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직 9급 공무원시험, 기출문제 위주 정리 큰 도움

뉴스 제공
박문각
2012-05-17 10:36
서울--(뉴스와이어)--올해 지방직 시험은 올해 국가직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약간 높았다는 반응이 대체로 많았다.

다음 9꿈사 카페가 수험생 2,500명을 대상으로 올해 5월 12일 지방직 시험의 난이도는 국가직 시험과 비교해 어땠는지를 묻는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조금 어려웠다’는 의견이 45%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보통이다’(21%), ‘너무 어려웠다’(16%), ‘조금 쉬웠다’(12%), ‘매우 쉬웠다’(4%) 등의 순이었다. 이에 PMG 교육 그룹 에듀스파(www.eduspa.com)에서는 올해 지방직 공무원시험의 주요 과목별 난이도와 출제경향을 살펴봤다.

국어, 비문학 전영역에 걸쳐 출제

2012년 지방직 문제는 고전 문학과 중세 국어 문법이 많이 나왔던 2011년에 비해 쉽게 출제됐다. 최근 시험 유형과 다른 점은 국어생활 12문제, 비문학 8문제로, 문학 분야에서는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출제유형은 여타 시험과 차별화되는 공무원 시험의 정형성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참고할 필요가 있다. 비문학의 경우 사실적 정보의 확인, 추리 상상적 사고, 글의 논리적 구성, 중심 내용, 쓰기의 절차 등 전 영역에 걸쳐 출제된 점에서 주목된다.

국어생활은 문법,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정서법, 한자성어, 속담, 순화어에서 골고루 출제됐다. 특히,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문장성분 간의 호응에 관한 문제는 각각 세 문제씩 이어서 문법 분야의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원리 학습이 요구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남부행정고시학원 정채영 국어 강사는 “수능 세대에 맞는 새로운 경향의 문제들이 늘어날 것이며, 특히 어휘 문제, 비문학 독해 문제 등의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영어, 기존 출제경향 반영 기본 독해력 요구

전반적으로 국가직 보다는 어렵다는 견해가 보편적이었던 시험. 어휘 6문제, 생활영어 2문제 문법 4문제 독해 8문제가 나왔다. 어휘는 뜻을 몰라도 문맥을 통해 유추하도록 유도했다. 생활영어는 기본 독해만 되면 풀 수 있도록 출제되었다. 이번 시험에서는 독해가가 전반적으로 까다로웠다. 두형호 영어 강사는 “기본 독해력 없이는 합격이 없다는 기존 출제경향을 그대로 반영했다”며,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독해력을 높이기 위해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국사, 대체로 익숙한 기출문제 위주 출제

올해 시험에서는 2012년 국가직 한국사 시험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다. 특히, 조선 태조 때 명과의 정치적 갈등을 물어본 문제는 처음 나온 문제여서 당황했을 수도 있는 문제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2~3문제를 제외하고 대부분 기본개념을 묻는 평이한 시험이었다. 15문제는 어느 정도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익숙한 기출문제들이었다. 또한 근현대사에서 3문제가 나와 수험생들의 심리적 부담이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됐다. 선우빈 한국사 강사는 “2012년은 윤봉길 의거 80주년이 되는 해라 예측 가능한 문제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행정학, 총론 출제 두드러져

영역별로는 총론이 5문제가 출제되어 가장 많았으며, 이어 정책, 인사, 재무가 각각 3문제씩 출제됐다. 이어 조직, 지방행정이 각각 2문제, 정보화 사회와 행정, 환류가 각각 1문제씩 출제되었다. 신용한 행정학 강사는 “국가직 시험에 비해 한결 수월한 난이도였으며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기출문제의 변형된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