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코 풀다가 문제 못 풀 수도 있다

- 비염과 감기 있으면 시험에 집중하기 어려워

뉴스 제공
코모코한의원
2011-10-05 14:06
서울--(뉴스와이어)--수능시험을 한달 남짓 남겨두고 있는 고3 수험생인 박성훈(가명) 군은 시험에 대한 압박감에 요즘 잠도 제대로 못 자고 작은 일에도 예민해지기 일쑤다. 특히 유난히 환절기만 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심해지는 박군으로서는 수능시험 치기 전에 감기라도 걸려 비염 증상이 더 심해지지는 않을까 노심초사다.

이처럼 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하지만 수학능력시험을 위해 몇 년을 열심히 노력해 온 수험생들에게는 중요한 날이다. 하지만 마라톤과도 같은 긴 여정을 달려오면서 수험생들의 체력도 떨어지고 면역 균형도 깨져서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

수능 점수 뒤집는 감기와 비염 주의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험 당일에는 먹는 것 하나, 입는 것 하나 모두 신경쓰이게 마련이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해왔는데 자칫 잘못해서 수능시험을 앞두고 감기에 걸리게 되면 막바지 공부에도 지장을 끼치게 되고, 그만큼 스트레스도 가중되어 몸도 마음도 더 힘들어진다.

또한 평소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때문에 시험 당일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더욱 그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는 18~23도를 유지하고, 습도도 40~50%는 유지해 청결한 환경과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찬 음식과 커피는 No! 한방차는 Yes!

비염 환자들은 코 점막의 기능이 떨어져 있어 외부 온도 자극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해 찬 음식이나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급격한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고 콧물과 재채기 등 감기나 비염 증상이 쉽게 재발하게 된다.잠을 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나 긴장을 풀기 위해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자주 마시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시험 당일 오히려 화장실을 자주 가게 하거나 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커피 대신 둥글레차나 산조인차, 진피차, 생강차 등 따뜻한 한방차를 마셔주면 긴장을 풀고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새벽1~6시 사이에는 뇌활동이 둔화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는 꼭 잠을 자고,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시험 당일의 스케쥴에 맞춰 잠 자고, 먹고, 공부하여 생체시계를 시험 당일과 같이 맞춰주는 것이 시험 당일에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한방 비염클리닉 코모코한의원 서초반포점 조석기 원장은 “코는 신선한 공기를 뇌에 공급해서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이런 코가 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막혀있다면 그만큼 문제를 푸는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감기나 비염에 걸리지 않도록 시험 당일까지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만약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미리 내원하여 환절기 비염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치료하고 의료진의 당부에 따라 관리해 나가는 것이 수능시험에 대비하는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학생들의 전체적인 면역 균형과 함께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한방치료를 개인에 따라 하기 때문에 시험을 앞둔 수험생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코모코한의원 조석기 원장

수능 막바지 수험생 건강관리 Tip

- 하루 2번 코 세척으로 콧속과 두뇌를 맑게 한다.
- 공부 50분 후에는 10분 휴식하며 스트레칭으로 목을 부드럽게 한다.
- 실내 온도는 18~23도, 실내 습도는 40~50% 유지한다.
- 잠은 하루 5~6시간 이상 꼭 밤에 자야 한다.
- 따뜻한 한방차로 감기와 비염 예방한다.
- 찹쌀떡과 같은 소화가 되지 않는 음식은 먹지 않는다.
- 두뇌회전을 활발하게 하는 아침밥과 견과류를 먹는다.
- 보약은 미리 먹어두되, 시험당일 우황청심환은 심장을 뛰게 하므로 피한다.
-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으로 건강관리 한다.
- 얇은 옷을 여러겹 입어 외부 온도변화에서 몸을 보호한다.
- 시험 당일 입맛이 없을 때는 쉬는 시간 초콜릿을 조금 먹는다.
- 따뜻한 손의 온기로 코 양 옆의 부비동을 데워 숨길을 확보한다.

코모코한의원 개요
코모코한의원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기침 가래 편도염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세대별 맞춤 치료’ 하는 한방 이비인후과 네트워크입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환자 개인의 증상과 발병원인, 체질, 연령에 따라 탕약의 처방부터 외치치료, 관리를 달리하는 4G프로젝트를 통해 치료 호전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비염이라도 연령에 따라 성장이 중요한 소아에게는 ‘코모코 성장교’, 학습이 중요한 청소년에게는 ‘코모코 주자독서환’, 만성피로의 개선이 중요한 성인에는 ‘코모코 경옥단’, 쇠약해진 몸을 보해야 하는 노인에게는 ‘코모코 경옥단a(알파)’를 본한약이나 티백한약과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질환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건강까지 좋아지므로 치료의 경과가 빠르고, 재발도 함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omoko.co.kr

연락처

코모코한의원
홍보팀 김은지
070-7727-10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