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수능, ‘수능리허설’ 도용 광고에 대해 강력한 대응 방안 발표

뉴스 제공
이지수능교육
2013-08-26 16:59
서울--(뉴스와이어)--온라인 홍보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검색광고이다. 검색광고에서는 이른바 ‘키워드’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는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을 하고 클릭을 하게 되는 단어로 홍보를 해야 해당 업체나 상품의 검색 노출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교육업계의 온라인 홍보도 이와 다르지 않다. 각 교육업계들은 각 시기에 맞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검색을 했을지 고민하면서, 자신의 업체가 다른 경쟁업체보다 노출되게끔 여러 매체(웹사이트, 카페, 블로그 및 기타 커뮤니티)에 게시글을 발행한다.

수능일이 가까워지면서 학생들은 마무리 할 교재가 어떤 것인지를 검색하게 되는데 그 중 검색빈도가 상당히 높은 키워드 중 하나는 <수능리허설>이다. <수능리허설>을 직역하게 되면 ‘수능을 미리 연습해 본다.’ 정도의 뜻이 되지만 실제 학생들이 그 뜻과 방법을 묻기 위해 검색하는 것은 아니다. <수능리허설>은 ㈜이지수능에서 5년 동안 발간해 온 수능 마무리 실전 봉투모의고사이다. 즉 <수능리허설>은 ㈜이지수능의 봉투모의고사 브랜드를 상징하는 고유명사인 것이다.

<수능리허설>은 (주)이지수능을 대표하는 교재로 최근 3년 동안 수능 마무리 봉투 모의고사 중에서 판매율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그렇기에 <수능리허설>을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입력하면 당연히 ㈜이지수능과 관련된 결과나 문서들이 나와야 되는데, 최근의 실상은 그렇지 않다.

국내 3대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 N사에는 검색어에 따라 도출되는 결과들이 임의로 달라지는데 <수능리허설>의 경우 ‘파워링크’가 가장 먼저 뜬다. 파워링크란 포털사이트에서 유료로 키워드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유료로 구매한 주체(대체로 기업)의 홈페이지 또는 제품이 가장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 <수능리허설>로 검색을 하게 되면, N사에는 ㈜이지수능이 아닌 다른 교육업체인 e사의 봉투모의고사가 최상단에 광고로 위치하게 된다. 인강과 학원을 운영하는 대형교육업체인 e사는 작년 2012년부터 <수능리허설>의 경쟁 교재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대형 포털 사이트인 D사에는 <수능리허설>을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봉투모의고사가 아닌 영어스피킹과 관련된 업체가 최상단에 광고로 노출된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에게 오인혼동을 유발하기에 충분하다. 학생들은 ㈜이지수능의 봉투모의고사인 <수능리허설>을 구매하기 위해 검색을 했으나 다른 업체의 이름이 뜬다면 <수능리허설>을 구매하고자 했던 학생들이 일부는 다른 경로로 들어가서 엉뚱한 교재를 구입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지수능교육의 전략기획실 이재욱 실장은 이같은 현상에 대해서 “학생들이 도서출판 ㈜이지수능이나 모회사인 ㈜이지수능교육을 모른다 하더라도, <수능리허설>을 만드는 ㈜이지수능이라고 말하면 한번에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즉 수능리허설은 보통명사의 조합이기는 하지만 우리 ㈜이지수능의 브랜드를 상징하는 교재로서 고유명사와 같이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주로 수험생)들은 <수능리허설>을 ‘수능을 미리 연습해 본다’는 의미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봉투모의고사 <수능리허설>이라는 특정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단 1점이라도 더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수능리허설>이라는 명칭 자체를 검색을 통해 찾아 구매하려는 것이다. 자본력을 가진 교육 대기업이 키워드를 구매하여 ㈜이지수능의 <수능리허설>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를 속임수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로 유인하기 위한 전략은 정당하지 못하며 비도덕적 행위이다”고 비판했다.

<수능리허설> 명의를 이용하여 소비자를 오인혼동케 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특히 그 동안 ㈜이지수능이 쌓아온 <수능리허설>의 명성을 희석화하여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는 것이다. 한때, 모든 출판사들이 판매기간이 짧다는 이유로 마무리 봉투모의고사 교재를 포기한 적이 있었다. 그럼에도 ㈜이지수능은 꾸준히 투자하고 노력하여 오늘의 명성을 얻었다. <수능리허설> 키워드를 도용하는 것은 힘들게 쌓아온 (주)이지수능의 명성에 자본력을 앞세운 교육 대기업이 무임승차하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지수능은 이렇게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키워드를 사용한 업체들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발표하고 법률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지수능의 실전 마무리 봉투 모의고사 <수능리허설>은 9월 5일 출간될 예정이다.

이지수능교육 개요
㈜이지수능교육은 ‘1:1맞춤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대입 수험서’를 발간하는 종합교육회사이다. 15년 간의 1:1 맞춤수업에서 축적한 ㈜이지수능교육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입 수험서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170여 종에 이르는 1:1맞춤교육용 교재를 발간하고 있으며, 전국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하는 주요 출간 수험서로는, 2009년부터 5년 연속 봉투모의고사 판매율 1위를 달성한 ‘수능리허설’•EBS문제의 원문을 찾고 대수능 ‘출제원칙’에 근거하여 창조적인 변형으로 고득점을 보장하는 ‘E•수능연계 변형특강/변형완성’·수능기출문제집인 ‘기출리허설’ 등이 있다.

이지수능교육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dldbstjd282
이지수능교육공식카페: http://cafe.naver.com/ezstudy8170

웹사이트: http://www.i-ez.net

연락처

(주)이지수능교육
전략기획실 온라인 홍보담당
정용민
02-571-817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