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고시학원, 새로워진 공무원시험 대비 ‘합격전략설명회’ 개최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4-02 09:31
서울--(뉴스와이어)--4월 1일 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된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이 4개월 남짓 다가왔다. 변경된 시험제도로 인해 수험생들에게 과목 선택의 기회는 넓어진 만큼 전략적 선택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PMG 박문각 그룹 남부고시학원(www.nambugosi.com)이 새로워진 공무원시험제도의 변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합격전략설명회를 개최해 수험생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원서접수라는 시즌별 이슈에 맞춰 수험생들이 전략적으로 직렬과 과목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공무원 통합 모의고사시험 분석결과를 비롯해 남부고시 주요 교수진 가운데 국어, 영어 등 과목별 대비전략 및 합격생의 합격노하우 등이 소개됐다.

우선, 박문각합격전략연구소에서 3월 24일 전국 3,039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2회 모의고사의 직렬별 응시비율과 평균원점수가 소개됐다. 집계 결과, 행정직이 65%, 62.1점, 사회복지직 11%, 52.9점, 세무직 10% 61.5점, 관세직 7% 62.2점 등을 차지해 과반수 이상이 행정직에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같은 행정직이라도 중앙직, 지방직으로 분산되는 데다가, 세무직에서 특히 올해 많은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상위 10% 기존 행정직 수험생들의 경우 전략적으로 세무직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특히, 65% 달하는 행정직 수험생들이 세무직으로 직렬을 변경할지의 여부가 올해 시험에서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모의고사에서는 조점정수를 감안한 과목선택 전략이 소개되기도 했다. 실제로 제2회 모의고사에서 행정학개론 및 행정법총론의 평균원점수가 각각 60.6점과 61.7점이었으나 상위 10%의 평균조정점수에서는 각각 60.6점과 61.7점으로 낮게 조정된 사례를 소개했다. 조정점수를 반영한 결과로, 고득점자들의 분포가 쏠리면서 평균조정점수가 낮아진 것.

이처럼 실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도 조정점수 반영한 결과 오히려 점수가 낮아질 수도 있으므로, 모의고사 분석결과 등을 통해 다른 과목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전략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성이 제시되기도 했다.

특히, 2회 모의고사 분석결과를 토대로 수험생들이 보완해야할 각 과목별 영역이 소개돼 관심을 끌었다. 국어에서 어휘와 한자, 한국사에서는 현대사, 행정학은 재무행정론, 영어는 문법, 영작, 행정법에서는 손해전보, 사회에서는 경제에서 과목별 오답률이 가장 높았다.

한편, 일반행정직의 수험준비 기간별 평균원점수평분포에서는 입문이 52.9점, 6개월 미만 60.5점, 1년 미만이 67점. 2년 미만이 71.9%, 2년 이상이 72.6% 등의 분포를 나타내 2년을 기준으로 점수향상에 있어서 큰 변화가 없는 점을 볼 때 2년 이내 단기간에 플랜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도 설명됐다.

이날 설명회에서 공무원 통합모의고사 분석결과를 소개한 고시기획(www.gosiplan.com)의 조성원국장은 “이번 국가직 원서접수와 같이 중요한 선택과 결정을 내릴 때 모의고사 결과 분석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정기적으로 모의고사를 치른 다음, 객관화 된 성적표를 두고 전문가들과 상담해 보는 것은 최적화된 수험전략을 수립하는 데 매우 유리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