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스피킹 고득점, 파트별 문제유형 분석이 관건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9-11 15:07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삼성, SK, CJ 등 대기업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가 시작되면서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등과 같이 영어말하기 스펙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른바 파트별 토익스피킹 대처법과 같이 짧은 시간에 스펙을 올리기 위한 노하우나 스킬이 취업준비생은 물론, 직장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관심사다.

현 강남 YBM 어학원 및 박문각의 토익스피킹 전문사이트 스피콘(http://www.speacon.com)에서 강의를 맡고 있는 KATE 강사는 “짧은 시간 내에 조리 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야 하는데, 파트별 유형파악을 통해 단기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파트별 다양한 문제들을 접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파트별로 요구하는 정확한 답변 내용을 조리 있게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이 KATE 강사의 설명이다.

이에 스피콘의 도움으로 토익스피킹에 대처하기 위한 파트별 문제유형의 비교 분석 및 풀이전략을 정리해보았다.

Part 1, 지문의 성격을 살려 읽어야

Part 1은 주어진 지문을 읽는 파트로, Rater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곳에서 끊어주고 강세와 억양을 신경 쓰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빨리 읽거나 느리게 읽지 않도록 주의하고 광고문이나 안내문 등 지문의 성격을 잘 살려 읽는 것이 중요하다.

Part 2, 짧은 답변시간 감안해야

Part 2는 주어진 사진을 묘사하는 파트로 1문제가 출제된다. 준비 시간 30초 동안에 어디부터 묘사를 시작할지, 어디까지 묘사할 것인지, 키워드가 무엇인지 등을 생각해 둔다. 주어진 답변 시간이 45초밖에 되지 않으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Part 3, 준비시간 없이 즉시 답변 연습

Part 3은 설문조사와 관련된 어떤 특정 주제의 지시문이 제시되고 그와 관련된 3문제가 주어진다. 일반적으로 문제는 길지 않고 육하원칙에 의거해서 나온다. 다른 파트와 달리 준비 시간이 주어지지 않고 질문이 끝나는 즉시 답변을 해야 하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Part 4, 비즈니스 관련 도표의 이해 넓혀야

Part 4는 비즈니스 관련 도표를 보며 이와 관련된 질문 3개에 답변하는 파트이다. 우선적으로 도표에 주어진 정보를 30초 동안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간, 가격, 단위 등의 정보와 표 하단 노트 부분에서 언급되었던 내용을 눈여겨봐야 한다.

Part 5, 문제점 및 요구사항 귀 기울여야

Part 5는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전화 메시지를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파트이다. 총 1개 문항이 출제되며 준비시간은 30초, 답변 녹음시간은 60초이다. 문제는 음성으로만 제공되므로 전화를 건 상황, 제시된 문제점,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듣는 것이 중요하며, 답변 시간 60초 동안에는 인사, 메시지 요약, 해결책 1, 부연 설명, 해결책2, 마무리의 흐름으로 답하도록 한다.

Part 6, 논리적인 근거 제시해야

Part 6는 1분 동안 특정 주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들어 토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파트이다. 준비 시간 15초가 주어지며 이 시간에는 빠르게 자신의 의견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예제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답변 시 선택한 견해에 2개 이상의 근거를 제시하게 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 2개 이상의 근거를 만드는 훈련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