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 멘토·아이돌보미서비스 확대 필요…보육교사 전문성 강화

2011-05-19 11:38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들어 여성한부모가족(모녀가정)에 비해, 남성한부모가족(부자가정)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부자(父子)가족의 현황과 문제점 이슈분석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는 모자가족 542가구, 부자가족 258가구 등 총 8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근거로 작성되었다고 하는데 조사결과에 따르면 남성한부모가족의 가장 큰 어려움은 자녀양육과 교육(4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남성한부모가족은 한부모 가족이 된 후 자녀와의 관계가 여성한부모가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문은영 연구위원은 “부자가족의 경우 모자가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수준은 양호하지만 자녀양육과 가사부담에는 더욱 취약한 상황”이라며 "자녀양육 멘토와 아이돌보미서비스를 보다 확대하고 부자가정의 이용률을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부자가족의 현황과 문제점 이슈분석 보고서’의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입김이 작용한다면 남성한부모가족의 문제점인 자녀양육에 대해서 어느정도 해소 될 것으로 예상되어 그에 따라 자녀양육 멘토나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의 보육교사 업종은 전문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어 2013년도에 발표 예정이던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요건 강화 법안은 확실히 굳혀질 것으로 보인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요건 강화 법안은 현행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시 전문대졸 이상 또는 동일한 학력을 인정받은 자에 한해서 보육교사 관련 12개 과목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였지만, 과목수가 5개 과목이 증강되어 17개 과목을 이수해야만 취득 가능하도록 자격요건이 변경된다. 이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이 강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요건이 강화되어 전문성 및 전망이 증대됨에 따라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자녀양육 멘토나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이 취업률을 높이는 데에 큰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전문기관인 SD사이버원격평생교육원(www.kydu.co.kr)의 주남선 팀장은 “세대가 거듭날수록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열정은 나날이 커져만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양육에 있어서 내 자식을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게 특별한 교육과정을 받게 하고 싶은 욕심 역시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지닌 자녀양육 멘토나 아이돌보미서비스의 이용률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육에 있어서 전문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여부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열풍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율 부동의 1위 교육기관인 SD사이버(www.kydu.co.kr)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취득 희망자가 늘어남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상담을 도와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이 기회에 한번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현재 2011년 2학기 수강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기에 걸맞게 타 기관에 비해 수강생 모집마감이 조기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전화:02-499-8078 / 홈페이지:www.kydu.co.kr

KB한국원사이버학점은행 개요
안녕하세요. KB한국원사이버학점은행입니다. 저희 교육원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국가자격증취득이 가능하며, 전문학사, 학사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일반편입, 학사편입 등을 준비하실 수 있는 온라인컨텐츠 교육원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sdedu.kr

연락처

에스디사이버
교육팀장 주남선
02-499-8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