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아이가 제안하는 우등생을 만드는 8가지 쉬운 습관

뉴스 제공
노벨과개미
2013-10-31 13:21
서울--(뉴스와이어)--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그때그때 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공부 습관을 갖는 것이다.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인 습관이 형성되어야 성적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 우등생이 될 수 있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8가지 습관으로 우등생이 되어 보자.

1. 공부 우선순위를 정하자

많은 학생들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불평한다. 하지만 우등생은 시간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다. 그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시간 활용 방법이 다를 뿐이다. 오늘 하루 해야 할 공부나 숙제를 적어보고, 그중에서 급하지 않거나 뒤로 미룰 수 있는 것은 두고, 가장 중요한 공부부터 하고 나서 숙제를 마친 다음 급하지 않았던 공부를 한다.

2. 집중하자

같은 10분을 공부해도 집중해서 한 경우와 집중하지 않은 경우는 하늘과 땅 차이가 난다. 공부에 집중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주변을 정리해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주위 사람들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스스로 공부할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 음악, 휴대전화 등은 모두 꺼 두고 지금 해야 할 공부에만 집중해야 짧게 공부해도 효과가 크다.

3. 감당할 수 없는 공부는 시작하지 말자

하나의 공부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라면 한 시간 정도의 작은 분량으로 쪼개거나 아예 주말로 미루도록 한다. 마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공부를 하다보면 지쳐서 다른 공부를 할 의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완벽주의에서 벗어나자

모든 공부를 완벽하게 하려면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든다. 내가 천재나 슈퍼맨이 아닌 이상, 여러 가지를 공부해야 할 때에는 완벽주의를 버리고 우선은 대충이라도 시작하여 공부를 습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5. 자리에 앉자마자 시작하자

어떤 기관에서 학생들의 시간 사용을 조사했더니, 집에 와서 공부를 시작하는 데까지 평균 30분 이상 걸린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다면 집에 오는 길에 어떤 공부를 어떤 순서로 할까를 정해 두면 집에 오자마자 공부를 시작할 수 있어, 30분을 벌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6. 자신감을 갖자

공부를 시작할 때 나는 무슨 과목이든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공부를 즐기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좋다. 나 자신의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다면 목표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7. 나태함을 버리자

나태함은 사람을 게으르게 만들 뿐 아니라, 시간 도둑이기도 하다. 자꾸 늘어지는 자신을 발견할 때, 나태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상상해 보거나, 나태한 상태에서 벗어났을 때의 보상을 스스로 준비해 본다. 이때의 보상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친구와 수다를 떤다든가, 영화를 본다든가 하는 내가 원했던 일 한 가지를 정하는 것이다.

8. 뒤로 미루는 습관을 버리자

우등생이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지금 해야 할 공부는 바로, 즉시 하는 것이다. 미루는 습관을 버릴 수 있는 쉬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공부를 쉽게 시작하는 것이다. 이걸 다 할 수 있을까 걱정하지 말고 일단 공부할 책을 펴고 필기구를 손에 쥔다. 그러면 해야 할 내용이 눈에 들어오고 시작하게 된다. 또 하나는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색의 포스트잇으로 내가 해야 할 공부나 숙제를 적어 군데군데 붙여 둔다. 그러면 그 메시지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미루는 습관을 극복할 수 있다. 적힌 것을 마치면 그 메시지를 시원하게 떼어내 구겨버리면서 스트레스를 날리고 성취감도 가질 수 있다.

우등생을 만드는 습관은 우등생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위의 작은 습관 하나하나를 조금씩 실천해 보면 어느 새 우등생에 가까워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노벨과개미 개요
교육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노벨과 개미는 노벨상을 수상하는 '글로벌 리더 교육'을 목표로 1992년 창립한 교육 전문 기업이다. 호기심 학습지<노벨과 개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유아, 초등,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에서 학원교재, 전집류, 단행본에 이르기까지 종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시각각 달라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등 전문 학습 사이트 [노벨피아]: http://www.nobelpia.com
중등 전문 학습 사이트 [노벨키]: http://www.nobelkey.com

웹사이트: http://www.nobelgaemi.com

연락처

노벨아이
온라인전략팀
문지희 대리
02-2189-60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