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일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평가원 모의평가 출제 경향 분석(사회탐구 영역)

서울--(뉴스와이어)--2005년 6월 1일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평가원 모의평가 출제 경향 분석(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 시험의 특징 : 사회탐구문제는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자료를 토대로 관련 개념이나 시기 상황 등을 묻는 문제, 즉 개념·원리의 문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출제 경향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보다는 문제를 파악하고 개념·원리를 적용하거나 분석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난이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심화된 내용이 출제되었고, 만화를 이용한 문제 파악 능력을 시험하는 문제도 다수 출제되었다. 일부 과목에서는 상대적으로 쉽게 여겨질 수 있지만 이전과 비교해서 난이도는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과목 간 난이도 조정의 어려움을 까다로운 문제로 조정하려는 경향(만점자가 많이 안 나오게 하려는 의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사탐 전 과목군에 걸쳐 문항 크기가 큰데, 이 때문에 풀이 시간의 부족을 느낀 학생도 다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다양한 자료를 꼼꼼하게 잘 이해·분석하고, 문제를 빨리 파악하는 학습 노력을 한 학생은 성적 향상에 상대적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도 생각된다.

학습 대책 : 사탐 과목은 개념·원리를 묻는 문항의 비중이 높으며,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도 개념·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문항이기 때문에 개념·원리에 대한 정리가 먼저 요구된다. 이에 바탕하여 도표와 지도, 관련 자료 등을 꼼꼼히 분석하는 학습 방법이 필요하고, 시사적인 내용도 매번 빠지지 않고 나오므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도 기울인다.

각 과목별의 출제 경향 분석

윤 리 : 사상을 파악하는 문항이 심화되어 이전보다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교과서 외 자료가 많이 활용되었고, 개념형 문항도 바로 답을 구하기 어려운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국 사 : 기초 지식 위에 분석력과 사고력 등을 요하는 문제가 많이 포함되어 이전보다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교과서 외 자료가 다수 포함되어 학생들의 문제 체감도는 더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지리 :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새로운 자료가 많이 제시되었고, 문항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매우 커서 시간 안배에 조금은 당황스러웠을 수도 있다.

세계지리 : 제시된 지역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거나, 암기력을 요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지엽적인 내용을 답지에 포함시킨 경우가 많아 문제 풀이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지리 :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자료를 제시한 후, 그 타당성 여부를 파악하도록 한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았다. 지하 댐에 관한 문항(16번)은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주제를 담고 있다.

한국 근·현대사 : 전체적인 난이도는 이전보다 높은 편이다. 문제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리고, 쉽다고 생각되는 문제도 곳곳에 매력적인 오답이 있어 체감 난이도도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사 : 지도 내용을 파악하는 문항이 약간 늘어났고, 이전 수준보다 약간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환관, 후궁 등의 사진을 제시하고 전제 황권과 같은 탐구 주제를 묻는 17번은 매우 생소한 문항에 속한다.

법과 사회 :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법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는 개념형 문제의 난이도도 높지만, 특히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적 사례 중심의 문제들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정 치 : 범위 내에서 고르게 출제되었고,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그러나 시사적인 문제나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많지 않아 체감 난이도는 약간 높은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경 제 : 자료 분석과 문제 파악에 상당한 시간이 걸려 전체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개념형 문항도 단순 지식이 아닌 사고력 등을 요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상당히 고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문화 : 범위 전체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전체적인 난이도는 약간 높은 편이다. 개념 중심의 문제 등은 크게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으나, 자료 분석 문제는 까다롭고 플이 시간이 길 것으로 예상된다.

각 과목별 출제 경향 및 난이도 집중 분석

윤 리
출제 범위 : (윤리와 사상) III-1-(3) 사회 사상의 현대적 의의, (전통 윤리) III-2-(3) 조상들의 일상 예절과 그 발전 방향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사상을 파악하는 문항이 심화되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이전보다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교과서 외 자료가 많이 활용되었고, 개념형 문항도 바로 답을 구하기 어려운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나)의 입장에서 (가)를 비판하는 형식(20번)의 문항이 만화로 출제되었고, 한글 사전에 실린 내용을 자료로 제시한 문항도 있다. 또, 시소의 원리를 음양에 대비하여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을 유추하는 형식의 문항(1번)도 출제되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실생활 응용 : 1번은 시소가 내려가고 올라가는 것을 음양에 대비하여 문제를 출제하였다. 시소(음과 양)는 서로 오르락 내리락할 때 재미가 있으며, 한쪽으로 너무 기운다면 균형이 무너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조화의 정신, 생명을 존중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를 유추하는 문제이다.

(2) 그래픽 활용 : 4번은 기존에도 출제된 형태로,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그래픽을 이용하여 유물론적 입장이 인간의 물질적 삶 및 생산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있음을 판단해 보는 문제이다. 20번은 하늘에 대한 두 사상가의 주장을 만화로 표현하였다.

(3) 결론 도출형 : 15번은 장례 문화에 대한 것을 이용하여 문제를 출제하였다. A(조장 : 鳥葬)와 B(화장 : 火葬) 지역의 사람들이 효를 실천하는 방법에 있어서 서로 상반된 듯한 의식을 보이고 있지만, 두 지역 사람들이 표현하고 있는 효의 근본 정신이라는 차원에서 본다면 같은 의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호 이해와 관용의 정신이 필요하다는 소재를 가지고 문항을 구성하였다. 문화적 다양성을 윤리적 관점에서 파악해 볼 수 있는 문제이다. 18번은 지구가 더 이상 단순하게 물질의 구성으로만 이루어진 것만이 아니라, 복합적인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는 측면을 시사하면서 모든 존재의 상호 의존성을 주장하고 있는 문제이다.

국 사
출제 범위 : 전범위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교과서 개념 위에 분석력과 사고력 등을 요하는 문제가 많이 포함되어 이전 경향보다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교과서 외 자료가 다수 포함되었고, 기출 유형에서 접하지 못한 자료가 많이 있어 학생들의 문제 체감도는 더 어렵게 나타났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쉬운 문제들도 마냥 쉬운 것이 아니라 곳곳에 매력적인 오답이 있어 전체 난이도가 높게 나타났다. 시사 문제로는 독도 문제(4번)가 역시 출제되었다. 12번은 3사의 활동을 만화로 표현하였는데, 오답 선택지 ①도 쉽게 출제되지는 않았다. 20번은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를 주제로 출제되었는데, 다양한 사진 자료 등을 판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4번은 독도 관련 문제이다. 안용복의 활동 경로도를 지도에 표시하고, 이와 관련된 탐구 주제를 찾는 형식으로 출제되었다. 독도를 주제로 한 시사형 문제는 어떠한 형식으로든 출제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문제라 할 수 있다.

(2) 그래픽 활용 : 12번은 삼사의 기능을 묻는 문제이다. 조선 시대 중앙 정치 기구 중 삼사를 원으로 표시하고 이 기구의 기능을 만화 형식으로 출제하였다. 신유형이면서 그래픽을 활용하여 문제를 재미있게 구성하였다.

(3) 자료 분석형 : 2번은 신라 불교의 변천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이다. 10번은 자료의 내용을 통해 ‘이 학문’이 양명학이라는 것을 파악해야 하는 문제이고, 11번은 신라 민정 문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문제이다. 16번은 ‘소중화’ 의식과 관련된 역사 인식 반영 사례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한국지리

출제 범위 : III. 생활권 형성 기능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자주 다뤄본 적이 없는 자료를 분석하여 푸는 신소재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문항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크고, 제시문도 글자 크기를 줄여 구성할 정도로 문제지에 여백이 거의 없다. 지형도, 삽화, 그래프, 입체 지도, 지리 정보 체계(GIS) 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출제된 문항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산불의 확산 경로와 독도의 지역성을 묻는 문제 등 시사적인 내용도 출제되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8번은 제시된 조건을 주고 이를 만족하는 산불 확산 지역을 예상하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최근 영동 지방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한 점에서 다소 시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영토인 독도의 지역성을 묻는 16번 문항은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하여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2) 그래픽 활용 : 3번 문항은 하안 단구 지역을 삽화로 표현하였다. 9번은 자유 곡류 하천이 감입 곡류 하천으로 변한 모습을 입체 지도로 나타내었다.

(3) 자료 분석형 : 12번은 관광객 입국자 수와 관광 수입, 관광객 출국자 수와 관광 지출 자료를 꺽은선과 막대 그래프로 제시한 후, 이를 분석하는 형태의 문제이다. 14번은 A, B, C 상업 시설 이용자들의 자동차 보유 비율, 평균 통행 거리, 평균 통행 시간을 자료로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내용(각 상업 시설의 중심성, 최소 요구치, 재화의 도달 범위 등)을 도출하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세계지리

출제 범위 : III. 일찍 산업화된 국가들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에 비해서 난이도가 매우 높게 출제되었다. 문제에 제시된 지역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풀 수 있으며, 암기력을 요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지 않는 지엽적인 내용을 답지에 포함시킨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정답을 고르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스트레일리아 여러 지역의 기후 그래프를 연결시키는 문항(7번)이나 두 지역의 특색을 제시하고 적합한 기후표를 찾아 연결시키는 문항(9번)도 다소 난이도가 높았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유전 개발 지역을 나타낸 6번 문항과 자연 재해 위험 지수가 높은 도시들의 위험 지수를 제시하고 그 특색을 묻는 11번 문항이 시사적인 문항으로 보인다.

(2) 그래픽 활용 : 툰트라 구조토(동결과 용해)의 모양을 삽화로 나타낸 2번 문항과 고산 지대에 발달한 빙하 지형인 권곡의 특색을 제시하고 그 삽화를 고르도록 한 5번 문항이 이에 해당된다.

(3) 개념형 문항 : 11번 문항의 경우 ③번 답지의 마이애미의 지리적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정답을 알 수 있고, 텐진, 시안, 상하이, 충칭, 선전 등 중국 여러 도시들의 특색을 묻는 12번 문항은 각 도시들의 특색을 정확하게 암기하지 않으면 풀기 어렵다. 얼핏 보면 자료 분석형 문항인 듯 보이지만, 문제를 풀어 보면 개념형인 경우가 많은 것 또한 특기할 만하다. 10번, 13번, 15번, 19번 등도 자료 분석형이면서 개념형 문항에 속한다.

경제지리

출제 범위 : III. 공업과 무역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세계의 무역 발달 과정(4번), 석유의 용도 변화(6번),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11번), 노동비를 고려한 최적 입지 선정 과정(14번) 등에 관해 설명한 내용을 제시한 후, 그 타당성 여부를 파악하도록 한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았다. 우리나라 주요 작물의 자급률을 암기하여야만 풀 수 있는 2번 문항, 철, 구리, 금 자원의 정확한 분포를 파악하여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이 밖에도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료를 분석하여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지하 댐에 관한 문항(16번)은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주제를 담고 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1번은 BRICs 국가들, 즉 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등 신흥 경제 4국의 공통점을 묻는 문제이다. 6번은 석유의 용도 변화, 11번은 세계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문제이고, 16번은 지하 댐의 모식도를 토대로 그 특징을 파악하도록 한 문제로 다소 시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2) 그래픽 활용 : 우리나라 주요 작물의 자급률을 나타낸 표를 제시하고 해당 작물의 특징을 바르게 나타낸 삽화를 고르는 2번 문항이 이에 해당된다.

(3) 개념형 문항 : 세계 무역 발달 과정에 대해 설명한 4번 문항, 원료 지향적인 특성을 지닌 전통 수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5번 문항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한국근·현대사

출제 범위 : III-4. 사회 경제적 민족 운동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전체적인 난이도는 이전보다 높은 편이다. 문제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리고, 곳곳에 매력적인 오답이 있어 체감 난이도가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조금 쉽다고 생각되는 1번의 경우도 안중근 의사의 사망일을 알아야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이다. 15번의 경우는 만화 속에 “하늘이 한 일”이라는 말을 놓치면 상당 시간 고심을 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밖에도 문제를 파악하고 개념·원리를 적용해야 하는 복합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근·현대사 과목은 국내·국제 관계에 비추어 인물, 영토, 사건 등 다양한 요소들이 이슈화될 수 있다. 이 중 간도, 독도 등 영토 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시사 내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14번은 간도 문제와 우리 민족의 이주를 주제로 하여 출제되었다.

(2) 실생활 응용 : 2번은 청산리 전투와 관련된 문제이다. 청산리 전투가 전개된 지역을 답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답사 지역을 만화로 제시하였다.

(3) 그래픽 활용 : 2번은 청산리 전투 답사 지역을 만화 형태로 출제하였다. 15번은 대화를 만화로 구성하였는데, 오른쪽 그림의 대화 내용을 유심히 봐야 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이다. ‘조선 사람들을 많이 죽였다’ 는 것과 ‘하늘이 한 일’을 통해 관동 대지진 때의 조선인 학살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19번은 신채호의 독립 운동 노선을 만화로 표현하였다.

세계사

출제 범위 : VI. 유럽 근대 사회의 성장과 확대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지도 내용을 파악하는 문항이 약간 늘어났고, 이전 수준보다 약간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이탈리아의 통일 과정을 구 또는 알의 탄생 과정처럼 묘사한 문제(14번)가 출제되었고, 세계사 신문을 구성하는 형태의 문항(16번)도 출제되었다. 또, 17번은 중국 황제 권력 또는 일상 생활을 주제로 하여 진시황의 병마용, 자금성, 청대의 환관, 청대의 상층 상궁을 사진 자료로 제시하였다. 좀처럼 출제되지 않을 주제로 보이지만 탐구 주제를 묻는 형태 또는 문제 인식을 묻는 형태로 출제될 수 있음이 특기할 만하다.

출제 유형 분석
(1) 실생활 응용 : 16번은 <세계사 신문>의 기사 내용을 가상으로 구성하여 프랑스 혁명 당시의 역사적 사실들을 인식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2) 그래픽 활용 : 6번은 당대의 호구수가 급감한 상황을 막대 그래프를 통해 자료로 제시한 후 그 원인을 파악해 보는 문제로, 안·사의 난을 전후로 한 배경 지식이 요구되는 문항이다. 14번은 이탈리아 통일 과정을 깨진 알이 결합되는 과정처럼 묘사하였다.

(3) 자료 분석형 : 3번은 고대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언급하는 자료를 제시한 후, 그 자료에 나타나 있는 역사적 사실들을 구별하는 능력을 묻는 문항이다.

법과사회

출제 범위 : III-4. 근로자의 권리와 법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그래프, 삽화, 인터넷 창, 표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고, 교과서 외 자료도 많이 활용되었다. 법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는 개념형 문제의 난이도도 높으며, 특히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적 사례 중심의 문제들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문제 파악 능력과 기본 개념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로 많이 구성되었다. 또, 사례 적용 문제가 많아, 법적 개념의 숙지뿐만 아니라 사례에 대입하여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요구되는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얼마 전 국회를 통과한 민법 개정안의 조항을 기존 민법 조항과 비교한 10번 문항에서 시사성을 찾을 수 있다. 민법 개정안에서는 호주제 관련 조항은 삭제되고 자(子)는 부모가 협의하여 성을 따를 수 있게 되어 남녀 평등과 자녀의 성(姓) 결정권을 보장하고 있다. 8번에서는 친일파의 후손이 재산을 되찾기 위해 국가를 상대로 낸 재산 반환 소송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20번은 인정 사망과 관련하여 인도네시아의 지진 해일을 다루었다.

(2) 실생활 응용 : 6번은 한 소비자가 인터넷 법률 상담 코너에 피해에 대해 문의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12번은 사실혼 관계에서의 상속 등 법률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3) 그래픽 활용 : 2번에서는 벤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도덕과 법, 관습, 즉 사회규범들 간의 관계를 영역으로 표시하여 공통된 영역까지 효과적으로 나타내었다.

정 치

출제 범위 : III-1. 헌법의 이념과 원리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범위 내에서 고르게 출제되었고,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그러나 시사적인 문제나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많지 않아 체감 난이도는 약간 높은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만화, 설문 조사표 등 다양한 자료가 제시되었으며, 특히 10번의 순수 대통령제에 대한 문제와 19번의 아테네의 정치 방식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탐구 과정을 묻는 문제가 특기할 만 하다.

출제 유형 분석
(1) 실생활 응용 : 9번은 학교에서 학급 대표가 모여 대의원 회의를 하는 모습을, 10번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발표하는 모습을 삽화로 나타냄으로서, 일상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재현하여 문제로 구성하였다.

(2) 그래픽 활용 : 11번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대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이 일상 생활화된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여론 조사로서, 그래프를 이용하여 결과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3) 개념형 문항 : 5번은 정치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린 후, 각각에 대한 설명을 묻는 문항이다. 정치 개념에 대해 다각적인 시각으로 보되, 각각의 정의에 대한 깊이 있게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다.

경 제

출제 범위 : III-1. 바람직한 소비 선택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자료 분석 문제가 많고, 문제를 파악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려 전체적인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개념형 문항도 단순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 등을 요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상당히 고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인터넷 창을 활용한 문제와 실생활, 만화를 이용한 문제도 많으며, 수요·공급 곡선과 기회 비용 분석 문제가 다수 포함되었다. 시사 문제로는 개성 공단과 FTA(18번) 문제가 나왔고, 9번은 만화로 외부 효과(외부 경제와 외부 불경제)를 표현하였다. 또, 속담 내용이 선택지로 등장한 문항(9번, 도랑치고 가재 잡는다)도 출제되었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18번은 한국-싱가포르 간 FTA 협상과 개성 공단을 주제로 하여 출제되었다. 개성 공단에서 생산한 제품이 한국산으로 인정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효과를 추론하는 문제이다.

(2) 실생활 응용 : 4번(붕공정 거래 행위의 규제), 7번(가격 탄력성)은 인터넷 창을 이용하였다. 5번은 합리적 선택과 관련하여 수행 평가 보고서 형식으로 출제되었다. 9번은 외부 효과, 14번은 정부 실패을 실생활과 관련하여 만화로 구성하였다.

(3) 자료 분석형 : 2번은 한국, 미국, 일본의 연구 개발 투자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는 문제이고, 6번은 휴대 전화 구입에 대한 편익과 기회 비용을 분석하는 문제이다. 11번은 교화 비율과 기회 비용을 계산하는 문제이고, 20번은 합리적 소비와 관련하여 판매 수입 등을 분석하는 문제이다. 모두 상당한 이해력과 분석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이다.

사회·문화

출제 범위 : III. 공동체 생활과 지역 사회
출제 경향 및 난이도 : 범위 전체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전체적인 난이도는 약간 높은 편이다. 특히 삽화, 그래프, 표, 인터넷창, 설문지 등 자료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문제를 다양하게 구성하였으며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의 비중이 높다. 개념 중심의 문제 등은 크게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으나, 도표와 그래프 등 자료 분석 문제가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체감 난이도가 높을 것이다.

출제 유형 분석
(1) 시사 : 3번에서는 아시아 여성들이 우리나라 농촌에 시집옴으로 인해 형성된 농촌의 국제 결혼 가정을 소재로 문제를 구성하였고, 13, 14번은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문제에 대해 제시하였다.

(2) 실생활 응용 : 9번은 혈연 중심적 가족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목사와, 미혼이면서 아이를 입양하여 사는 독신자의 사례를 다루어 가족 형태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비판하고 있다.

(3) 그래픽 활용 : 5번 문항은 사회·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특정한 관점을 비유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비행기 그림과 함께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장치. 즉 연료 장치, 조향 장치, 냉각 장치 등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이해를 돕고 있다.

새로운 유형의 문항 집중 탐구 분석

윤리10번 한글 사전에 실린 ‘한’의 낱말 풀이를 한1(한 줌), 한2(모든) 형태의 자료로 제시하였다. 두 가지 개념을 설명하면서, 이들 개념이 서로 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원효가 당시 불교계의 쟁론이 되고 있던 모든 사상들을 보다 높은 차원에서 종합할 수 있다는 ‘일(一)이면서 다(多)이며, 다(多)이면서 일(一)’인 관계, 즉 화쟁의 입장과 상통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문항이다.

국사12번 조선 시대 3사의 기능을 묻는 문항이다. 조선의 중앙 정치 기구를 자료로 제시하고, 이 중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을 원으로 묶고 이것의 기능을 묻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또한, 선택지를 만화로 구성하여 역사적 상상력을 테스트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문제의 재미를 더했다. 조선 시대 3사는 정사를 비판하고,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는 언론 기능을 담당하였는데, ②, ③, ④, ⑤가 이에 해당한다. ①은 왕명을 출납하는 승정원의 기능을 만화로 표현한 것이다.

한국지리18번 제4기 기후 변동으로 나타난 해수면 변동이 지형 발달에 미친 영향을 묻는 문제인데, 기존에는 우리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답지를 구성하였는데, 이 문제에서는 한강 하류 지역의 범람원상에서의 지형 변화를 묻고 있다. 지리적으로 지엽적인 범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전에 다뤄본 적이 없는 자료를 해수면 변동 그래프와 연계하여 출제한 점이 특기할 만하다.

세계지리13번 지도에 표시된 ㉠~㉤ 지점에 분포하는 화산 지형의 형성 배경 및 특색을 파악하여야만 풀 수 있는 문항으로, 기존에 신지 조산대 지역의 일반적인 특징을 묻는 문제에서 한 차원 더 깊이 파고 들어야만 풀 수 있는 신유형 문제에 해당된다.

경제지리9번 원자력 발전에 대해 주장한 내용들의 근거로 바른 것을 고르는 5지 선다형 문항이 출제되었는데, 기존에 많이 다뤄본 적이 없는 신소재의 문항이다. 6번, 11번, 14번, 18번 등도 모두 이와 출제 유형이 유사하다. 병의 의견은 원자력 발전에 투입되는 예산을 대체 에너지 개발로 전화시켜한다는 의견이므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반대 의견으로 보아야 하므로 ③의 문항 내용과는 상이하다.

한국 근·현대사19번 신채호의 독립 운동 노선을 묻는 문제로 선택지를 만화로 구성하였다. 신채호는 항일 독립 운동가로 황성신문과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에서 활동하였으며, 1907년 신민회와 국채보상운동 등에 가입·참가하였다. 1919년 상하이에서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수립에 참가하였다가 이승만 배척 운동을 내세워 공직을 사퇴하고 민중 폭력 혁명으로 독립을 쟁취할 것을 주장하였다. 1928년 잡지 《탈환》을 발간하고 자금 조달차 타이완으로 가던 중 지룽항[基隆港]에서 피체 10년형을 선고받고 뤼순[旅順] 감옥에서 복역 중 1936년 옥사했다. 그는 ‘독립이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다.’라고 하여, 외교론·자치론 등을 비판하고 무장 투쟁을 통한 독립 운동 노선을 적극 주장하였다. 선택지 그림에서 이를 잘 나타낸 것은 ②이다.

세계사14번 이탈리아의 통일 과정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그림 자료를 통해 구성한 문제로, 먼저 그림에 나타나 있는 상황이 이탈리아의 경우임을 분석한 후 여러 나라로 분열되었던 이탈리아가 하나의 민족 국가로 통일을 이룰 수 있었던 과정과 배경 지식을 물어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과 사회18번 산업 혁명 당시 영국의 탄광에서 미성년자에게 행해졌던 부당한 노동 착취에 관한 그림을 제시하고, 현행 노동 관련법에 비추어 그 당시의 문제점을 짚어 보는 형식을 취하였다. 즉, 현대에 미성년자의 보호를 위해 보장하고 있는 권리와 근로자의 권리로 보장되고 있는 내용들을 찾는 문제이다. 미성년자의 근로 행위에 대해 만 15세 미만은 고용할 수 없으며 연소자는 1일 7시간 1주 42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특히, 열악한 갱내의 여성 근로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또한, 미성년자 의사에 관계없이 부모의 대리 고용 계약은 금지하여 계약 자유의 일정한 제한을 가하고 있으며 이는 미성년 보호로 이해할 수 있다.

정치10번 학교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답변한 여러 내용들을 통해, 교사가 제시한 수업의 학습 목표를 추론하는 형식의 문제이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는 문제나 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분석하는 등 흔히 교수-학습 문형에서 보여지는 형식과 다르게 출제된 것이 특기할 만 하다. ①, ③ 의원 내각제와 관련된 것이다. ④ 대의제란 간접 민주주의를 말하는데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가 간접 민주주의 채택하고 있다. ⑤ 우리나라는 내각제를 가미한 대통령제이다.

경제9번 외부 효과의 긍정적 측면(외부 경제)과 부정적 측면(외부 불경제)을 만화로 제시하여 문제를 구성하였다. 만화에서 (가)는 아름다운 정원을 그리고 사람들이 정원이 좋다고 하여 외부 경제를 나타내었다. (나)는 공장 매연을 그리고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거나 불쾌해 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나)를 보면 외부 불경제는 확연히 드러나지만 (가)는 잘 표현이 안 된 느낌도 든다. 하지만 문제의 발문에서 대립되는 개념이라고 표현했기 때문에 (나)를 통해 (가)가 외부 경제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 행위의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경우를 이로운 외부 효과(외부 경제)라 하고 손해를 주는 경우를 해로운 외부 효과(외부 불경제)라 한다. 외부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 정부는 그것을 발생시키는 생산자에게 비용을 부과시키거나(외부 불경제의 경우),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외부 경제의 경우) 해당 재화의 생산을 적정 수준으로 유도하게 된다. ㄷ. “도랑 치고 가재 잡는다.”는 한 가지 노력으로 두 가지 소득을 본다는 말로 오히려 (가)에 어울리는 설명이다. ㄹ. (나)는 해로운 외부 효과를 나타낸 그림일뿐, △△ 공장의 제품 생산량이 사회가 필요한 만큼 생산되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오히려 환경 불친화적인 제품이 필요량보다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오염 비용을 부과( → 생산 비용 증가)시키게 된다. 한편, (가)의 경우(아름다운 경치, 맑은 공기 등)는 필요한 만큼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문화17번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을 인터넷창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이 실용화된 지금 현실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인터넷창에 띄워진 교사, 교사 윤리, 모범 학생, 학교 폭력, 성역할 등 다양한 개념을 이용하여 역할 및 지위에 대한 문제를 구성하였다. 특히 각각의 개념에 대한 서로 다른 내용을 묻고 있기 때문에 유형도 새롭지만 난이도도 약간 높은 편이다. ㉠ 교사라는 지위는 성취 지위이며, ㉡ 교사 윤리로 교사에 대한 사회적 기대 즉 역할을 의미한다. ㉢ 모범 학생은 역할과 역할 행동의 일치로 사회적 보상에 대상이 되며, ㉤ 성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은 성차별(성불평등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학교 폭력은 역할 갈등이 아니라 일탈 행동을 의미한다.

까다로운 문항 분석

윤리9번 기존에 잘 다루지 않던 제자백가 사상가들의 입장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물어 보는 문항이다. (가) 신상필벌을 주장한 법가, (나) 모든 존재의 차별을 해소하고 물아일체를 주장한 도가, (다) 극기복례와 효제충신을 도덕 실천의 근본으로 본 유가, (라) 겸애설을 주장한 묵가의 사상이 제시되었으며, (마)는 묵자와 상반된 주장을 한 양주의 위아설(爲我說)이 소개되어 있다. ③ 유가에서는 자신이나 일개 가문의 사욕 추구를 멀리하고, 인과 예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 질서를 회복하여 모든 사람이 잘 살 수 있는 대동 사회를 궁극적인 이상으로 삼는다.

국사11번 신라 민정 문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문제이다. 제시된 자료의 분석이 어렵다기보다 선택지 구성이 몹시 까다로운 문항이다. 또한, 선택지 요소요소에 교과서 외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학생들이 상당히 당황스러워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신라 민정 문서가 서소원경(西小原京 : 지금의 청주 지방) 4개 촌락의 호구수(戶口數)·전답(田畓)·과실나무 수·가축의 수 등을 기록한 것임을 알고 있으면 선택지 ④ 국경 지역이 아님을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지리12번 관광객 입국자 수, 관광 수입, 관광객 출국자 수, 관광 지출 그래프를 꼼꼼히 분석한 후, 이를 분석한 제시문을 읽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 문항으로 자료 분석력을 많이 요하는 까다로운 문항이다. 또한, 그래프 크기가 작고, 내용이 많아 풀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제에서 두 그래프를 겹쳐 그려보면 ㉠, ㉡, ㉢이 옳은 분석임을 알 수 있다. ㉣ 관광 지출은 1998년에 바닥을 친 후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또한, 2000년을 기점으로 해서는 관광 수입이 줄고 관광 지출이 관광 수입을 상회하고 있어 관광 적자가 증가하고 있다.

세계지리12번 중국 여러 도시들의 경제 발전과 관련하여 이들 도시들의 특색을 정확하게 암기하여야만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지엽적인 문항이다. 중국 공업의 핵심의 양쯔강 하류의 상하이이다. 그 외 경제 특구는 동부의 해안을 중심으로 외국 자본을 받아들이기 위해 선전, 화이난 성 등이 지정되었고, 수도인 북경의 외항 기능을 하는 곳은 황하 하류에 위치한 톈진이다. 최근 서부 지역에서 지하 자원이 개발되면서 내륙 개발의 거점 도시는 충칭이 맡고 있다.

경제지리12~13번 세트 문항인데, 남한 에너지 자원의 비중을 토대로 해당 에너지 자원을 파악한 후, 각 자원에 대한 합리적인 대책을 묻는 문제이다. 각 자원의 비중을 암기하여야 풀 수 있다. 2번, 10번, 19번 등도 암기를 토대로 하여야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12번 : (가)는 석탄, (나)는 석유, (다)는 천연가스, (라)는 원자력, (마)는 신탄에 해당한다. 석탄에는 역청탄의 비율이 크므로 국내 생산 대책을 마련할 수 없으며 천연가스는 공해 발생율이 낮아 청정 연료로 보고 있다. 13번 : 남한의 원자력 발전량은 총 소비량 181.4의 14.2%이므로 북한의 에너지 소비 총량 15.0보다 많다.

한국 근·현대사4번 개항 이후 대일 수출과 수입을 통해 한국인 생활상의 변화를 분석하는 문제이다. 그래프 내용이 복잡하지 않아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선택지 자체가 모두 그럴듯한 것으로 구성되서 약간 까다롭게 느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호 개방 이후 일본은 조선에서 쌀·콩 등의 곡물과 생면·쇠가죽·약재·해산물 등의 원료와 반제품을 수입해 갔고, 면제품을 수출하여 조선의 면직업이 파괴되기에 이르렀다. ① 음식료품의 수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추론할 수 있다. ② 면포 수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상황이고, ③ 쌀의 대일 수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쌀 수출을 통해 돈을 번 사람도 증가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⑤ 면사 수입이 늘고 콩의 수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가능하다. ④는 면사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틀린 답임을 알 수 있다.

세계사8번 송대 왕안석의 개혁을 평가한 후대의 자료를 제시한 후, 개혁의 배경과 경과 등 비교적 여러 가지 각도에서 자료를 분석해 보는 문제였다. 왕안석이 과거 급제자로 황제의 신임을 받아 개혁에 앞장서게 된 송대의 상황은 바로 문치주의를 표방했다는 당시의 사실을 보여 주고 있으며, 조례사라는 개혁 기구를 두었다는 지문의 자료, 개혁 조치에 대한 찬반 논란 때문에 당쟁을 유발하게 된 배경 지식과 왕부지가 왕안석을 평가한 내용 등이 있어서 짤막한 지문 자료에 대한 분석이 명확하지 않으면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항이다.

법과 사회11번 민법 제 826조의 2를 보면 미성년자가 혼인을 하였을 경우는 성년의제라 하여 성인과 같은 법률 행위 능력을 인정받게 된다. 사례에서 비록 갑과 을이 각각 만 18세와 만 17세로 미성년자에 해당하나, 양가 부모님의 동의하에 혼인하였으므로 민법상 성인으로 인정받게 된다. 그러나 형법상으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신용 카드 발급 행위, 아파트 매매 행위, 이혼 행위 모두 유효하며 근로 계약은 8시간 이내이어야 한다.

정치12번 시기별로 선거 제도의 변화에 따라, 득표율과 의석률을 시기별 그래프로 표현하였다. 득표율과 의석률 그래프를 보고 채택된 선거 제도의 변화를 역추론하고 그 각각의 선거 제도 및 특징을 알고 있는지 함께 묻고 있다. 그래프 분석 과 채택된 선거 제도뿐만 아니라 선거 제도의 구체적인 장, 단점까지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학습 정도를 깊이 있게 평가하고 있다. ᄂ. 1980년에서 90년 사이의 득표율과 의석률 차이가 특히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ᄃ. 득표율 대비 의석율 대비 격차가 작게 나타났으므로 사표가 많이 줄었다. ᄀ. 이 자료만 가지고는 알 수 없다. ᄅ. ○○당은 갑 선거 제도보다는 을 선거 제도가 유리하다

경제1번 난이도가 높은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는데, 11번은 상품 구입 가능 곡선을 자료로 제시하여 이에 대한 기회 비용 및 분석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문항에 속한다. 문제에서는 인형과 책의 조합을 (0, 5) (2, 4) (4, 3) (6, 2) (8, 1) (10, 0)로 하여 인형 구입량을 책 구입량의 0.5배 비율로 나타내었다. ㄱ. 2만 원을 가지고 책 5권을 사면 책 1권의 가격은 4천 원이다. 반면 인형 10개를 사면 인형 1개의 가격은 2천 원이다. 따라서 책 가격은 인형 가격의 두 배에 해당하고, 인형 가격은 책 가격의 1/2(0.5) 배에 해당한다. ㄷ. a(4, 3) → b(6, 2)로 이동할 경우, 인형은 두 개가 증가하고, 책은 1권이 감소한다. 따라서 인형 1개의 구입에 따른 기회 비용은 책 0.5권이다. ㄴ. 인형 6개의 구입에 따른 기회 비용은 책3권(책5 → 책2)이다. 즉, 2만 원으로 책을 전부 구입하면 5권을 살 수 있는데, 2권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포기한 책3권이 기회 비용이 된다. ㄹ은 선택지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데, 어찌되었건 a(4, 3) → b(6, 2)로 이동하거나 b(6, 2) → c(8, 1)로 이동하는 경우의 인형 구입에 따른 기회 비용은 책 0.5권으로 같다.

사회·문화13~14번 표를 이용하여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임금 및 노동 시간을 비교하고, 삽화를 이용하여 남녀 학생이 임금 격차에 대해 토론하는 형식으로 자료를 구성하였다. 자료의 내용도 많지만 표를 먼저 분석하고 삽화의 토론에 대해 다시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13번 : ㄴ. 2000년도 8월에도 전년 8월에 비해 B/A 비율이 62.3에서 65.9이므로 임금 격차가 다소 좁혀지고 있다. ㄷ. 임금의 차이는 여전히 62.3, 65.9, 61.3으로 정규직비정규직 차이가 크나, 노동 시간은 86.3, 87.3, 90.3으로 정규직·비정규직 격차가 다소 줄어들고 있다. ㄱ. 비정규직 노동 시간이 정규직 노동 시간에 육박하고 있다. ㄹ.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항상 임금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4번 : 갑은 임금 격차에 대한 개인적 능력에 따른 차별적 대우를 인정하는 기능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을은 임금 격차에 대한 현행 임금 체제에 부정적 견해와 기득권자들의 유리한 사회 구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갈등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④ 현재 분배 구조를 사회적 합의 결과로 보는 관점은 갑의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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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연구실 유병화 평가실장 (02) 2233-3311(교: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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