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제품, 직접 써보고 구입하세요...체험마케팅 효과 쏠쏠~
고객이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체험마케팅이 붐을 이루고 있다. 기존 ‘자동차 시승’, ‘식품 시식’등에만 한정되었던 체험마케팅이 이제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로 확산되고 있는 것.
이처럼 체험 마케팅이 확산되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과거 어느 때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된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효과를 확인한 뒤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해졌기 때문. ‘똑똑하고 꼼꼼한’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체험 마케팅은 제품을 미리 사용해본 소비자가 제품성을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불만족 사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제품력이 뒷받침 된다면 소비자들의 입소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때문에 기업 인지도는 낮지만 제품력에 자신이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특히 각광 받고 있다.
기능성 티슈전문업체 ㈜헤파는 발냄새 제거 전용 ‘마이풋 티슈’ 출시 기념으로 각종 현장에서 고된 노동에 종사하는 소방대원, 택시기사, 배달원 등을 찾아가 티슈로 직접 발을 닦아 줌으로써 제품의 효능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 했다.
특히, 제품을 개발한 현직 약사들이 직접 발을 닦아주며 여름철 발관리 요령을 설명해줘 제품의 체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물론, 신청자 모두에게 무료 샘플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이끌어 내고있다.
올해부터 ‘미오’란 브랜드의 차량용 네비게이션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는 LG상사는 7월부터 다음달 초까지 제주도에서 렌터카 회사인 ‘AVIS’의 렌트 차량 100대에 자사의 네비게이션을 공급한다. 네비게이션이 탑재된 차량을 렌트하는 고객은 무료로 최신형 네비게이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제품 특성상 광고만으로는 제품에 대해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기청정기 생산업체인 청풍은 신생아실, 유아원과 같이 깨끗한 공기가 필요한 장소에 제품을 무료로 공급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을 알린 뒤 2003년 인천국제공항 흡연실에 제품을 설치함으로써 체험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본 사례다. 흡연실의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 모습을 통해 공항 이용객들에게 제품의 성능을 인정받은 청풍은 인천공항 외에도 싱가포르 창이공항, 일본 오사카공항 등의 흡연실에 자사 제품을 설치해 놓고 있다.
이온수기 전문업체 이온마트(대표 류원웅)는 홈페이지로 배송을 신청하는 사람 들에게 알칼리ㆍ산성 이온수 9ℓ(1.5ℓ 6병)를 무료로 보내줘, 소비자들이 이온수의 효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P&G의 기저귀 브랜드 큐티는 기저귀 신제품 ‘편안한 아기’출시를 기념, 큐티 홈페이지에서 ‘코코 육아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간단한 퀴즈를 푸는 5,000명의 고객에게 ‘큐티 편안한 아기’무료 샘플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농심, 도루코, 피죤 등은 이동 통신사와 손잡고 이동통신사 고객 중 매월 행사에 참여한 고객에게 신제품을 무료 제공한 뒤 리서치를 받는 테스트마케팅을 진행중이다. 이 행사는 제품 출시 전에 사전 테스트를 원하는 제조업체들이 이동통신사 고객에게 무료로 제품을 제공, 체험 후기를 공모전 등을 통해 입소문 효과를 노리고 있다.
㈜헤파의 마케팅담당 박은영과장은 “제품력에는 자신 있지만 신생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고객을 직접 찾아가 제품을 써보도록 하고 모든 신청자에게 샘플을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을 생각하게 됐다”며 “체험 행사와 샘플 제공 이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어 그 효과를 실감하는 중이다”고 밝혔다.
헤파 개요
의약품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http://hepakorea.com
연락처
(주)헤파 홍보팀 02-707-3811
-
2007년 5월 21일 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