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시장, 도서관·집 등 특정 공간 모바일러닝 활용도 높아

- 에듀스파, 모바일러닝 학습패턴 조사·발표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4-24 10:10
서울--(뉴스와이어)--출퇴근길 지하철이나 도서관에서는 요즘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고, 사용자들도 증가하면서 취업이나 각종 자격시험에 모바일러닝 활용범위도 그만큼 넓어졌다.

이와 관련해 최근 PMG 박문각 에듀스파(www.eduspa.com)에서는 모바일러닝 수강생들의 시간적, 공간적 학습여건 및 학습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모바일러닝 학습패턴’을 조사해 발표했다.

□ 20대 후반~30대 초반, 모바일러닝 주요 고객 = 모바일 학습이 가장 왕성한 연령대는 20대 후반이 44%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30대 초반이 2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인교육 시장의 특성상 공무원시험, 공인중개사시험, 경찰, 임용 등과 같은 대표적인 자격시험의 주요 연령층을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모바일러닝 학습고객 가운데 취업준비생이 54%를 차지해 1위를 기록해 취업활동에 있어서 모바일러닝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직장인도 19%를 차지해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해 모바일러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밖에 주부(6%), 기타(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모바일 강의 이용 시간 = 2~3시간이 27%로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3~4시간이 23%를 차지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태블릿 PC 등을 활용한 모바일 러닝이 확대되면서 많은 시간을 모바일러닝에 할애하고 있느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1~2시간이 19%, 4~5시간이 13%, 5시간 이상이 10%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용 안 함은 5%에 불과했다.

아울러 모바일러닝의 학습 패턴은 주로 오후 12~6시까지가 36%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저녁 6시부터 12시까지가 3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오전 6~12시 사이가 16%, 새벽 12~6시 사이가 5% 등을 차지해 상대적으로 오전 시간 보다 오후 시간대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운로드 서비스로 모바일러닝 장소 제약 해소 = 모바일러닝 서비스 방식 중 스트리밍 방식은 그동안 수험생들로부터 다소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경우 모바일러닝에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이 적용되면서 다운로드 강의 서비스가 확산되었고, 이는 학습장소의 제약과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다운로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할 계획인 학습자들은 무려 67%로 1위를 기록한 반면,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은 27%에 머물렀다.

특히 모바일러닝 학습 장소로는 도서관이 45%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집이 25%, 학원이 5% 등으로 조사돼 이동중인 경우 뿐만 아니라 주로 지정된 장소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기기가 기존 데스크톱 PC를 보완 또는 대체 하는 최근 트랜드에 맞춰 학습패턴도 변화된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이동중 상시적으로 모바일강의를 이용하는 경우가 11%, 버스 및 지하철에서 이용하는 경우도 5%를 차지해 모바일러닝을 통해 이동 시간 중 발생하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려는 학습자들의 의도를 엿볼 수 있었다.

□ 모바일러닝, 통신사 통신망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 = 학습자들은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부담과 스트리밍 서비스 특성상 끊김 현상 등 모바일러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불편함 때문에 많은 경우 와이파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75%가 와이파이를 통한 모바일 강의 학습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신사 통신망을 이용해 학습하는 경우는 불과 25%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최근 모바일러닝 학습 환경이 보편화되면서 PMG 박문각 에듀스파에서는 공무원시험, 공인중개사시험, 임용고시, 경찰공무원시험 등을 비롯해 각종 매경테스트 등 취업자격증강의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에듀스파M’을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최근에는 40년 전통 압도적 합격률을 자랑하는 남부고시학원 1타 교수진들의 학원 강의를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남부고시온라인(www.nabuonline.com) 등을 개편 강화하면서 사용자들이 직접 인터넷 강의와 모바일 강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성하는 패키지 강의 형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