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자영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첫째 원인은 자금흐름이 왜곡되고 급기야는 시중자금이 동맥경화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IMF체계 하에 이를 극복하려는 당시 정부의 무리한 정책에서부터 현 정부가 내 논 정책들이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그 예로 벤처기업을 육성한다고 정부정책자금을 대량으로 지원하였으며, 기업의 구조조정을 지원한다고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을 지원하였으나 지원 후 회수 등 관리에 대한 세부적인 대안이 없었다. 설사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들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불공정과 집행 담당자들의 무책임적인 태도 등으로 국민의 혈세가 엉뚱한 곳으로 새어 나갔으며 현재도 회수자금 비율도 매우 적다. 그래서 항간에는 정부에서 집행하는 모든 정책자금은 눈 먼 돈으로 여겨 기회를 잡아 요령껏 챙기지 못하면 바보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였다.
일련의 이러한 정책으로 거대한 자금이 일부 지도층 및 그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몰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부채질하는데 일조를 하였으며 현재도 투자처를 못 찾고 있는 괴자금이 수 백 조원에 이른다. 또한 이렇게 생긴 일부 고소득층은 주로 국내가 아닌 해외로 자금이 유출되어 국내 소비를 위축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거기에 일부 대기업이 수출에 의한 수익자금을 국내 재투자보다는 대부분 현금 보유정책을 유지하고 있어 더욱 그러하다. 이런 현상들은 바로 소규모 자영업자의 매출과 소득에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두번째 원인은 정부가 무분별하게 소자본 창업-자영업자를 대량으로 양산 하였다는 것이다. IFM체제로 인한 대량 실업자 대책을 무조건 창업으로 유도, 마치 창업만이 살길처럼 호도하였다. 이때 많은 저소득층, 실업자 등이 생계를 유지하려고 소자본 창업에 뛰었다. 또한 당시 국내경제상황이 공적자금이니 벤처자금, 해외로부터의 자금 유치, 카드 사용자 급증 등으로 경기가 좋다고 판단하는 상태라서 창업만 하면 다 성공할 줄 알았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잠시였고 결국은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가속화 시켰을 뿐 시중 자금이 아래로 흐르지 않는 자금의 경색화로 이어졌다. 이러한 한정된 시장에 공급자인 자영업자만 계속 늘어나니 상황은 더욱 어렵게 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정부의 부의 재분배 정책, 재벌기업 규제, 성매매 특별법 등 경기활성화에 방해가 되는 정책 시행으로 결국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돈줄을 막아 놓았다. 고소득층의 소비가 일부에 국한 되어 있어 전반적인 소비경기가 살지 못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자영업자들이 아무리 장사가 안된다 해도 먹고 살 정도는 되었으나 요즈음은 적자만 지속되어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게 되었다. 즉 악순환 현상이 계속 되고 있다.
세번째 원인은 묻지마 창업처럼 자영업자들의 창업에 대한 안이한 인식이다. 사실 창업을 하기 전에 자신이 과연 창업을 할 수 있나 없나를 곰곰이 따져보아야 한다. 취업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을 생략하고 소자본 창업자의 대부분은 대충 주위의 성공한 창업자를 보고 창업에 뛰어든다. 남이 성공하였다 해서 나도 성공한다는 법은 없다. 이론처럼 다 된다면 창업전문가라는 사람들은 모두 창업에 성공하였을 것이다. 그만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단지 성공 아이템만 좇아 창업을 하거나, 옆 점포에 있는 업종이라도 입지에 맞지 않아도 장사가 잘 되는 것이라면 나도 한다는 비상식적인 마음들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자영업들은 객관적인 조언을 해주는 창업관련 컨설턴트에게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막상자문 받는 것을 귀찮게 생각하거나 수수료가 아까워 더욱 기피하곤 한다. 물론 일부의 몰지각한 컨설턴트들이 자신과 이해관계가 있는 업종만 소개하여 상담의질이 떨어진 것도 컨설팅 기피 현상의 원인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훌륭한 컨설턴트도 있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는 것이 소중한 자금을 한 순간에 잃지 않는 방법이다. 그러면 자영업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첫째, 정부는 무엇보다도 자금흐름이 경색된 것을 풀어야 한다. 즉, 소비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정책 상 문제들을 신속하게 보완 개선하되 더 이상 시장경제에 정부가 주도적인 개입이 없어야 한다. 단지 정부의 할 일은 시장경제가 보다 효율적으로 돌아가도록 측면에서 지원하는데 있다. 예를 들면, 대기업의 국내 투자여건을 개선시켜 투자를 유도하고, 고소득층이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지속적인 문화관광산업개발로 해외관광수입을 늘리며, 불법적인 국부유출을 막을 제도를 엄격하게 시행 등으로 국부 제고와 그 자금들이 국내 자영업 시장에 자연스럽게 유입토록 하여야 한다.
둘째, 자영업자들을 위한 특별 지원 정책을 시행하지 않아야한다.
자영업자들의 과잉진입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는 시장논리에 맞지 않는 비합리적인 발상이다 지나친 간섭이나 지원은 오히려 자영업자들의 자생력을 약화시키는 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정부가 자영업자들을 위한 컨설팅 비용을 정부에서 부담한다는 것, 28만개 개별점포의 경우 프랜차이즈, 조합, 가맹점 등 체인사업을 통한 조직화로 신업태로의 전환을 유도, 전직이나 퇴출을 원하는 자영업자에게는 프랜차이즈 협회를 통해 가입을 알선하고 모 은행이 5천만원 한도에서 신용대출을 우선 실시한다는 방침 등은 자유경제시장에는 있을 수 없는 것이고 오히려 그들로 하여금 의타심만 조장할 수도 있다.
굳이 지원 정책을 수립한다면 진입규제나 유도 정책이 아닌 자영업자들을 위한 경영, 운영 상 지원 상담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즉, 현재의 소상공인지원센타의 수를 늘리고 그 지원서비스 범위와 질을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전국 상권 및 업종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자영업자들이 언제든지 열람토록 하고, 지금보다 더 전문화된 상담 담당자들로 구성해야 한다. 상담 담당자들은 가능한 한 직접 창업이나 창업컨설팅 경험을 한 사람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또한 상담 담당자들에게도 성과급제를 도입하여 책임의식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경계해야 할 부분은 무분별한 창업컨설턴트의 수만 늘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경험자나 일정한 소양교육을 받지 못한 컨설턴트들로 인해 자영업자들로부터 컨설팅에 대한 신뢰만 떨어뜨리는 결과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창업컨설팅 업무를 정부에서 일부 단체와 함께 주도적, 인위적으로 정리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이는 자유경쟁체제를 무너뜨릴 수도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세째, 자영업자 자신들의 의식변화가 있어야 한다. 사업이 흥하고 망하는 것은 자영업자 자신의 책임이지 그 누구에게 탓할 수가 없다. 단순한 편법이나 기술이 통하는 시대는 지났다. 현재의 소비자 의식수준의 매우 높아 졌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서 자영업자 자신이 무엇이 문제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곰곰이 반성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는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 남의 의견과 머리를 활용하자. 정부 혹은 컨설팅 회사에서 실시하는 업종전환이나 전직훈련과 재교육 프로그램과정을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아이템만이 전부가 아니라 아이템을 실행할 수 있는 여건-자신의 적성, 자금력, 기술력-을 동시에 검토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자영업 성공의 관건은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에 부단히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개발을 하는 자세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글쓴이: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이상종 원장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개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의 컨설팅 주요 업무는 아래과 같다. 첫째, 개인 창업 및 점포되살리기 컨설팅(사업계획수립, 업종선정, 입지 및 상권분석 등) 둘째,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컨설팅(사업전략수립, 시스템 구축 등 운영 전반) 셋째, 프랜차이즈 본사 및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통합 마케팅전략, 조직강화전략, 신규사업추진전략 등) 넷째, 경영자문 서비스, 다섯째 프랜차이즈 매니저 및 수퍼바이져 출장 교육(그룹별 스터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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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0월 4일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