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직·서울시 원서접수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지방직공무원시험 선발인원 상승세, 서울시는 고난이도 염두해야

뉴스 제공
박문각
2012-03-09 09:47
서울--(뉴스와이어)--2012년 지방공무원 9급 및 서울시 7·9급 채용을 위한 원서접수가 곧 실시된다. 오는 5월 12일, 6월 9일 필기시험을 각각 앞두고 실시되는 원서접수는 본격적인 채용의 시작을 의미한다.

수험생들은 원서접수에 앞서 15개 시·도 중 자신이 응시 가능한 지역의 예년 경쟁률 및 응시율 등 제반사항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주소지 제한이 없는 서울시는 비수탁제로 치러지는 특성을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이에 에듀스파(주)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수험 사이트 고시스파(www.gosispa.com)와 국가고시 주간 섹션 정보지 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지방직 원서접수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다.

지방직 선발인원·응시율 반비례, 올해도 이어지나? = 올해 지방직 9급 채용은 ‘선발인원 상승세’가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서울시를 제외한 총 15개 시·도 중 선발인원이 늘어난 지역은 총 13개 지역이다.

지난 2011년 지방직 9급 시험을 짚어보면 올해와 마찬가지로 선발규모 증가세가 눈에 띈다. 이와 대조적으로 각 지역별 경쟁률은 하락세를 기록했으며 필기시험 응시율은 예년보다 상승했다. <표 참조>

이같은 평균 응시율 상승세는 선발인원 확대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채용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자연스레 시험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진 것이다.

올해 채용규모를 살펴보면 수험생들의 지원율이 가장 높은 일반행정직의 경우 경기도가 870명 채용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도 275명, 경북도가 244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오는 9일까지 대전시 등 총 3개 지역의 원서접수가 실시되며 이를 필두로 나머지 시·도의 원서접수도 이어진다.

지방직 채용은 각 지역에 따라 주민등록상 주소지 및 등록기준지 요건에 부합해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수험생들이 최대 2개 지역에 원서접수가 가능하고, 이 중 1개 지역을 선택해야 하므로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수험 전문가는 “동일한 점수를 받아도 응시지역에 따라 합격의 당락이 갈리기도 한다. 지역별 선발인원 및 경쟁률, 응시율은 매년 변화하나 원서접수 시 중요한 선택요인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라고 전했다.

이어 “같은 지역 내에서도 시·군으로 나눠 접수가 가능한 지역은 이같은 응시율과 합격선을 더욱 꼼꼼하게 따져 보는 것이 좋다”도 조언했다.

서울시, 고난이도 문제 대비 필요 = 국가직·지방직 신규채용 상승세는 아쉽게도 서울시까지는 이어지지 못했다. 올해 서울시 선발인원은 총 852명으로 지난해 1천192명보다 줄어들었다.

서울시 시험은 주소지 제한이 없으나 시 자체적으로 문제를 출제하는 비수탁제이다. 국어와 영어 등 언어과목의 높은 난도가 큰 특징이었으나 지난해 시험은 이같은 출제경향이 다소 변했다는 평가를 받았었다. 우선 그간 비교적 수월했던 행정학과 행정법이 어려웠고, 긴 지문으로 수험생들의 애를 먹인 국어와 한국사는 비교적 쉽게 출제됐다.

학원 관계자는 “지난해 시험은 변별력 조정을 위해 과목별 난도 조정이 뚜렷이 나타난 해였다. 오는 6월9일 시험을 위해서는 고난이도의 문제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비수탁제로 치러지는 서울시 시험의 특징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올해 서울시 필기시험 원서접수는 오는 19∼23일까지 실시된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