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폐기물사업장 이전승인 의혹 밝혀야

- 심재철 국회의원과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 진상규명 촉구

뉴스 제공
국회의원 심재철
2012-03-20 13:11
서울--(뉴스와이어)--심재철 국회의원(새누리당·안양동안을 예비후보)과 김대영·이승경·용환면 등 새누리당 소속 안양시의원 9명은 최근 안양시가 관양동의 건설폐기물 사업장을 호계동으로 이전 허가를 내주는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안양시가 스스로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20일 심 의원과 시의원들에 따르면 안양시는 관양동(896번지 외 4필지)에 있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동방산업) 사업장을 주변 민원을 이유로 지난해 11월 22일 호계2동(170-6번지 외 1필지)으로 이전하는 것을 조건부 승인해줬다.

하지만 이에 앞서 지난해 10월 25일 해당 폐기물업체가 안양시에 이전 신청을 냈던 같은날 호계동 이전예정 부지를 65억 3천만원에 계약을 체결, 시와 사전에 이면 협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유는 이 업체가 매입한 이전 예정부지는 자연녹지(잡종지)로 전체의 20% 밖에는 건축행위 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기업체가 허가에 대한 사전 약속 등도 없이 거액을 들여 토지를 매입하기에는 통상적으로 무리가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시는 이같은 폐기물시설에 대한 이전 허가를 내주면서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주민의견 수렴은 고사하고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와도 협의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대영 시의원은 “사업장 인근을 확인해본 결과 한 반도체업체가 외국바이어들이 방문했을 때 기업이미지 훼손 등을 문제로 민원을 낸 적은 있지만 주변에 직접적 피해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시가 어떠한 이유로 주민의견 수렴이나 시의회와 협의도 없이 서둘러 허가를 내줬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폐기물시설 이전 예정지역인 호계2동 주민들은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삶의 질을 저해하는 폐기물처리업체를 절대 이전하지 못하도록 주민서명운동 등 결사반대에 나서겠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 주민들은 지난달 21일 주민센터에 100여명이 모여 이전반대대책위를 구성한데 이어 같은달 27일 안양시장과 면담을 통해 주민입장을 전달했지만 별다른 답변을 듣지 못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20일 오후 2시 시청 앞에서 반대대책위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전반대 시위를 벌였다.

심재철 의원은 “시가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 등 열린 행정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폐기물시설 이전 승인 과정에 대한 의혹이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양시의회 보사환경위원회는 이번 폐기물사업장 이전 문제와 관련해 20일 오전 주민들과 대화를 실시한 후 이날 오후 2시 시집행부 관계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진상규명위원회를 연 뒤 조사특위 구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2012. 3. 20.
국회의원 심재철
안양시의원 김대영 이승경 용환면 권용호 심재민 김주석 이재선 곽해동 박정례

연락처

심재철의원실
정연철 비서관
02-784-416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