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인사관리’ 11월호 발행…우리기업 평가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 우리기업 평가제도, 전문가 견해와 사례를 통한 진단과 처방

뉴스 제공
한국인사관리협회
2013-11-01 13:44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인사관리협회(KPI)에서 발행하는 ‘월간 인사관리’의 통권 291호(2013년 11월호)가 발행되었다. 1989년 9월에 창간한 ‘월간 인사관리’는 기업의 인사·교육담당자와 팀장(부서장)을 위한 실무 및 실사례 중심의 지식·정보지이다.

이번 11월호에서는 ‘우리기업 평가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진단과 처방’에 대한 테마로 Special Report가 구성되었다.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반 인사제도 중 ‘답’이 없는 것을 찾으라고 하면,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들은 ‘평가제도’라고 언급할 것이다. 우리나가 기업 중 90% 이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상대평가. 그 결과 승진대상자 우대 평가, 연공서열형 평가, 돌려막기식 평가 등 소위 ‘해서는 안될 관행’이 행해지고 있다.

‘최근 국내기업 평가제도 동향과 발전방향 그리고 트렌드’라는 김용근 포스코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의 원고를 시작으로 국내기업 평가제도의 문제점, 동·서양의 리더들을 통해 본 평가방식, 미국·유럽·일본기업의 평가제도 동향과 특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어 포스코, KT, 코오롱베니트, 유한킴벌리, 신성솔라에너지, TCC동양, 현대케피코, 동화그룹, 안전행정보 등의 평가제도 운영사례가 이어진다.

인터뷰 및 취재코너인 People & Organization에서는 인물코너로 양흥열 포스코에너지 경영지원실장·상무와 채연석 우주로켓전문가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한편 현장중심의 문화·현장중심의 HR을 실행하는 ‘네트웍오앤에스 HR팀’, 20대 청년과 같은 도전문화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는 강소기업 ‘에코프로’, Customer·Competency·Challenge·Change의 학습공간 ‘현대인재개발원’, 아이디어 넘치는 GWP·조직문화를 이끄는 ‘애경산업’의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이번 11월호에는 올해의 HR부문을 정리하고 2014년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2013년 국내기업 HR 10大 뉴스 및 2014년 HR전망’의 원고가 게재되었다. 내년도 경영전략에 따른 경영계획 및 추진전략을 세우는 요즘, HR담당자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사관리협회 개요
한국인사관리협회(KPI, Korea Personnel Improvement Association)는 기업경영의 핵심인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관리와 개발·육성 및 활용 등에 관한 지원·협력 활동을 주된 사업으로 1976년 2월 창립된 인사관리 전문기관이다. KPI는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그 잠재능력을 개발·육성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틀림없이 성장 및 발전한다는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훈련사업, KPI월례미팅, 인사팀(부)장교류회, '월간 인사관리' 발행, 도서·자료집 출판, 해외연수 시찰, 정보·자료 DB 검색 서비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 운영해오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iok.co.kr

연락처

한국인사관리협회
월간 인사관리
김미애 차장
02-2268-250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