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경쟁률 상승, 유아·특수교사는 하락 전망…임용고시 전략은?

뉴스 제공
박문각
2013-09-16 10:13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안전행정부가 학생 수 감소 등을 이유로 교육부에서 요청한 1만 6천여명 교원증원 요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초등 교원정원이 감소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에서는 초등교사 정원이 올해 보다 약 700여명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15학년도 초등교사는 평균 2:1의 경쟁률이 2.5:1 정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등교사 정원을 감축하는 대신 유아, 특수, 상담 분야 교사 정원을 충원하는 방식으로 인원을 확충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에 따라 특수교사, 유아교사 및 전문상담교사는 모집인원이 증가해 경쟁률 면에서 예년 보다 수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중등교원 정원은 올해보다 소폭 늘어날 전망이다. 법정정원을 밑돌고 있는 중등에서는 각 교과별 교사충원이 시급하다는 교육부의 판단 때문이다. 중등교사 정원 증원은 올해 중등교사 채용규모에도 영향을 미쳐 경쟁률 하락 등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내년 임용고시 수험생들의 준비도 본격적인 준비가 진행될 것으로 보여진다.

박문각임용고시온라인 티치스파(www.teachspa.com) 관계자는 “변화된 시험제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초반 부터 수험생 개개인의 학습 여건에 맞는 개별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에 시험유형에 맞춤 강의로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티치스파는 유/초등 교원임용 1차 시험인 교직논술 및 교육과정(기입형, 서술형)과 중등교사 교원임용 1차 시험인 교육학논술 및 전공(서답형, 논술형)을 포함해 2차 시험인 면접 및 수업실연 맞춤강의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티치스파는 내년 시험에 대비하는 수험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수험전략을 조언해주기 위해 전문컨설턴트가 1:1 교원임용 학습컨설팅을 통해 교원임용에 관련된 시험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티치스파 수강생뿐만 아니라 수강유무에 상관없이 교원임용 시험준비생이라면 누구라도 1:1 교원임용 학습컨설팅 게시판 상담 신청글을 남기면 원하는 시간에 전화로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1:1 교원임용 학습컨설팅을 통해 약 1,530여명의 수험생들이 학습전략을 짜는데 도움을 받아왔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차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