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은 다가오는데…수험생 자녀의 집중력, 코를 보면 보인다

뉴스 제공
코모코한의원
2011-08-12 15:33
서울--(뉴스와이어)--‘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라는 말도 맞지만, 아무래도 학벌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인지라 부모들이 아이들의 교육에서 대입만큼 신경 쓰는 부분이 없다. 수능이 백일도 채 남지 않은 중요한 시기에 공부하는 시간을 쪼개어 한의원을 찾는 아이들이 있다. 고3 수험생인 이민정(47세)씨의 아들도 수험생이다 보니 감기에 걸려도 병원에 잘 가지 않으려고 했다. 하지만 이것이 화근이었다. 고등학교 내내 공부에만 시간을 뺏겨 건강을 돌아보지 않았더니 어느새 잦은 감기는 비염으로 악화되어 이제는 아이의 숨길을 막아 공부까지 방해하고 있었다. 특히 하루 종이 좁은 교실에서 많은 아이들과 공부를 하다 보니 점점 악화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업 능률이 떨어져 결국 아들이 먼저 한의원에 가보겠다고 나서게 된 것이다.

수험생 자녀의 집중력, 코를 보면 보인다!

한 때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한 한 지역에서 수험생들의 집중력을 높여준다는 한 약이 유행처럼 퍼져나간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 어지럼증, 수면장애, 불안 등 이 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려지면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다른 약보다도 중요한 것이 아이들의 건강한 몸이다. 만약 수험생 자녀의 집중력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떨어진다면 자녀의 코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간이 5분 이상 숨을 쉬지 못할 경우에는 뇌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코는 뇌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사람의 뇌는 코를 통해 체내로 유입된 공기 중 신선한 산소를 공급받아 활동을 한다. 때문에 만약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다면 체내로 신선한 산소를 유입하기가 힘들어지고 그만큼 뇌의 활동도 저하될 수 밖에 없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아이들은 코막힘 증상으로 힘들어하고 두통이나 집중력 저하를 호소한다. 이처럼 같은 시간 공부를 하더라도 비염이 있는 학생의 집중력이 다른 학생에 비해 떨어지므로, 아이의 장기적인 학습 효율을 위해서라도 비염은 치료할 필요가 있다.

코 세척과 복식호흡으로 산소공급

코막힘 증상이 있다는 것은 코 속의 점막의 기능이 저하되어 붓거나 염증이 생겨 공기를 들이마시는 숨길이 좁아져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자꾸 답답하고 머리가 멍한 느낌이 들게 된다.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고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이 부족해지면 집중력은 자연스레 저하되고, 자꾸만 흘러내리는 콧물 탓에 더욱 집중할 수 없게 된다. 이처럼 점막이 예민해져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 코 세척을 해주면 콧속을 시원하게 뚫어주어 머리까지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코 세척 방법은 묽은 소금물이나 생리식염수를 컵에 담아 코로 빨아들인 뒤 잎으로 뱉어주면 된다.

코 세척 이외에 복식호흡도 도움이 된다. 복식호흡을 통해 깊은 호흡을 해주면 체내 깊은 곳까지 산소가 전달되면서 코에도 신선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 복식호흡 방법은 배를 내밀면서 코로 숨을 들이 마신 후 1초 정도 멈추었다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뱉어주면 된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안산점 김일환 원장은 “코 세척과 복식호흡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치료를 통해 비염이나 축농증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 수험생들은 오랜 시간의 공부와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에 따른 한약 처방으로 체질을 개선하면서 비염이나 축농증을 치료한다. 이런 한방치료는 약해진 신체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환의 재발을 막아준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간혹 만성적인 코막힘이 습관화되어 스스로 불편함을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코가 건강해야 머리도 맑아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평소 코 건강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코모코한의원 김일환 원장

코모코한의원 개요
코모코한의원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기침 가래 편도염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세대별 맞춤 치료’ 하는 한방 이비인후과 네트워크입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발병원인, 체질, 연령에 따라 탕약의 처방부터 외치치료, 관리를 달리하는 4G프로젝트를 통해 치료 호전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비염이라도 연령에 따라 성장이 중요한 소아에게는 ‘코모코 성장교’, 학습이 중요한 청소년에게는 ‘코모코 주자독서환’, 만성피로의 개선이 중요한 성인에는 ‘코모코 경옥단’, 쇠약해진 몸을 보해야 하는 노인에게는 ‘코모코 경옥단a(알파)’를 본한약이나 티백한약과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질환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건강까지 좋아지므로 치료의 경과가 빠르고, 재발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omoko.co.kr

연락처

코모코한의원
홍보팀 김은지
070-7727-10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