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일화 박사, ‘2011 KRRI Top Researcher 賞’ 수상

2012-03-07 11:00
의왕--(뉴스와이어)--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홍순만(洪淳晩)) 이일화 박사가 철도 과학기술인의 연구개발 의욕을 고취시키고, 연구원들의 철도기술문화에 대한 의식 향상을 위해 시상하는 ‘2011 KRRI Top Researcher 賞’의 첫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박사는 ‘노후화된 자갈궤도의 유지보수 절감을 위한 포장궤도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포상금을 비롯해 최우수 연봉등급, 주요 연구활동시 연구비가 우선 지원된다.

이일화 박사는 중앙대 토목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95년부터 철도연에서 궤도토목 분야를 연구 중이다. 노후화된 자갈궤도의 포장궤도기술을 비롯해 콘크리트 궤도를 짧은 시간동안 복원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내려앉은 궤도 구조물을 3시간 이내 유지 보수하여 열차를 신속히 정상 운행시킬 수 있는 기술로 시공이 간편하고, 공사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또한 효율적 연구기획을 통한 기술이전(4건), 기술사업화(7건), 기술료수입(4건), 신기술 인증 NET(3건), 국내외논문(25건), 특허출원 및 등록(11건) 등의 공적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권위의 산업기술 시상제도인 2011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산업기술진흥유공 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날 KRRI 우수연구상에는 신소재틸팅열차시스템연구단 고태훈 선임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김정석 선임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박준혁 선임연구원이 각각 선정됐다.

한편, 이일화 박사가 수상한 ‘2011 KRRI Top Researcher 賞’은 철도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적이 많은 자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연구인의 권위와 명예를 위해 지난 2011년에 제정돼 올해 제1회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앞으로 과학기술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ri.re.kr

연락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보팀
강용묵 팀장
031-460-5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