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수출중소기업 육성 위해 중기청과 MOU 체결

서울--(뉴스와이어)--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29일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중소기업청과 ‘수출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양 기관이 맺은 업무협약은 중소기업의 수출역량 강화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향후 두 기관은 수출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조기 육성하기 위한 수은의 ‘기업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과 중기청의 ‘글로벌하이웨이 프로그램**’등을 상호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수출초보기업(해외직수출 1백만불 이하의 수출초보 중소기업) → 수출중견기업 →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의 기업성장단계별로 금리우대(최대 0.5%p), 대출한도 확대 등 각종 금융·비금융서비스 맞춤 지원

- 수출성장 잠재역량이 높은 중소기업을 ‘글로벌 역량진단 → 해외진출 로드맵 수립 → R&D·해외마케팅·금융 집중지원’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조기 육성

우선 수은은 중기청의 ‘글로벌하이웨이 프로그램’ 대상기업에 금리 우대(최대 0.5%p)와 대출한도 확대(연간 수출실적의 70% → 100%) 등 각종 우대조건을 적용할 방침이다.

중기청도 수은과 공동으로 수출중소기업 환위험 종합컨설팅 및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수은의 ‘기업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에 비금융서비스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용환 행장은 이날 협약서에 서명한 뒤 “수은은 그동안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에 적극 앞장서 왔다”면서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수은의 경험과 노하우가 해외진출 중소·중견기업에게 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 청장도 같은 자리에서 “수출성장 잠재역량이 높은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조기 육성하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과정에서 겪고있는 손톱밑 가시를 제거하기 위하여 중소기업 지원기관과의 다양한 협력을 발굴·추진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xim.go.kr

연락처

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공보팀장 박성윤
02-3779-60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