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설치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조심 당부

서울--(뉴스와이어)--가전제품 설치와 관련해 화재, 부상, 제품 파손 등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 최근 4년(2007.1.1~2011.3.31)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에 접수된 에어컨, TV, 정수기, 세탁기, 냉장고, 식기세척기 설치관련 위해사례는 총 224건임.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와 공동으로 서울 및 수도권지역 115가구를 대상으로 가전제품 설치 안전실태를 점검한 결과, 총 1,071개, 가구당 평균 9.3개의 설치상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세탁기가 351개(32.8%)로 가장 문제가 많았고, 냉장고 265개(24.7%), TV 200개(18.7%) 순이었다.

또한 전국 6대 도시, 소비자 303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8.25%(25명)가 가전제품 이전 설치시 파손, 누수 등으로 인한 재산손실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 대부분(92.1%)은 가전제품 설치와 관련하여 전문가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설치전문가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품목으로는 에어컨(40.27%)을 꼽았고, 벽걸이TV(22.84%), 정수기(11.68%), 냉장고(7.61%)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가전제품 설치인증제를 도입하여 공신력있는 기관, 협회에서 설치인증서를 발급하도록 기술표준원에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가전제품설치업에 대한 보상기준을 강화하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개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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