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스파, 올해 남은 공무원시험 및 새로 도입되는 선택과목 대비 전략 정리

- 전문가 조언, 집중력 유지·수험계획 수립 필요

뉴스 제공
박문각
2012-05-04 09:34
서울--(뉴스와이어)--오는 5월 12일 15개 시·도의 지방직 9급 필기시험을 시작으로 각 지역별 소방직, 교육청 필기시험이 잇따라 실시된다. 또한 오는 6월9일 서울시 7·9급 및 6월30일 군무원 시험 등이 예정돼 있다.

이처럼 필기시험 일정이 쉼 없이 진행됨에 따라 수험생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채 10일도 남지 않은 지방직 9급 시험 마무리가 한창 진행됨과 동시에 다음달 치러지는 서울시 7·9급 시험 대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PMG 교육 그룹 에듀스파(주)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수험 사이트 고시스파(www.gosispa.com)와 국가고시 주간 섹션 정보지 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올해 남은 공무원시험과 내년도 시험 대비전략을 정리했다.

문제풀이·모의고사로 최종 마무리

지방직 9급 시험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문제를 출제하나 국가직 9급 시험과 비교해 난도 조절이 큰 특징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국가직 9급 시험 직후 과목별 강사들은 “시험 난도 조정을 통해 변별력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특정 과목이 국가직 시험에서 쉽게 출제됐다고 해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한 바 있었다.

수험생들은 이를 위해 남은 기간 동안 문제풀이 및 동형 모의고사로 실력을 가다듬어야 한다. 모의고사로 시간 안배 연습을 하고, 기본서를 꼼꼼하게 훑어보며 그간 공부해온 내용을 정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서울시 필기, 학습량 유지해야

특히 지방직 9급 시험 직후 서울시 7·9급 필기시험이 한 달여의 간격을 두고 치러지므로 이에 대한 마무리도 필요하다.

학원 관계자는 “서울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기간이 결코 넉넉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 시험 정리를 위해 과목별 이론 복습을 반복하고, 문제풀이와 모의고사로 시험 유형을 익히고 실력을 확인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컨디션 조절을 통해 그동안의 수험계획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신규 수험생 필수과목 이론 정리

한편 오는 2013년 시험부터 국가직 및 지방직 9급 행정직류에 선택과목 도입 실시가 발표되자 수험가에서는 이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실제로 지난 주말에 열린 한 학원 설명회에는 300명이 넘는 수험생들이 모여 제도 변경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다.

한 수험생은 “공부를 시작한지 이제 1개월이 됐다. 내년 시험에 대비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다”고 말했다.

학원 관계자는 “공부 방법 및 응시 과목에 대한 섣부른 결정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 과학, 수학 등 새로이 도입되는 과목 및 범위만 결정됐고 공부방법 및 시험 출제 유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어 “수험 기간이 짧거나 내년 시험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의 경우 지금 시기에는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국어, 영어, 한국사의 기본 이론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시험 정보 얻고 차분히 계획 세워야

행안부의 발표에 따르면 내년 국가직 9급 시험은 7월 이후에 치러질 예정이다. 수험생들에게는 약 1년여간의 시간이 남아있다. 따라서 내년 시험을 위해서는 차분히 필수과목 정리에 집중하는 한편 시험 제도 변경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알아둬야 한다.

학원 관계자는 “오는 24일 실시되는 행안부 공직박람회 및 학원 설명회에 참석하거나 신문, 수험 상담 등을 통해 달라지는 시험 제도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지방직 필기 시험 등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최선을 다해 마지막까지 집중해 좋은 결실을 거두고, 신규 수험생들은 필수 과목 이론 정리에 돌입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기이다”고 조언했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