전략은 직원들과 폭넓게 공유 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응답자의 13%만이 전체 글로벌 직원들에게 해당 기업의 건강 전략에 대해 설명해줬다고 답했다.
- 향후 3년 안에 다국적 기업들은 이전보다 글로벌 건강 관리 및 복리후생 프로그램에 더욱 의존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이중에서도 데이터 관리와 외부 업체 지원 및 건강 프로그램 분야는 글로벌 차원에서 더 많은 지원과 관리를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타워스왓슨앤컴퍼니 개요
타워스 왓슨(NYSE, NASDAQ: TW)은 기업들이 인적자원, 리스크 및 재무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경영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타워스 왓슨은 직원 복리, 인재 관리, 보상, 그리고 리스크와 자산 관리 분야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 세계 14,0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owerswatson.com
연락처
타워스 왓슨
최지희 차장
02-3458-2926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