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25개 자치구, 한층 다양해진 ‘2012 자원봉사 프로그램’ 소개

2012-01-27 09:54
서울--(뉴스와이어)--자원봉사도 일명 ‘맞춤형’ 시대. 참여형부터 주도형 자원봉사까지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재밌게 활동할 수 있도록 새롭게 진화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시민들이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2012 자원봉사프로그램’을 25개 자치구와 함께 서울 전역에서 펼친다고 27일(금) 밝혔다.

특히 ‘2012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볼런테인먼트(자원봉사와 엔터테인먼트 합성어)’처럼 재밌게 즐기며 자원봉사를 체험하고 자기계발도 촉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끈 ‘다하자(다함께 하루라도 자원봉사 실천)’프로그램과 아울러 마을봉사단·생애주기별 자원봉사,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 지원 등 시민주도형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다하자’프로그램은 서울시와 자치구센터가 함께 누구든 1년에 한번이라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기별로 4개의 테마를 정해 서울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5월(환경) : 나.서.자.(나와 서울과 자연을 위한)

7월(여행) : 즐.기.자.(즐겁고 기쁜 자원봉사여행)

9월(가족) : 가.자.(가족과 함께 자원봉사)

11월(저소득·소외계층) : 나.누.자.(나의 이웃 누구든 자원봉사)

또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마을봉사단은 아파트 등 마을단위의 봉사단으로, 지역내 어려움을 주민 스스로 봉사활동을 통해 해결하는 거주지 중심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마을봉사단은 마을 지도자(프로젝트 리더)가 주도적으로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지역사회 내 다양한 연계 및 우수 프로그램 지원 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변화시키는 시민주도형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연령대 특성에 맞춘 생애주기별 자원봉사프로그램은 청소년, 성인, 은퇴자별 자원봉사 교육 진행, 활동매뉴얼 보급들을 통해 모든 연령대가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진행하여 60여개 우수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선정·운영 지원한다.

이외에도 각 자치구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주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① 나눔교육, 학습지도 등 교육프로그램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초등학생의 나눔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전환과 건전한 자원봉사자로의 성장을 위해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에 대한 기본소양교육, 단체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어린이 나눔교육을 주제로 어린이집에서 만 5세 학급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실제로 참여 가능한 나눔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선도적으로 나눔을 펼치고 있는 사회 각 층의 전문가와 깨어있는 주민이 함께 자원봉사의 가치와 진정성을 공감하기 위해 월요 서초나눔포럼을 개최한다.

-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중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에게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자원봉사자와 1:1로 연계하여 학습지도 및 상담, 문화체험 등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지지하고자 에듀멘토링을 실시한다.

② 환경지키기 자원봉사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가산디지털밸리 입주기업 자원봉사단과 연계하여 연중 프로그램으로 환경살리기 봉사활동을 추진한다. 지역사회에 사랑과 나눔의 문화를 전달하고, 기업의 참여를 지역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 도봉구자원봉사센터는 도봉산 기슭에 불법매장된 쓰레기 수거 및 야생동물 보호 활동으로 도봉산을 오염에서부터 예방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호를 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환경보존을 위한 인식전환 계기를 마련하고자 도봉산 환경보호프로젝트를 실시한다.

- 중구자원봉사센터는 녹색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자들과 지역주민이 손쉽게 환경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여 환경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환경문제를 깊이있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도시 일상 속을 벗어나 자연을 체험 할 수 있는 북한산 성북 생태체험관에서 자연과 환경에 대한 숲해설, 생태수업을 겸한 자연 환경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한다.

③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활성화하는 시니어봉사자 프로그램

- 서대문구자원봉사센터는 50대 이상 시니어들의 다양한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지역 어르신들이 중심이 되어 관내 환경 분야 및 등하굣길 안전지킴이 시니어 봉사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실버 자원봉사단을 모집하고 이들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연계할 예정이다.

- 강동구자원봉사센터는 1세대(노년층)와 3세대(청소년)가 함께 어울려 친환경 재활용품을 연구·제작·홍보하는 자원봉사활동 실시한다.

④ 가족의 의미와 자원봉사를 통한 보람을 동시에 가족봉사프로그램

- 동대문구자원봉사센터는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관내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장기 청소년들의 건전한 인성함양 및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서초가족봉사캠프로 온 가족이 참여하여 봉사활동 의식고취를 위해 여름방학 중 가족 모두가 휴가처럼 참가할 수 있는 볼런투어를 개최한다.

- 성동구자원봉사센터는 가족의 화목과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봉사활동참여를 통해 의미있는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가족 봉사단을 운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학생과 부모가 함께 자원봉사 현장에서 직접 체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알고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과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예정이다.

- 구로구자원봉사센터는 주5일제 수업 전면실시에 따라 청소년, 성인, 가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제공한다. 또한 생태살리기 캠페인으로 주민들이 쉽게 이용하는 공간인 안양천을 주기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주인의식을 고취 시킬예정이다.

⑤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전문봉사프로그램

- 용산구자원봉사센터는 전문 자원봉사자 교육을 통해 다양한 자원봉사 수요에 맞춰 전문적인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고, 교육수료 후 봉사단을 조직하여 월2회 이상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전문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풍선아트, 수화)을 교육한 후 단체 봉사단을 조직하여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서초전문자원봉사 풀뿌리 봉사단을 운영하고 전문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전문기술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또한 재능과 전문기술로 지역 곳곳을 찾아가는 원스탑 자원봉사 서비스 서초전문자원봉사원정대를 운영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초등학생의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함양하고 건전한 성장을 돕기위한 전문교육 강사팀을 육성, 운영한다. 봉사학습의 범위를 초등학생까지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장애인 및 치매노인, 저소득층 아동에게 미술을 활용한 즐거움을 통해 심리적 치유를 도모하고 단순한 노력봉사를 탈피하여 소외된 이웃에게 웃음을 통해 기쁨을 주고자 미술놀이 봉사단과 웃음치료 봉사단을 모집한다.

⑥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청소년 봉사활동프로그램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과 학부모 등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제설작업에 참여하는 긴급 제설 봉사단 조직, 운영한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 참여 기회 제공, 청소년 전담 프로젝트 리더 선발 및 양성하여 올바른 봉사관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자원봉사 학습욕구에 대응하고자 강서 꿈나무 자원봉사 투어를 개최한다.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주5일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에 각동 자원봉사캠프와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정화, 노인돌보미, 기본교육 등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이 저개발 저소득 국가의 아동에게 지원할 학용품 주머니를 직접 제작해서 보내는 러브켓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의 참여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초등학생부터 자원봉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원봉사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대학생과 청소년들이 학교가 쉬는 토요일을 활용하여 한달에 한 번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수혜대상자가 원하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가치를 느끼게 하고자 다정다감 학생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⑦ 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에 참여하기 전 자원봉사 의미와 활동영역 및 자세, 참여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개최한다. 이어 여름방학 기간엔 자원봉사 기본교육과 봉사활동 구성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전개, 평가까지 진행할 수 있는 역량있는 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구민주도형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성북구내 우수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보수교육, 우수 복지시설방문, 문화체험, 봉사활동 사례 공유 등 워크숍을 통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와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워크숍을 개최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의 올바른 자원봉사 교육 및 활동 지원과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창의적 체험/봉사학습을 마련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2012년말 포럼을 통한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및 자원봉사 활성화 모색하고 대학을 운영하여 분야별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지역 자원봉사 역량강화 및 자원봉사 리더를 발굴할 예정이다.

⑧ 자치구별 특화 봉사활동프로그램

- 중랑구자원봉사센터는 경원대 한의대 ‘언재호야(焉哉乎也)’ 봉사단과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저소득 주민 한방 의료봉사를 실시하여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 주민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분기별 테마 선정, 공통주제를 가지고 지역 내 자원봉사자(단체)가 창의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기획, 진행하고 재난재해로 인한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복구를 위한 인적, 물적 자원 연계 시스템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의 환경과 욕구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봉사활동으로 기업내 나눔과 봉사활동의 인식을 확산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특화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주제별 5개)을 개발하고 단체를 육성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바쁜 현대인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밌는 단기성, 상시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캠프를 중심으로 요일별 테마가 있는 봉사활동을 실시. 매월1회 일주간을 자원봉사 테마주간으로 편성하여 운영, 신규 또는 재배치 봉사자가 언제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자원봉사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새해 福을 기원하는 의미로 福 주머니를 제작하고 생활용품을 넣어 전달하므로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새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는 장애를 가진 자녀의 통학에 대한 장애학생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비장애인과 장애학생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활동을 진행하여 장애에 대한 지역사회의 편견을 해소하고자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진행하여 다양한 계층의 봉사활동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변화의 계기를 제공하여 지역공동체 정신을 회복시키고자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농촌사랑 일손돕기, 집수리, 문화재 보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지역 주인으로서의 의식 고취, 공동체 활성화, 따뜻한 지역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⑨ 자원봉사 축제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통한 자원봉사활동 일감을 개발하고 발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봉사 수요에 대처하며, 자원봉사 캠프 활성화 및 자원봉사 단체와 학생들의 역량을 활용하고자 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대규모 자원봉사 주간 서초V데이를 통해 주민 및 기업, 단체, 가족 등 서초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기후변화 예방 위한 봉사활동 및 캠페인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V페스티발과 송년회를 개최해 자원봉사의 노고를 격려하고 연말을 의미 있게 보내고자 다양한 연말 자원봉사 프로그램들을 준비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이동사진전을 개최하여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의 현장을 구민에게 알려 자원봉사 참여를 독려하고 현장에서의 상담 및 연결 등을 통한 자원봉사 참여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청소년 연합축제도 개최할 예정으로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동아리 연합축제를 개최하여 송파구 관내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 및 참여율을 높이고, 나아가 사회성 및 리더십 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월 정기적인 자원봉사의 날을 정하여 자원봉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나눔 플러스 행복’ 자원봉사 운동을 확산시켜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2012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신청,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02-776-8473, 02+1365) 또는 국번없이 1365를 통해 각 자치구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volunteer.seoul.go.kr

연락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경영기획부
담당자 한채연
02-776-8483

이 보도자료는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