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도 부담도 가벼운 경차, 소비자 평가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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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2013-09-04 12:00
서울--(뉴스와이어)--고유가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유지비 부담이 적은 경승용차(이하 ‘경차’)의 점유율이 지난해 17.3%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의 분석에 따르면 2013년 1월부터 7월까지 접수된 경차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고, 피해구제 건수는 2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부터 2013년 7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사건을 분석한 결과, ‘소음·진동’ 관련 피해가 44건(20.4%)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시동 불량’ 35건(16.2%), ‘변속기 불량’ 29건(13.4%), ‘계약 관련’ 19건(8.8%), ‘차체·흠집’ 11건(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불만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경차 선택에 필요한 신뢰성있고 선험적인 정보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톡톡’*의 여섯번 째 평가 품목으로 경차를 선정하고 9월4일(수)부터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소비자 평가를 시작한다.

평가 대상은 기아자동차와 한국지엠 등 2개 제조사에서 판매중인 ‘모닝’, ‘레이’, ‘스파크’ 3종 차량의 총 10개 모델이다.

평가 항목은 기능성, 경제성, 편의성, 외관/디자인, A/S 등 5개이며 이밖에 추천 여부 및 기타 의견도 게재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가 공유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차를 보유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서 경험이 있는 경차를 선택 후 평가할 수 있다. 평가 결과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나 전용 어플(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소비자톡톡’ 평가가 경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에 도움을 주기위해 국내외 시장현황 및 경차 혜택 등 이용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개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 7월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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