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삼성중공업과 선박 계약한시드릴社에 총 4억달러 제공

뉴스 제공
한국수출입은행
2014-03-04 10:5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이하 ‘수은’)은 삼성중공업과 16억달러 규모의 드릴쉽 3척을 계약한 영국 시드릴(Seadrill)社에 직접대출 2억2000만달러, 대외채무보증 1억8000만달러 등 총 4억달러의 선박금융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 직접대출 : 국내 선박을 수입하는 외국 구매자에게 선박구매자금을 장기로 빌려줘 한국 조선사의 선박 수출을 촉진
- 대외채무보증 : 국내 선박을 수입하는 외국 구매자의 대출금 상환을 보증함으로써 국내외 상업은행들의 선박금융 참여를 유도

이중 1억8000만달러는 국내 상업은행인 외환은행과 국제상업은행인 HSBC가 시드릴社에 제공하는 선박금융을 수은이 보증하는 것이다.

시드릴社는 노르웨이 선박왕 John Fredriksen 소유의 계열사로, 해양시추부문에서 시가총액 기준 세계 1위의 우량 해운사다.

이번 수은의 금융 제공은 지난해 11월 시드릴社와 10억달러 규모의 선박금융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첫 결실을 거둔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총 15억달러의 대규모 선박금융 지원을 위해 국내외 정책금융기관들의 긴밀한 공조도 돋보였다.

수은의 4억달러를 비롯해 무역보험공사가 4억달러의 수출보험을, 노르웨이 수출보증공사(GIEK)가 4억달러의 수출보증을 제공하는 등 국내 조선사의 수주지원을 위해 수출 이해당사국의 정책금융기관들이 총 출동했다.

수은 관계자는 “노르웨이 시드릴社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실질적이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다”면서 “앞으로도 수은은 선박정책금융의 리더답게 선제적인 금융제공을 통해 세계 우량 해운사가 국내 조선사에 활발한 발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xim.go.kr

연락처

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공보팀장 박성윤
02-3779-60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