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중소·중견기업의 EDCF/국제조달시장 진출 공동교육 실시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기금. 올해 4월 말 기준으로 50개국 289개 사업에 대해 총 9조1000억원을 지원 중.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교육은 해외건설협회 등 총 9개 유관기관*이 참여해 EDCF와 국제조달시장에 관심있는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을 대상으로 입찰서류 작성, 기관별 지원제도 설명, 업무 노하우 등 실무교육 위주로 진행됐다.
* 수은, 조달청,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해외건설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등.
수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중소·중견기업들이 실무역량을 배양시켜 EDCF의 해외원조사업이나 ABD(아시아개발은행) 등 MDB(다자개발은행)의 국제조달시장에 보다 활발히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EDCF 사업과 MDB 국제조달시장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시장정보와 경험 부족, 거래처 발굴 실패 등 여러 요인으로 해외시장 진출 초기 상당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교육은 사업타당성 용역 사업(F/S)를 비롯해 입찰 서류 작성·설계·감리 등 사업의 전반적인 총괄업무를 담당하는 컨설턴트, 본구매 표준입찰서류 등 입찰과 관련된 실무 위주로 실시됐다.
특히 이날 강의에 나선 ADB 구매전문가는 ADB 입찰참여방법과 수주제고 방안을, 그리고 조달청과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미국 등 FTA 수혜국 조달시장 진출 방안과 중소기업들의 FTA 활용방안을 각각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국제조달시장에 관심있는 건설·의료기기·IT 분야의 90여개 기업에서 150여 명이 참석해 열띤 호응 속에 교육이 진행됐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xim.go.kr
연락처
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공보팀장 박춘규
02-3779-6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