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근배한복대여 미스터리쇼핑 결과 ‘브랜드 자부심 부재 질타’

- 안근배, 5천만원대 ‘한복대여 청담안근배’ 창업상품 선보여

뉴스 제공
유송
2012-04-06 16:21
서울--(뉴스와이어)--지난 4일 (주)안근배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는 ‘새로운 상생을 위한 동반자’란 주제로 2012/2013 신상품과 전가맹점 대상으로 최초 실시한 미스터리쇼핑 결과를 발표하였다.

지난 3월 2주간 걸쳐서 실시한 미스터리쇼핑 결과, 직영점 강남역점과 잠실점이 1, 2위를 하였다. 가맹점 중에서는 1월에 개장한 수원인계점이 1위(전체 3위)을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이번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했던 CRM 전문업체 FRMSKorea사의 M이사는 100점 만점으로 볼 때 보통 호텔과 백화점의 서비스평가는 92점 정도 나오고, 동네구멍가게는 50점대를 이룬다고 밝혔다.

안근배한복대여 미스터리쇼핑 결과를 분석하자면 평균점수가 78.50점으로 한복대여점 중에서는 높은 점수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강남역점과 잠실점(직영점), 수원인계점과 서교점(가맹점) 등은 서비스 측면에서 볼 때 결코 백화점, 호텔 서비스 수준보다 뒤지지 않았다고 후한 점수를 주었다. 반면 낮은 점수를 기록한 몇 몇의 가맹점들은 구멍가게 수준의 서비스라고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M이사는 “한복대여 1등 브랜드인 안근배한복대여가 지향해야 할 부분은 매장 서비스를 상향평준화하는 것”이라며, 가맹점에 대한 교육과 통제를 강화하여 상위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결론지었다.

(주)안근배 최윤정 실장은 “프랜차이즈 본사는 ‘안근배’라는 브랜드 파워강화에 전력을 다했고 가맹점의 판매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미스터리쇼핑 결과는 충격적이라고 밝히고 평균점수 미만의 가맹점들에 대해서는 서비스교육과 상시적인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안근배’ 브랜드에 걸맞는 매장으로 변화시키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최 실장은 “아무리 브랜드 파워가 높고, 본사가 전사적인 지원을 한다고 해도, 최일선에서 고객과 접점을 이루는 가맹점주와 직원의 서비스정신 부재, 브랜드 자부심 결여는 곧 그 가맹점의 매출타격 뿐만 아니라 본사 브랜드 이미지에도 훼손을 가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서 “이제는 실질적인 가맹점주들에 대한 교육과 지원, 통제를 강화할 것이다”며, “브랜드파워 강화와 홍보에 전력을 쏟았던 것을 지양하고 내실을 강화하겠다”며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아울러 이번에 같이 실시한 본사 직원 업무평가결과에서 정로운 대리가 1위를 차지했고, 미스터리쇼핑 전체 1위를 차지한 강남대여점의 임기숙 점장이 최우수 사원으로 선정되어 포상되었다.

안근배한복대여는 2009년 중소기업청 유망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고, 같은 해 중소기업청장 표창장, 2010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 2011년에는 네이버 광고주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복대여 프랜차이즈업체 가운데서는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점주의 법적 권리를 보장했다.

(주)안근배(대표이사 한구현)는 창업비가 1억7천만원~2억8천만원의 기존의 프랜차이즈 가맹상품 외에 5천만원대 ‘한복대여 청담안근배’(구 mini) 전문대리점 상품을 선보였다. 주로 지방에 개설될 것으로 전망되는 이 상품은 ‘초도상품 +브랜드’라는 컨셉이고 소자본창업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창업자와 기존의 한복점에서 한복대여전문점으로의 전환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유송 개요
유성이 운영하고 있는 맥신코리아(www.maccine.net)는 온라인 평판 관리 전문기업이다. 사람ㆍ회사ㆍ브랜드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을 모니터링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주는 것이 맥신 코리아의 긍극적인 목표이다.

웹사이트: http://www.HAANS.co.kr

연락처

(주)안근배 홍보실
전수연 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