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수능교육, 합격을 만드는 사람들 ‘조판문 과장’ 수기 소개

뉴스 제공
이지수능교육
2014-02-03 15:37
서울--(뉴스와이어)--“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목표설정, 원서지원전략, 학습전략은 성공적인 입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이지수능교육의 입시컨설턴트 조판문 과장이 평소 강조하는 말이다. 조판문 과장은 이지수능교육에서 8년 간 입시컨설팅을 해 왔다. 학생 개개인의 처지와 가치관, 성적 등을 고려한 맞춤전략으로 높은 진학률을 기록한 입시컨설턴트이다.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입시컨설턴트의 뜻이 하나로 모아져서 조화를 이룰 때 가장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그는 늘 강조한다.

이지수능교육의 조판문 과장은 개개인에게 맞춰진 학습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자신의 경험이 담긴 수기를 통해서 역설한다.

- 조판문 과장의 수기

입시가 복잡할수록 그리고 새롭게 바뀔수록 수많은 입시설명회에서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입시를 처음 경험하는 고3들은 제대로 된 준비도 못해 보고 우왕좌왕하다가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입시설명회에서 필요한 정보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학생과 학부모는 극히 적습니다. 입시설명회에서는 대부분 상위권대학부터 중상위권대학 위주로 입시설명회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설명회에 참석한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 중 실제로 상위권 대학에 진학을 희망은 하지만 현재 위치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상위권학생이더라도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1:1 맞춤 컨설팅의 필요성이 생깁니다. 이지수능교육의 입시컨설턴트들은 15년 간의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와의 1:1 대면상담을 통해 쌓여진 노하우로부터 나옵니다.

이지수능교육의 컨설턴트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바로 맡은 회원들이 대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입니다. 그 역할은 입시컨설팅과 학습컨설팅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분리됩니다.

첫째, 입시컨설팅은 학생의 성적에 딱 맞춘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과도한 상향지원은 학생의 공부의지를 오히려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지원전략이 필요합니다. 2013학년도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에 합격한 최규호 학생의 경우 학생의 성적에 맞춰서 지원전략을 적절하게 짠 경우입니다. 최규호 학생은 원래 의대만 생각했던 학생인데 내신에 비해서 모의고사 성적이 저조했습니다. 이지수능교육에서 입시컨설팅과 학습컨설팅을 받은 이유도 3월 서울시 교육청 모의고사 성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신대비 모의수능 등급이 약한 상태였으므로 우선적으로 6월평가원 성적을 가지고 수시전략을 정하기로 하였고, 고3 1학기 내신관리를 철저히 하고, 학생이 자신 있는 수능과목에 집중하여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맞추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후 수시원서는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 카이스트, 연세대(입사제) 학교생활우수자 트랙, 한양대(입사제) 학업우수자 전형, 성균관대(입사제) 성균인재전형, 인제대의대를 썼습니다. 결국 서울대와 카이스트 모두 합격이 되었고, 서울대로 진학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입시에서 실패하는 많은 학생들은 크게 2가지 실수를 하게 됩니다.

과도한 상향지원만을 하는 경우와 내신과 수능을 모두 잡으려다 우왕좌왕하여 둘 다 놓치는 경우입니다. 수시 원서전략의 핵심은 정시와 같습니다. 수시도 정시처럼 상향, 소신, 적정지원 성분을 적절히 배분해야 합니다. 막연하고 모호하게 수시원서를 써서는 안 됩니다. 이 때문에 정확한 1대1 맞춤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둘째, 학습컨설팅은 학생의 대입성공을 위한 학생에게 ‘맞춤학습방법’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 중에는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정체되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자신의 학습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학생에 맞는 적절한 학습방법 설정을 통해서만이 성적향상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4년 전 회원이었던 ‘박현진’이라는 여학생의 경우 학생에 맞는 적절한 학습방법 설정을 통해 성적향상을 이뤄내고 대입에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박현진 학생은 인문계 학생이었는데, 내신성적이 하위권으로 매우 낮았습니다.

그동안 부모님이 과외나 학원 등을 많이 붙였으나, 학생은 성적이 언제나 제자리여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학생의 과목별 취약부분을 분석하여 학생에 맞는 학습방법을 설정하여 수능공부를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 학생이었습니다. 수업 이후 약간의 성적향상이 이루어졌고, 여기에 지도교사들의 멘토는 학생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다 주었습니다. 대입에 대해 별 생각이 없던 상황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성적향상의 기폭제가 되었고, 학생이 대입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공부하게 만들었습니다.

이후 수능을 치르고 정시에서 ‘맞춤지원전략’을 세웠고, 그 결과 교차지원으로 서울여대 컴퓨터학부를 합격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는 공부하는 시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년간의 학습컨설팅 상담을 통해 느낀 것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제일 공부하기에 적절한 시기라는 점”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포기하지 않고 학생에 대한 ‘맞춤학습방법’ 설정을 통하여 수능공부의 방향성을 잡아 수능준비를 해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한자어 중에 지향(志向)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뜻이 하나로 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학 합격은 학생만의 힘으로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과 학부모님의 뜻이 합격을 향해 하나로 향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상담하면서 느낀 점은 의외로 뜻이 하나로 향하지 못하고 각자의 뜻을 향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학생의 희망대학이나 학과가 학부모님과 다른 경우가 많고, 학부모님의 기대치가 너무 높아 학생이 짓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하나의 뜻으로 향하게 만들어 내는 것이 입시컨설턴트가 해야 할 소명이라 생각합니다. 이지수능교육의 모든 회원들이 대입에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이지수능교육 소개
㈜이지수능교육은 ‘1:1맞춤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대입 수험서’를 발간하는 종합교육회사이다. 15년 간의 1:1 맞춤수업에서 축적한 ㈜이지수능교육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입 수험서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170여 종에 이르는 1:1맞춤교육용 교재를 발간하고 있으며,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하는 주요 출간 수험서로는, 2009년부터 5년 연속 봉투모의고사 판매율 1위를 달성한 ‘수능리허설’·EBS문제의 원문을 찾고 대수능 ‘출제원칙’에 근거하여 창조적인 변형으로 고득점을 보장하는 ‘E·수능연계 변형특강/변형완성’·수능기출문제집인 ‘기출리허설’ 등이 있다.

이지수능교육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dldbstjd282

웹사이트: http://www.i-ez.net

연락처

(주)이지수능교육
전략기획실
온라인 홍보담당 정용민
02-571-8170(4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