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불볕더위 속 앞당겨진 여름휴가 안전운전 수칙

뉴스 제공
카즈
2013-06-08 08:30
서울--(뉴스와이어)--5월부터 30도를 웃도는 불볕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휴가를 앞당겨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6~7월 여행 예약이 지난해와 비교해 많게는 20% 정도 급증한 것은 이런 추세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휴가를 서두르는 이들에게 기상청이 내놓은 날씨 전망은 반갑지만은 않다. 기상청은 6월 기온이 평년보다 월등히 높고 장마가 빨리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본격 휴가철인 7월과 8월 역시 국지성 호우가 반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변덕이 심한 날씨 덕에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는 평상시보다 많이 발생한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로는, 2007~2011년 여름 휴가철(7~8월) 연평균 3만 8,179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952명의 사망자와 6만 52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하루 평균 616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5.4명의 사망자와 976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셈이다. 이렇게 평상시보다 사고위험이 큰 여름휴가철, 운전자가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중고차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와 함께 알아봤다.

□ 변덕이 죽 끓듯, 국지성 집중호우…시야확보는 필수
빗길 교통사고는 계절을 막론하고 위험하지만, 여름 휴가철에는 장마와 국지성 호우로 강수량이 많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빗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선 일단 시야확보가 필수다. 이를 위해선 출발 전 전조등과 와이퍼 작동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와이퍼의 평균 수명은 6~12개월 정도로 짧기 때문에, 휴가에 앞서 미리 점검해 두는 것이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강수량이 많아 시야확보가 쉽지 않을 경우,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거나 철저한 감속운전, 안전거리 유지 및 비상등 점멸 등을 통해 교통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 타이어 파손사고, 치사율 껑충…공기압 꼭 확인하세요
전조등과 와이퍼를 점검했다면, 타이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교통안전공단이 2009~2011년까지 3년간의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타이어 파손 때문에 일어난 교통사고의 47.1%가 기온이 높아지는 5~8월에 발생했다. 치사율 역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3.7배나 높았다. 특히 강수량이 많을 경우,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마찰력이 감소하면서 사고위험이 더욱 커진다. 따라서 휴가를 앞두고 타이어 공기압, 마모 및 손상상태 등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 오후 2~4시, 졸음운전 가장 많아…한숨 쉬었다 가세요
차량상태에 따라 사고위험이 커지기도 하지만 운전자의 부주의 때문인 교통사고도 간과할 수 없다. 도로교통공단은 여름 휴가철 10시~18시까지 낮 시간대에 사고가 자주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점심 후 식곤증이나 운전으로 말미암은 피로감이 몰리는 오후 2~4시 사이에 발생한 사고는 여름 휴가철 전체 교통사고의 12.4%를 차지했다. 그러므로 낮 시간대 졸음운전이 걱정되면, 무리하게 운전하지 말고 안전한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운행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이외에도 비상삼각대, 야광봉 등 비상물품을 준비하고, 보험사 등 비상시 연락처를 확보해야 한다. 또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DMB 시청 및 휴대전화 사용을 삼가고,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는 차내 장식물이나 인형 등은 제거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벌써부터 각종 기상기록을 갈아엎으며 역대 최고의 불볕더위를 예고하고 있는 올 여름. 무더위를 피해 피서지에서의 행복한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위와 같은 안전운전 수칙을 꼼꼼히 체크해야 할 것이다. 자칫하다간 교통사고 때문에 도로 위에서 여름휴가를 끝내야 하는 불행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카즈 개요
카즈(Carz)는 중고차 정보제공사이트로 1999년 설립되어 지난 15년간 다양한 중고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01년 국내 최초로 텍스트 방식에서 이미지 스타일로 중고차정보 제공을 선도한 카즈는 ▲다양한 조건으로 손쉽게 중고차를 검색할 수 있는 '중고차 찾기' ▲신속하게 타던 내 차를 최고가에 팔 수 있는 '내차 팔기'▲동행서비스, 흥정서비스 등 중고차 구입을 도와주는 '남다른 고객센터' 서비스 등 일방적인 정보제공사이트에서 더 나아가 소통하는 중고차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다. 다양한 중고차 매물 정보는 물론 다년간 내차 판매 문의 1위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rz.co.kr

연락처

카즈
홍보팀
070-4708-3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