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씨제이이앤엠㈜ 기업어음 신용등급 A1으로 신규 평가
- 각 사업부문에서의 우수한 시장지위
-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외형성장
- 다각화된 사업구조와 우수한 재무상태
- 콘텐츠 제작 및 해외사업 투자 부담
동사는 2010년 9월 15일에 ㈜씨제이오쇼핑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다. 2011년 3월 자회사인 ㈜온미디어와 그룹 내 콘텐츠 관련 계열사인 씨제이인터넷㈜, 엠넷미디어㈜, 씨제이미디어㈜ 및 씨제이엔터테인먼트㈜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종합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방송, 게임, 영화, 음악/공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동사는 국내 대형 콘텐츠 제작·유통 사업자로서 방송, 게임, 영화, 음악/공연의 각 사업부문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수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동사가 운영하는 유료방송채널들은 높은 시청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영화사업에도 배급사로서 관객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게임 개발, 음악/공연사업에서도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다각화된 사업구조를 보유한 가운데 각 사업부문의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외형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2012년 매출 감소를 기록했던 게임사업이 자체 개발한 모바일 게임의 흥행으로 최근 동사 외형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연결 매출의 50% 내외를 차지하는 방송사업에서는 광고경기 저하와 경쟁 심화의 영향으로 방송광고수익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상황이나 방송콘텐츠 판매수익 증가가 이를 보완하고 있다.
게임사업수익의 감소, 음악사업의 해외사업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 일시적인 영업외비용(대손상각비 등)의 증가 등으로 2012년 수익성 지표가 다소 저하되었다. 그러나 모바일 게임의 흥행 지속에 따른 게임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2013년 상반기 영업수익성이 전년 동기보다 개선되었으며, 당분간 게임사업이 방송사업의 수익성 하락을 상쇄하면서 동사 수익성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양질의 콘텐츠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지속되고 있으나, 동사는 현금창출력과 재무구조가 우수하고 자금투입시기의 탄력적인 조정, 우수한 시장지위, 보유자산을 활용한 자금조달여력 등을 바탕으로 자금소요에 원활하게 대응할 전망이다. 또한 CJ그룹 내 성장동력원으로서의 동사의 위상 강화, 콘텐츠 기획/제작/유통/판매 과정의 수직계열화에 따른 사업안정성 및 경쟁력은 동사 신용도에 있어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된다.
한국신용평가 개요
한국신용평가는 1985년 국내 최초의 신용평가전문기관으로 설립되었다. 2001년 12월 Moody’s 계열사로 편입된 이후 Moody’s의 선진평가시스템 도입은 물론 Moody’s Global Network를 토대로 다양한 공동연구사업 수행 및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해 왔다. 또한 2005년 9월 국내 신용평가사 중 최초로 윤리강령(Code of Conduct)을 선포한 이후 2006년 7월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 Code를 전적으로 수용한 평가강령(Code of Professional Conduct)을 도입하고 신용평가사로서 갖추어야 할 독립성/객관성/투명성/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07년 7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적격외부신용평가기관(ECAI)으로 지정되어 Global Standard를 충족하는 신용평가기관으로서 공식 인정받기도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kisrat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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