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킁킁이’ 안되려면 2학기 전에 ‘축농증’ 치료 필요

뉴스 제공
코모코한의원
2011-07-29 14:20
서울--(뉴스와이어)--서울 마포구의 한 중학교에 올해 입학한 유람이(14세, 가명)는 요즘 사춘기를 맞아 잔뜩 예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다른 무엇보다 스트레스가 되는 건 친구들이 부르는 별명이다.

어릴 때부터 코감기에 자주 걸렸던 유람이는 코가 자주 막혀서 자연스레 코를 킁킁거리는 버릇이 생기고 말았는데, 이를 가지고 친구들이 ‘킁킁이’라고 별명을 붙여 부르게 된 것이다. 엄마도 스트레스를 받는 유람이를 보면서 더 늦기 전에 원인을 알고 바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에 병원을 찾게 되었는데, 단순한 코감기가 자주 걸리는 걸로 알았던 유람이는 병원에서 축농증 진단을 받았다.

저축할 ‘축’ 고름 ‘농’, 축농증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키스하기 싫은 경우 중 하나가 바로 상대방의 입냄새가 지독할 때라고 한다. 마주보고 대화를 나누는 사람에게서 입냄새가 나도 싫은데 키스는 오죽하겠는가. 양치를 제대로 안 하는 등의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입냄새는 축농증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하다. 축농증이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해 코를 자꾸 킁킁거리고 입을 벌려 숨을 쉬고 입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콧 속을 가득 채우고 있는 ‘농’ 때문이다.

축농증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저축’이라는 의미의 ‘축(蓄)’자와 ‘고름’이라는 의미의 ‘농(膿)’자가 합쳐진 것으로 콧속에 고름이 쌓여 있는 질환을 뜻한다. 사람의 코 주변에는 부비동이라고 불리는 빈 공간이 있는데, 이 공간에 농이 가득차 숨을 쉬고 냄새를 맡기가 힘들어지는 증상이 바로 축농증으로, 정식 명칭은 ‘부비동염’이다.

코 막히면 성장호르몬 흐름도 막혀

축농증이나 비염과 같은 콧병의 경우 성인에게서도 많이 발병하지만, 19세 이하의 어린이와 청소년층은 발병하게 되면 성인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축농증은 부비동에 고름이 차다 보니 공기가 유입되는 통로가 막혀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학업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코로 숨쉬기가 어렵다 보니 자연스레 입을 벌리고 호흡하는 버릇이 생겨 입과 턱 부분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아데노이드형 얼굴’이 나타나기 쉽다.

잠을 잘 때에도 코막힘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되어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아이들이 잠 자는 동안 분비되는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지장이 생겨 성장도 더딜 수 밖에 없다. 또 오랫동안 이 고름이 고여 있다 보면 썩어서 악취(입냄새)가 나게 되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처럼 한창 공부하고, 자라고, 사회성을 쌓아야 할 시기의 아이들의 경우 축농증이 발병하면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목동점 신지나 원장은 “한방에서는 먼저 부비동에 가득찬 고름을 빼내는 배농작용을 하는 한방성분의 연고와 탕약을 통해 농을 제거한 후 염증으로 인해 부어있는 점막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하게 된다. 축농증이나 비염 같은 콧병은 코 하나의 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기관에도 건강상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질환이므로 무엇보다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과 조치 치료에 대한 의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코모코한의원 신지나 원장

코모코한의원 개요
코모코한의원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기침 가래 편도염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세대별 맞춤 치료’ 하는 한방 이비인후과 네트워크입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발병원인, 체질, 연령에 따라 탕약의 처방부터 외치치료, 관리를 달리하는 4G프로젝트를 통해 치료 호전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비염이라도 연령에 따라 성장이 중요한 소아에게는 ‘코모코 성장교’, 학습이 중요한 청소년에게는 ‘코모코 주자독서환’, 만성피로의 개선이 중요한 성인에는 ‘코모코 경옥단’, 쇠약해진 몸을 보해야 하는 노인에게는 ‘코모코 경옥단a(알파)’를 본한약이나 티백한약과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질환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건강까지 좋아지므로 치료의 경과가 빠르고, 재발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omoko.co.kr

연락처

코모코한의원
홍보팀 김은지
070-7727-10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