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조정점수의 진실… 전략적 과목선택이 당락 좌우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4-17 13:30
서울--(뉴스와이어)--예전처럼 공무원시험에서 단순히 자신이 원하는 직렬이나 쉬운 과목을 선택하는 시대는 지났다. 공무원시험에 선택과목이 도입되면서 과목별 성적편차를 조정하기 위해 새롭게 조정점수제가 도입되기 때문이다.

쉬운 예로 자신이 선택한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맞아도 대부분의 많은 수험생들 역시 높은 점수 분포를 보였다면 오히려 점수가 깎일 수 있다. 반대로 선택한 과목의 점수의 분포가 평균에 몰려 있으면 몰려 있는 만큼 표준편차가 낮기 때문에 그러한 과목의 경우에는 조정점수가 좀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이제 수험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자신이 선택한 과목이나 직렬이 올해 공무원시험에서 유리하게 작용할지 아니면 불리하게 작용할지를 사전에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우선 조정점수를 통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먼저 공통선택과목을 선택한 수험생들이 어떤 직렬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또한 과목선택에 있어서도 이제는 단순히 개인의 선호도나 난이도만을 보고 결정하는 게 아니라 본인에게 전략적으로 유리한 과목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과목별 표준편차 비교 데이터 및 실제 원점수와 조정점수를 비롯해 선택과목의 응시 인원 및 비율과, ‘현재 나의 위치’ 분석 자료를 파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러한 자료들은 어떤 직렬을 선택하고, 어떤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데이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문각합격전략연구소(www.pmgtest.co.kr) 관계자는 “조정점수 제도에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과목선택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공무원 모의고사 등을 통해 분석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박문각합격전략연구소에서는 업계 최초로 변경된 선택과목의 표준편차에 개인별 성적을 대입, 과목 및 직렬별 분석데이터를 통해 합격예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급 전국 통합모의고사는 21일 남부고시학원, 박문각강남고시학원, 박문각종로고시학원을 비롯한 전국 지역학원에서 일제히 치러질 예정이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