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 ‘글로벌 기업 HR’ 출간…국내진출 외국기업 20개사의 HR 사례

- 세계적 글로벌 기업의 HR은 무엇이 다른가?

뉴스 제공
한국인사관리협회
2013-11-18 10: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인사관리협회(KPI)는 신간 ‘글로벌 기업 HR’(11월 18일 발행/20,000원))을 발행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글로벌 기업 HR’-‘국내진출 외국기업 20개사의 HR사례집‘은 국내에 진출한 세계적 글로벌 기업들의 역사와 경영철학, 기업문화, 조직 및 인력관리의 특징, HRM 및 HRD제도와 제반시스템 등의 실제 운영사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세계적 글로벌 기업의 HR은 무엇이 다른가?

글로벌 기업은 무엇보다 경영에 있어서 ‘철학’과 ‘원칙’을 중시한다. 글로벌 기업은 철저한 경영철학과 원칙의 실천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와 성과창출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 글로벌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나름대로의 특징과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글로벌 기업들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끊임없이 사업구조조정을 해나간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역량과 소신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전통을 갖고 있다. 또한 우수한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최고경영자는 그 임기가 장기간 보장되며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셋째, 장기적 관점에서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대화를 중시한다.

넷째, 사업을 펼치는 해당 국가와 사회에 건전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사업관행을 배격하고 관련법과 기업윤리에 근거한 책임있는 경영을 통해 기업활동의 사회적 책무를 수행한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적지 않은 위험을 경험하였고, 차별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과 인내의 과정을 거쳐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이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또 그들이 어떻게 오늘날의 모습을 일궈낼 수 있었는가를 음미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학습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HR부문의 혁신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기업 HR담당자 및 해당 부서장, HR전공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유용한 도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 20개 사례 수록 기업
한국쓰리엠, 필립스코리아, ABB코리아, GE코리아, 듀폰코리아, 한국IBM, 한국후지제록스,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 구글코리아, 홈플러스, 라이나생명, 도시바일렉트로닉스코리아, 한국다우코닝, 헨켈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나이키스포츠코리아, FedEx코리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피자헛, 한국MSD

한국인사관리협회 개요
한국인사관리협회(KPI, Korea Personnel Improvement Association)는 기업경영의 핵심인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관리와 개발·육성 및 활용 등에 관한 지원·협력 활동을 주된 사업으로 1976년 2월 창립된 인사관리 전문기관이다. KPI는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그 잠재능력을 개발·육성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틀림없이 성장 및 발전한다는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훈련사업, KPI월례미팅, 인사팀(부)장교류회, '월간 인사관리' 발행, 도서·자료집 출판, 해외연수 시찰, 정보·자료 DB 검색 서비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 운영해오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iok.co.kr

연락처

한국인사관리협회 월간 인사관리
김미애 차장
02-2268-250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