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아이와 함께하는 자기주도 학습법

뉴스 제공
노벨과개미
2012-10-31 11:40
서울--(뉴스와이어)--현재 우리는 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비용을 교육에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학습 능력은 투자 대비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습을 할 때에는 지식을 익히는 방법을 터득해야 효율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다.

효율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노벨상아이가 제안한다.

첫째, 학습 목표와 학습 계획 세우기

실천하지 않는 계획과 실천하기 힘든 목표 설정은 진정한 학습이 아니다. 공부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하급 계획을 세우면 학습 효과가 향상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보다 약간 높은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예습과 복습 하기

학습에 있어 예습과 복습은 매우 중요하다. 예습의 과정은 어휘 정리, 반복하여 소리 내서 읽기, 개념 핵심 정리, 질문 카드 작성 등이 있으며, 복습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장기 기억화하여 스스로 문제를 내서 풀어 보는 형식이 좋겠다. 복습보다는 예습을 통해 많은 내용을 이해하고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차츰 향상 시키도록 하자.

셋째, 교과서 중심의 학습과 학교 수업 충실화

수업 시간에는 수업에 집중하여 경청하고 예습한 내용을 확인·보충하며, 교과서를 통한 수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모든 학습의 기본은 교과서에서 시작된다. 교과서를 충분히 학습하고 학교 수업에 충실할 때 완전한 학습이 된다.

넷째, 시험 전략 세우기

시험 준비 기간 초반에는 이해가 필요한 과목 위주로 학습하고 후반에는 암기 과목 위주로 학습하면 효과적이다. 시험 준비는 교과서→노트→프린트(물)→참고서→문제집 순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시험보기 전의 전략은 마인드 컨트롤, 스트레칭, 기억력 활성화가 있으며, 시험 볼 때에 긴장감이 심하다면 국화차, 박하, 양파, 초콜렛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 된다. 시험 볼 때는 문제를 끝까지 정확하게 읽고 확실히 아는 문제와 알쏭달쏭한 문제를 구분하여 표시하고 알쏭달쏭한 문제는 처음 답으로 밀고 나간다.

다섯째, 공부 방해 요소 제거하기

휴대전화, 텔레비전, 컴퓨터 게임 등은 학습자에게 긍정적 영향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과다하게 노출될 경우 중독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집중력과 기억력, 이해력 등을 저하시킨다. 또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건강에 해로우며 불면증과 우울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간을 정해 놓고 적절히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은 노벨상아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노벨상아이 주간 학습지와 온라인 학습물들을 통해 활용 할 수도 있다.

노벨과개미 개요
교육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노벨과 개미는 노벨상을 수상하는 '글로벌 리더 교육'을 목표로 1992년 창립한 교육 전문 기업이다. 호기심 학습지<노벨과 개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유아, 초등,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에서 학원교재, 전집류, 단행본에 이르기까지 종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시각각 달라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등 전문 학습 사이트 [노벨피아]: http://www.nobelpia.com
중등 전문 학습 사이트 [노벨키]: http://www.nobelkey.com

웹사이트: http://www.nobelgaemi.com

연락처

노벨아이
웹개발팀
문지희 대리
02-2189-60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