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창업과정 엿보기, `카레전문점'
카레 안에 들어있는 갖가지 약초와 허브가 몸과 마음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해 병을 없애주고 장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또 카레 특유의 매운맛은 식욕을 자극하면 뒷맛을 개운하게 해준다.
카레전문점의 특징은 조리가 간단해서 손님에게 제공하기까지의 시간이 짧다. 그리고 식사시간이 짧다. 소규모 매장에서도 두 배의 영업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간 계절변동에 따른 매출 차이가 적다. 특히 여름철의 경기가 좋다. 단순한 조리 작업에 비해 다양한 메뉴가 가능하다
* 창업진행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카레전문점을 하려면 우선은 카레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카레의 종류는 우리가 아는 것과는 달리 종류가 많으며 그 카레 가루는 여러 가지 강한 향신료로 구성돼 있다. 이 향신료에는 몸에 좋은 강황을 비롯하여 정향, 계피, 고추, 너트맥, 쿠민, 향미성, 신미성, 착색성 향신료 등의 13가지 이상의 향신료가 들어가 있다. 시판되고 있는 카레는 카레분말에 유지, 소맥분, 식염, 조미료를 혼합한 즉석 카레이다. 음식점에서 사용하는 카레는 이런 즉석제품은 아니고 카레원료에다 전문 요리사가 나름대로 기타 재료를 추가해서 만든 것이 다양한 카레 메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맛과 향을 강하게 혹은 약하게 하는 것이 노하우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응용한 메뉴를 추가하면 카레전문점을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초보자인 경우는 요리학원에서 요리기술을 배우든가 아니면 기존의 카레전문 프랜차이즈 본사에 가맹하여 시작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는 주요고객이 젊은 여성 층과 어린이들이므로 이들에게 재미있고, 밝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주방 및 홀 집기 구입은 신당동 중앙시장에 가서 알아보면 구입이 가능하다. 다른 외식업과 마찬가지로 개점 전에 반드시 해당 구청에 신고를 하고 위생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창업 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카레전문점에 적합한 입지는 오피스가, 번화가, 역세권, 주택밀집지역, 대학가에서 가능한데 소형 매장(10~20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카레가 한국인의 주식은 아니기 때문이다. A급 입지는 권리금과 임대료가 높으므로 B급 입지를 선택하는 것도 좋으며 가능한 1층으로 하여야 한다. 메뉴의 수는 많아야 10가지로 한정하고 부가 메뉴는 만들기 쉬운 것으로 한다. 카레전문점 운영자는 사업경험이 없어도 가능하고 특히 부부나 주부, 2~30대 창업으로도 좋을 만큼 쉬운 편이다.
* 최근 동향은
카레전문점은 현재 중상류 층을 상대로 고급화된 대형 매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그 수가 매우 적고, 가격이 높아 다수의 소비자들이 접하기가 어렵다. 그간 유사한 중소매장들이 있었으나 거의 실패한 원인은 값이 비싼 편에다 맛도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보강하여 값이 저렴하면서 다양하고 고급스런 맛을 제공할 수 있다면 그 만큼 성공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현재 포화상태에 이른 김밥전문점이나 돈까스전문점 등을 대체할 유일한 아이템이기도 하다.
* 예비 창업자에게 조언하고 싶은 말
카레전문점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보편적인 맛인 동시에 고급스러운 맛과 다양한 소스로 주요 고객인 젊은 여성 층과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다. 다른 업종도 마찬가지겠지만 영업 초기에 매장을 알리기 위한 광고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면서 매장 내 서비스에도 빈틈을 보이면 안될 것이다. 아이템이 좋다고 가만히 있으면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능한 직접 전단을 배포하고 매장 내부를 깨끗이 관리하여야 한다. 영업에 자신이 설 때까지는 매장을 오픈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픈 하기 전에 준비사항을 점검 또 점검하고 조금이라도 미흡한 것 같으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시행착오로 인한 더 큰 손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카레하우스(02-6081-3140)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개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의 컨설팅 주요 업무는 아래과 같다. 첫째, 개인 창업 및 점포되살리기 컨설팅(사업계획수립, 업종선정, 입지 및 상권분석 등) 둘째,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컨설팅(사업전략수립, 시스템 구축 등 운영 전반) 셋째, 프랜차이즈 본사 및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통합 마케팅전략, 조직강화전략, 신규사업추진전략 등) 넷째, 경영자문 서비스, 다섯째 프랜차이즈 매니저 및 수퍼바이져 출장 교육(그룹별 스터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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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는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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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0월 4일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