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공무원시험, 기존수험생 및 입문수험생별 대비 전략

- 각 단원별 핵심내용 파악·문제풀이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9-05 11:08
서울--(뉴스와이어)--오는 9월 7일 서울시 7·9급 필기시험을 끝으로 올해 공무원 9급 필기시험이 모두 종료된다. 사실상 올해 공무원 필기시험이 모두 마루리되는 9월, 수험생들은 8개월 앞으로 다가온 국가직 9급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이에 박문각의 공무원시험 전문 사이트 남부고시온라인(www.nambuonline.com)과 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내년 시험을 위한 대비전략을 정리했다.

입문 수험생, 기본개념 정리에 집중 = 공무원 수험단계는 크게 이론정리(심화이론), 문제풀이, 모의고사 과정으로 나눠진다. 수험생들은 이 단계 안에서 본인의 실력과 상황에 맞춘 수험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우선 공무원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정리에 가장 큰 중점을 둬야 한다. 수험 전문가는 “최근 공무원 시험 출제경향을 살펴보면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기본개념을 묻는 문제와 이론의 응용력을 평가하는 문제 출제가 눈에 띈다”며 “이는 결국 과목별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학원 수업과 교재, 기출문제 등을 통해 각 과목별 단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은 올해 연말까지 기본 이론 정리를 마치고 내년 4월 시험에 대비, 문제풀이와 모의고사에 들어가는 과정을 세우는 것이 좋다. 예년보다 짧아진 수험기간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이론정리를 위해서는 각 과목의 단원별 핵심내용을 집중 공략해야 한다.

<기존 수험생, 약점 보완 후 세분화된 문제풀이 병행>

올해 공무원 시험을 마무리한 수험생들은 아쉬운 마음을 다잡고 다가오는 2014년 시험 준비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학원 관계자는 “각 과목별로 자신이 부족한 파트를 정리한 뒤 이에 해당하는 이론을 재 확인해야 한다”며 “이와 동시에 문제풀이 과정을 거쳐 이론 응용력을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험 전문가들은 “공무원 시험의 관건은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과목별 이론을 실제 20문제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론정리와 함께 다양한 문제풀이 과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기출문제를 통해 자신의 취약점을 정리한 뒤 각 단원별 이론 확인과 OX문제풀이, 예상문제, 모의고사 등의 과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사 강사는 “줄어든 수험기간을 감안, 다른 수험생들의 학습방법을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 자신의 실력에 맞춰 이론정리와 문제풀이 비율을 조절하며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직 9급 시험 일정 오는 11월경 윤곽>

한편 안전행정부 지방공무원과 관계자는 “아직 지방직 시험 일정에 대해 논의된 바가 없다”며 “시험 일정은 11월 경에 발표 될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수험가에서는 내년 시험 일정에 대해 예년과 동일하게 4월 국가직, 5월 지방직, 6월 서울시 시험 실시를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시험 일정에 대한 섣부른 예측은 금물이다.

지방직 시험의 경우 안전행정부에서 시험을 담당하나 채용인원 등의 세부사항은 각 시·도 협의가 필요하다. 서울시 또한 시 자체 출제와 집행이 이뤄지고 있어 시험 일정은 공고문을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