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연말연시 소셜커머스 상품권 할인판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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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2012-12-21 15:20
서울--(뉴스와이어)--연말연시를 앞두고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한 할인상품권 구입에 주의가 요망된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주유상품권, 백화점 및 할인점 상품권 등을 20~30% 싸게 팔아온 소셜커머스 업체가 도산해 주문한 상품권을 받지 못하는 소비자피해가 계속적으로 발생한다면서, 상품권 구매 시 업체의 신뢰도 등을 꼼꼼히 살펴볼 것을 당부했다.

이미 지난 9월말 공정거래위원회가 소셜커머스 상품권 할인판매 사기와 관련하여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그럼에도 도깨비쿠폰, 쿠앤티, 간지폰, 투게더, 티켓알라딘 등 중소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상품권 할인판매 후 상품권을 배송하지 않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사례가 접수된 ‘티켓알라딘’은 주유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등을 20~30% 할인판매한 뒤 수개월에 걸쳐 상품권을 나누어 배송한 소셜커머스 업체이다. 그러나 지난달 사업자 부부의 자살로 상품권 발송이 중단돼 소비자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티켓알라딘’의 결제대행업체인 ‘한국정보통신㈜’와 협의를 통해 소비자의 할부항변권 행사 요건이 충족되는 사건에 대해서는 소비자피해를 보상하기로 잠정 협의를 마쳤다. 다만, 현금 및 일시불 결제를 한 경우 사실상 피해보상은 어렵다.

소셜커머스를 통해 할인상품권을 구입한 후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먼저 결제를 한 신용카드사에 잔여 할부금에 대한 지급 거절(항변)을 요구해야 한다. 만약 카드사가 항변권을 거부할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상담신청을 하면 된다.

한국소비자원 개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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