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개원 26주년 기념 정책세미나 개최

- 소비자가 직접 평가한 자동차·이동통신서비스 등 소비 지출 상위 10대 시장

뉴스 제공
한국소비자원
2013-06-19 13:48
서울--(뉴스와이어)--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오는 6월 27일 ‘소비자는 우리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나’를 주제로 개원 26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조성진 교수(서울대학교 경제학과)가 ‘소비자시장평가의 의의와 필요성’을, 허민영 책임연구원(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이 ‘소비자시장평가 시범사업 결과’를 발표한다.

또한 이희숙 교수(충북대), 허원무 교수(부경대), 전수봉 이사(대한상의), 정길호 회장(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송영규 논설위원(서울경제), 최무진 과장(공정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토론에 참여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EU의 ‘소비자시장 점수게시판’(CMS: Consumer Markets Scoreboard)제도를 국내에 도입하여, 소비자들이 10개 소비시장의 소비자지향성을 평가한 결과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소비자지향성 평가항목은 △제품·서비스의 비교 용이성 △신뢰성 △소비자문제 △소비자불만 △만족도 △전환성 △안전성 등이다.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연구를 수행한 허민영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자동차, 가전제품, 생명보험 시장에 대해 소비자지향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 외식서비스, 이동통신서비스, 한약재 시장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별 자세한 평가 결과는 당일 세미나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개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ca.go.kr

연락처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
법제연구팀
허민영 책임연구원
02-3460-3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