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공무원시험, 표준점수제도가 변수

- 예년 난이도·응시율 고려해 설정…과목별 보충 부분 파악해야

뉴스 제공
박문각
2012-12-14 11:59
서울--(뉴스와이어)--2013년 계사년(癸巳年)이 약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치러진 공무원 채용도 거의 마무리에 접어들며 수험가는 내년 공무원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험제도 변경 후 첫 시험 실시에 대비, 학원가는 잇따라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험생들은 수험생별 학습전략 및 직렬선택, 시험 응시 횟수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 도입 될 표준점수제도는 수험생들의 시험 응시율 및 점수를 토대로 결정되며 2013년 공무원 시험의 가장 큰 ‘변수’로 꼽히고 있다.

수험 관계자는 “선택과목 도입으로 직렬구분이 예년보다 약화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원서응시 시 1개의 직렬만 치를 수 있으므로 각 직렬별 합격선을 충분히 조사해둬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에 PMG박문각 그룹 에듀스파(주)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수험 사이트 고시스파(www.gosispa.com)와 국가고시 주간 섹션 정보지 박문각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내년도 공무원시험 합격선 분석을 통한 전문가 조언을 정리했다.

행정·세무직 요동, 교행·검찰사무직렬 점수 유지

국가직 9급 시험 기준으로 지난 2010년부터 올해 채용의 직렬별 합격선을 분석해보면 행정직 및 세무직렬이 가장 큰 점수 변화폭을 기록하고 있었다.

합격선 추이를 살펴보면 일반행정직-전국선발은 80.5점→87점→89.5점을 기록했으며, 세무직(일반)은 77.5점→85점→79점으로 증감세가 큰 편이었다.

이와 반대로 교육행정직 및 검찰사무직렬은 각각 85점→83점→86점, 83점→83점→82.5점을 나타내 점수의 변화폭이 크지 않았다.

이에 대해 수험 관계자는 “합격선은 시험의 난이도, 수험생들의 응시율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수험생들의 응시율 및 성적도 합격선 결정에 주요 원인이 된다. 예로 지방직 9급 시험은 선발인원에 관계없이 매년 응시율과 합격선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학원 관계자는 “수험생들의 시험 집중도와 실력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이러한 현상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모의고사 등으로 실력 파악 후 2013년 시험 목표점수 도달 노력

시험 및 직렬별 합격선 분석은 표준점수제가 도입되는 내년 시험에 대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시험 직후 응시율 및 수험생들의 난이도 평가 등에 의해 합격선이 예측됐던 지난 시험들과 달리 내년 시험부터는 응시율, 수험생들의 성적, 과목별 난이도 등 다양한 변수 요인이 있기 때문이다.

행정학 강사는 “각 과목별 난이도와 합격선을 예단하는 것은 금물이나 예년 시험의 직렬별 합격선을 바탕으로 목표점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서 모의고사 등을 통해 나타난 자신의 과목별 점수를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상당수의 합격생들이 자신이 응시하는 직렬의 합격선 평균을 낸 뒤 그에 맞춰 공부를 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험 전문가는 “내년 국가직 9급 필기시험일까지 약 8개월의 시간이 주어져 있다. 수험생들은 과목별 목표 점수를 세우고, 이를 위한 수험계획 수립에 열중해야 할 때이다”라고 강조했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