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LG생명과학 지급보증부 기업어음 신용등급 A1으로 신규 평가

뉴스 제공
한국신용평가
2014-05-20 17:3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신용평가(www.kisrating.com)는 5월 20일 ㈜LG생명과학(이하 ‘동사’)의 기업어음 (신한금융투자㈜ 지급보증) 신용등급을 A1으로 신규 평가하였다. 신용등급 결정의 주요 평가요소 및 구체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 지급보증기관인 신한금융투자㈜의 우수한 신용도
- 우수한 연구개발능력 및 제품포트폴리오
- 수출경쟁력에 기반한 외형성장
- 중장기적인 이익창출력의 개선 전망
- 대규모 CAPEX 투자로 확대된 재무부담

2002년 8월 ㈜LG(구 LGCI)의 생명과학 사업부가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상장 제약사로서, 신약 제조와 연구개발, 해외진출 측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의약품사업(80%)뿐만 아니라 농약원제 및 의약중간체를 생산하는 정밀화학사업(20%)도 영위하고 있다.

동사는 발행금액잔액 기준 200억원을 한도로 매 발행시마다 최소 100억원 단위로 지급보증형 기업어음을 발행할 수 있다. 매입확약기관인 신한금융투자㈜는 동사가 발행하는 지급보증부 기업어음 전부에 대한 보증 및 시장 미매각 기업어음에 대한 매입의무를 매입확약기간(지급보증부 기업어음 최초 발행일로부터 18개월) 동안 부담한다.

단, ① 발행인인 동사의 신용등급이 A2+(단기) 또는 A+(장기) 미만으로 하락하는 경우, ② 발행인이 지급보증부 기업어음의 최초 발행일로부터 6개월의 기간 동안 발행한도금액(200억원) 전액을 계속 사용하지 않는 경우, ③ 연속된 3개월의 지급보증부 기업어음 발행금액 합계 금액이 일백억원 미만이고, 매입확약기관이 발행인에게 이 약정의 효력이 소멸함을 통지하는 경우, ④ 연속된 2개월동안 발행인이 약정에 따른 지급보증부 기업어음을 발행하지 않는 경우, 해당 지급보증부 기업어음에 대한 보증의무 및 매입의무는 소멸한다.

동 지급보증부 기업어음의 신용도는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의 신용도(당사 기업어음 신용등급 A1, 평가일 2014년 2월)에 연계되어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신한금융그룹 계열의 금융투자전문회사로서 ㈜신한금융지주회사가 지분의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및 관계사 연계 영업을 바탕으로 업계 상위권의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능력에 기반한 자체 개발 제품 위주로 제품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으며 연매출 100억원 이상의 대형 제품을 약효별로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다. 또한, 수출 비중이 높아 다른 국내 제약사에 비해 정부의 약가 규제의 영향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다.

약가인하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의 수출 호조, 기술수출료 유입 등에 힘입어 소폭의 외형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신규 제품의 매출 발생이 일부 지연되고 있고 2010년 이후 성장잠재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따른 감가상각 등으로 부진한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09년 착공에 들어간 오송공장 관련 자금소요로 인해 순차입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재무부담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2015년 이후 오송공장의 가동과 더불어 혼합백신 수주가 확대되고 당뇨병 치료제의 해외 매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외형성장, 수익성 개선과 함께 재무부담의 점진적인 축소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웹사이트: http://www.kisrating.com

연락처

한국신용평가
IS실
김민정 주임
02-787-2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