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로 인한 사회복지사 일자리 증가

2011-05-18 11:18
서울--(뉴스와이어)--한 해의 시작이나 마무리가 될 때 쯤이면 언론에서 한번씩 떠들썩한 소식이 하나 있다. 바로 멈출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는 고령화 사회로의 급부상이 그것이다.

‘고령화 사회의 진입’은 의학기술의 발달과 저출산 등으로 피할 수 없는 필수 과제 중 하나인데 2010년 통계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가정의 비율이 11%이며 2018년에는 14.3%로 예상되는 가운데 고령화 사회의 급부상으로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머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따라서 ‘고령친화도시’라는 목표를 두고 서울시에서는 건강하고 활기찬 100세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을 발표했다.

‘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은 2020년까지 6대 분야(건강한 노후, 활기찬 생활, 생산적 노년, 통합적 사회, 편리한 환경, 인프라 재설계)에 총 3조8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 중 주요 투자 사업인 노인 행복타운 건립에 6715억원, 데이케어센터 인증 및 설치에 3700억원, 실버존 확대 개선에 3438억원이 투입되는데 고령사회 마스터플랜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인건강 증진, 사회공헌 및 참여확대, 일자리 확충 및 고용구조 개선, 노익권익 증진, 세대 통합 장려, 교통편의 증진, 고령친화 주거환경 개선, 노인복지 인프라 확충, 고령친화도시 기반 조성 및 노인 정책 역량강화’라는 10대 과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 한다.

이와 같이 고령화 사회로의 대처방안 및 해결방안을 통해 이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틀리지 않는 ‘고령친화도시’로의 진입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고령화 사회의 문제는 피해야 할 부분이 아니라 이제는 부딪혀 해결해야 하는 걸 인지하고 있는 듯 하다. 뿐만아니라 ‘고령친화도시’의 여러가지 과제 중 하나인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사의 확충 및 전문성 강화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을 통해 노인요양시설 및 건강시설을 확충시킴으로 ‘고령친화도시’로 한걸음 나아갈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실업 또한 해소될 것이라 한다.

이런 가운데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한 전망에 관심을 갖고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그런 이유로 인해서 향후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자격을 강화하여 사회복지 전문인을 양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한다.

사회복지사로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수적인데,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지만 자격증이 없거나, 취득 방법을 알지 못해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여 관련 교육기관들은 이에 관련해 맞춤 상담을 위해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그 중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인기 기관인 SD사이버원격평생교육원(www.kydu.co.kr)의 주남선 팀장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현재 쉽게 취득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무분별하게 취득을 하고자 하는데, 정작 중요한 것은 이 자격증을 취득 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먼저 파악한 후 진행을 해야 할 것입니다”라는 관계자의 말이었다.

예를 들어, 분야가 광범위한 사회복지사 안에서 ‘2020 고령사회 마스터 플랜’과 관련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버팀목이 되기 위해서는 노인복지와 관련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내용들에 관해 상담을 도와주는 기관이 많다고 하니, 그동안 사회복지사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었던 사람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대표전화:02-499-8078 / 홈페이지:www.kydu.co.kr

KB한국원사이버학점은행 개요
안녕하세요. KB한국원사이버학점은행입니다. 저희 교육원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국가자격증취득이 가능하며, 전문학사, 학사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일반편입, 학사편입 등을 준비하실 수 있는 온라인컨텐츠 교육원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sdedu.kr

연락처

에스디사이버
교육팀장 주남선
02-499-8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