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센터, 생활권 단위 자원봉사 캠프 특화프로그램 지원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 장미승)는 생활권 단위의 자원봉사 캠프 운영 활성화를 위한 참신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의 발굴·지원 사업인 ‘자원봉사 캠프 특화 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총 68개 프로그램(참여캠프 86개소)을 선정했다.

자원봉사 캠프는 생활권단위의 자원봉사 거점으로 자원봉사센터와 협력관계 속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소규모 자원봉사센터’로 주로 동 주민센터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499캠프 운영 중)

올해 공모는 작년 대비 지원대상을 2배 이상 확대하여 실시하고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캠프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과 봉사활동 자문과 함께 캠프 프로그램 보급을 위한 활동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선정된 우수 프로그램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사업 지원금(최대 100만원)을 받아 5월부터 10월까지 사업을 진행한다.

선정된 주요 자원봉사 캠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특화부문 : 새터민 대상 문화체험
강동구 강동교당 캠프 - 새터민과 함께하는 “손끝에서 익어가는 사랑”

강동구 강동교당 캠프는 사회 및 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새터민을 대상으로 봉사자와 함께하는 공예 활동을 통해 친밀감을 느끼고, 불안 심리를 경감시켜 주어 한국사회 및 새로운 환경에 보다 빠르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클레이공예, 리본공예, 천연비누만들기, 넵킨공예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화부문 : 청소년 봉사(저소득층 자녀 교육 지원)
중랑구 면목 3,8동 캠프 - 우리는 E.T!(English Teacher!)

중랑구 면목 3,8동 캠프는 지역사회 교육격차를 해소하고자 대원외고 재학생을 멘토로 저소득층 아동의 영어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스스로 가진 재능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저소득 아동에게는 학습의 기회를 주어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특화부문 : 장애인 분야
강동구 암사1동 캠프 - 장애가족 세상 나들이 체험 ‘HAPPY DAY’

강동구 암사1동 캠프는 시장장보기 나들이, 미술관 나들이, 영화관람 등 한정된 공간에서 생활하기 쉬운 장애인들에게 심리적 고립감과 스트레스을 해소하는 삶의 활력을 제공하는 세상 나들이 체험 ‘HAPPY DAY'를 진행한다.

특화부문 : 노인분야
서초구 반포1동 자원봉사 캠프 - 잠자는 짜투리 천의 따뜻한 변신

서초구 반포1동 자원봉사 캠프는 잠자는 천을 활용하여 방석을 만들어 전국 양로원, 경로당, 장애인시설의 어르신에게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에게는 딱딱한 바닥보다는 편리함을 드리고 지역주민은 재활용실천과 효 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화부문 : 환경분야
영등포구 당산1동 캠프 - 꼬물이! 이야기!

영등포구 당산1동 캠프는 폐자전거를 수리하여 소외계층에게 지원함으로써 환경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줄이고 어려운 이웃도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자원봉사 캠프 특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및 자치구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및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조직지원부(070-8797-1844, 담당 : 한도헌 간사)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volunteer.seoul.go.kr

연락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조직지원부
담당자 한도헌
070-8797-1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