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인사관리’ 창간 24주년호 발행, 국내기업의 경영철학과 경영원칙 그리고 조직문화 비교

- 경영철학이 있는 기업, 무엇이 다른가?

뉴스 제공
한국인사관리협회
2013-09-02 14:2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인사관리협회(KPI)에서 발행하는 ‘월간 인사관리’의 통권 289호(2013년 9월호)가 발행되었다. 1989년 9월에 창간한 ‘월간 인사관리’는 기업의 인사·교육담당자와 팀장(부서장)을 위한 실무 및 실사례 중심의 지식·정보지이다.

이번 창간 24주년호(9월호)에서는 ‘국내기업의 경영철학과 경영원칙 그리고 조직문화를 비교하다’에 대한 테마로 Special Report가 구성되었다. 기업에 있어 철학이란 구성원이 어떠한 행동을 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판단기준이 되는 ‘그 무엇’이다. 즉 핵심가치나 경영이념, 신초, 문화, 비전 등 구성원이 사고를 지배하는 원칙이 철학이다.

‘경영철학이 있는 기업, 무엇이 다른가?’라는 김범열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의 원고를 시작으로 핵심가치 중심의 조직문화, 미국·일본·유럽기업의 경영철학과 특징, 한국 6대(삼성·현대자동차·SK·LG·두산·포스코) 기업의 조직문화를 만든 경영철학과 핵심가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어 현대자동차그룹, 하림그룹,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경영철학 사례가 이어진다.

인터뷰 및 취재코너인 People & Organization에서는 구성원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끔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는 ‘한솔제지 인재경영팀’, 대한민국 디자인 인재사관학교 ‘SADI-삼성디자인학교’, 부서·직급·세대를 뛰어넘는 소통캠프 우리! 어디가? ‘팔도’의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이번 9월호를 맞이하여 새로운 코너가 게재되었다. CHO가 제시하는 HR담당자 경력개발(LS산전 CHO 박해룡 이사), HR 인사이드(김지영 구글코리아 인사담당 상무), Specialist를 만나다!(이철규 기상연구관), 强小企業을 찾아서(이트너스), 힐링! 현장을 가다 등이 그것이다.

‘월간 인사관리’는 매월 새로운 테마와 다양한 구성을 통해 HR담당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한국인사관리협회(KPI)에서는 HR자료 포털사이트 휴리비(www.hrivy.com)를 기존 홈페이지(www.kpiok.co.kr)에 통합하는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을 진행, 지난 7월 25일 오픈하였다.

KPI 홈페이지에는 주요 사업분야인 월례미팅&교류회, 공개강좌, 월간 인사관리, 도서 등에 관한 상세정보가 담겨있다. 또한 HR자료실에는 공개강좌 및 월간 인사관리 등을 통해 DB화된 HR부문별 다양한 실무자료 및 사례가 구축되어 있어 고객들이 필요시 언제든지 정보자료를 검색 및 구입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한국인사관리협회 개요
한국인사관리협회(KPI, Korea Personnel Improvement Association)는 기업경영의 핵심인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관리와 개발·육성 및 활용 등에 관한 지원·협력 활동을 주된 사업으로 1976년 2월 창립된 인사관리 전문기관이다. KPI는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그 잠재능력을 개발·육성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틀림없이 성장 및 발전한다는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훈련사업, KPI월례미팅, 인사팀(부)장교류회, '월간 인사관리' 발행, 도서·자료집 출판, 해외연수 시찰, 정보·자료 DB 검색 서비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 운영해오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iok.co.kr

연락처

한국인사관리협회 월간 인사관리
김미애 차장
02-2268-250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