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센터, 시민주도형 마을 봉사단 지도자 양성 교육 참가자 150명 모집

2011-10-18 11:54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 장미승)는 시민자원봉사 참여 확산을 위해 내가 살고 있는 주변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함으로써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시민이 주도하는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단인 마을(아파트)봉사단을 구성 및 운영한다.

마을(아파트)봉사단이란 주민자치봉사단(청소년포함)을 구성하여 지역 내 독거노인, 환경 개선 등 자치 활동 전개를 통해 보다 더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시민주도형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단이다.

이를 위해 시민주도형 마을(아파트)봉사단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를 오는 24일까지 150명 모집하고 오는 25일(화)~27일(목)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참가자격은 지역에서 자원봉사에 경험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자로 교육 이수 후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로 활동 가능자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교육이수자는 마을(아파트)봉사단 지도자로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아파트)에서 지역사회의 공공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하고자 지킴이가 되는 방범활동, 시민안전 모니터링활동, 가로수 가꾸기, 녹색장터, 노인을 위한 경로잔치, 아파트 문화행사 개최 등의 다양한 봉사활동 등을 기획하여 진행하게 된다.

또한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주도형 마을(아파트)봉사단이 지역사회 내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 거점(캠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동안 현재 운영 중인 24개의 아파트를 총 100개로 확대 운영 및 지원할 예정으로 그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우리 마을 가꾸는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② 폭우 및 폭설 등 재난재해 시 지역단위의 복구 시스템 구축
③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④ 아파트 단지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 시스템화
⑤ 자원봉사활동 실적 관리 및 시장표창 추천 등 인정보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장미승 센터장은 마을(아파트)봉사단은 “현실적으로 이웃과 단절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 지역의 각종 문제를 주민 스스로 예방하고 해결하는 등 공동체 의식을 높여 더불어 사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마을(아파트)봉사단의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마을(아파트)봉사단 구성 및 지도자 양성교육에 참여를 원하는 분은 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 또는 이메일(magali@hanmail.net), 전화(070-8797-1853)나 팩스(02-776-8481)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volunteer.seoul.go.kr

연락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경영기획부
담당자 백은경
070-8797-1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