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회 공인중개사시험 출제경향과 핵심기출, 막판 체크포인트

뉴스 제공
박문각
2013-10-23 09:48
서울--(뉴스와이어)--부동산 경기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공인중개사시험은 취업난의 영향을 받는 비교적 젊은층에서 부터 40~50대 장년층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부터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번 달 27일에 치러지는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가 지난달 28일까지 총 10만 8100명으로 집계된 점이 그 점을 입증한다.

학습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이제 남은 기간 동안 수험생들의 최종 과제는 그동안의 핵심기출문제들을 통한 주요점들을 포함한 막판 체크포인트를 되짚어 보는 일일 것이다.

이에 박문각중개사온라인 랜드스파(www.landspa.com)가 제 24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앞두고 과목별 막판 체크포인트를 정리했다.

부동산학개론

최근 5개년의 출제경향을 분석해 보면 약 10제(25%)는 시간을 요하는 계산문제가 출제되며, 해들 거듭할수록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특히 23회 시험에서도 총 7문제의 계산문제가 출제되는 등 짧은 시간에 풀기 힘든 문제들이 출제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

제23회 시험에서는 최신 판례를 비롯하여 시험을 보는 당해 연도의 판례까지 출제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민법 시험 고득점의 핵심은 판례의 이해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제23회 시험에서는 기본적인 이론을 묻는 유형이 7문제, 판례의 결론이나 논거를 물어보는 유형이 33문제가 출제되었다.

부동산공법

최근 출제경향을 분석해 보면, 시험의 방향이 종합적인 사고와 원리를 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제23회 시험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부정형 6문제, 긍정형 6문제’, 도시개발법에서 ‘부정형 6문제’, 도시 및 주거환경저비법에서 ‘부정형 6문제’, 주택법에서 ‘부정형 5문제, 긍정형 2문제’, 건축법에서 ‘부정형 2문제, 긍정형 5문제’, 농지법에서 ‘부정형 1문제, 긍정형 1문제’로 구성되어 출제되었다.

공인중개사법 및 실무

공인중개사법·중개실무는 법령과 실무가 70% 대 30% 비중으로 출제된다. 즉 법령이 28문제 내외, 중개실무가 12문제 내외로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부분에서 골고루 출제되며 법령에서는 중개사무소 관리업무와 중개업자의 의무가 상대적으로 출제비중이 높았고, 중개실무에서는 중개대상물 조사·확인과 계약체결 후의 절차가 높은 출제비중을 보였다.

부동산공시법령

최근 문제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해가 거듭할수록 조문뿐만 아니라 예규와 선례 등으로 출제범위가 넓혀지고 있다. 제23회 시험의 경우는 전반에 걸치는 포괄적인 사항으로 문제를 구성하여 전체의 맥락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였다.

‘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란 법률’의 경우 전반적으로 지문이 길어지고 있어 문제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졌다. 또한 시행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까다로운 조문들이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지적에 관련한 구체적 예규들도 등장하는 등 문제의 접근이 쉽지 않은 추세여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부동산세법

해가 갈수록 부동산세법의 난도는 높아지고 있다. 제20회 시험까지는 단편적인 문제 위주로 구성되었다면 제21회 시험부터는 종합적이고 응용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 위주로 변화하면서 일부 지엽적인 부분에서도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한편 박문각중개사온라인 랜드스파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는 27일 당일 ‘공인중개사 시험당일 서비스’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신속한 가답안 및 해설강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차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