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동부팜한농㈜ 무보증회사채 신용등급 BB+(안정적)으로 하향 평가

뉴스 제공
한국신용평가
2015-03-05 18:39
서울--(뉴스와이어)--한국신용평가(www.kisrating.com)는 3월 5일 수시평가를 통해 동부팜한농㈜(이하 ‘동사’)의 제10회, 제16회 무보증회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BBB(Watchlist 하향검토)에서 BB+(안정적)으로 하향 평가하였다. 또한 동부팜한농㈜(이하 ‘동사’)의 제13-2회 담보부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BBB+(Watchlist 하향검토)에서 BBB-(안정적)으로 하향 평가하였다. 신용등급 결정의 주요 평가요소 및 구체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 높은 단기성차입금 비중과 자산매각 지연으로 확대된 유동성 위험
- 수익성 저하와 현금창출력 대비 과다한 차입금
- 그룹 신용 이벤트 발생으로 저하된 자본시장 접근성
- 우수한 시장지위 및 인지도를 기반으로 한 사업안정성

사업기반, 시장지위, 재무상태 등을 감안할 때, 현 등급 수준에서 동사의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2010년 6월 동부하이텍의 농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한국농약(1953년 설립)을 전신으로 하고 있다. 2013년 부문별 매출(별도기준)은 농약 35%, 비료 52%, 기타(종자, 동물약품 등) 13%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자산 및 사업부 매각을 통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2014년 울산비료공장 등 유휴부지 일부와 자회사 동부팜가야 지분 매각계약을 체결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 계획의 일부를 이행하고 있으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동사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BB+/안정적으로 하향조정한다.

첫째, 설비 및 지분투자로 확대된 차입금이 동사의 현금창출력 대비 과중한 수준이며,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자회사에 대한 지원부담도 상존한다. 2014년 9월 말 연결기준 차입금은 7,030억원에 달하고, 이 중에서 단기성차입금 규모가 총 5,008억원(차입금 3,311억원, 회사채 1,697억원)으로 단기 상환부담도 과중한 수준이다.

둘째, 동사의 수익성은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이 대폭 저하되었던 2013년에 비해 소폭 개선될 전망이나, 여전히 과거 대비 미흡한 수익성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화공사업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향후 수익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한다.

셋째, 그룹 계열사 지원행위(지급보증, 자금대여, 담보제공 등)에 재무적 투자자(이하 ‘FI’)의 사전 서면 동의 조건이 있어 동부그룹에 대한 재무지원 가능성은 상당수준 낮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주요 자구계획이었던 화공사업 영업양수도 계약체결이 지연되고 있고, 동부그룹의 대외신인도가 저하됨에 따라 동사의 유동성 위험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사의 주주사 또는 FI의 신용보강 내지 유동성공여 등의 지원역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나, 주주사 및 FI 역할의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는 점 역시 금번 등급하향에 중요하게 반영되었다.

국내 농약 및 비료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에도 불구하고, 재무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구조조정 이행을 통한 재무구조의 개선이 적시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신용위험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 당사는 추가적인 구조조정 계획 이행 실적, 재무구조 개선 여부, 보유 유동성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동사의 신용등급에 반영할 것이다.

동사는 화공사업 영업양수도, 울산비료공장 부지 등 보유 자산 및 실적이 부진한 자회사 지분 매각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동 계획이 적시에 실현될 경우 일정 수준의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최초 계획보다 일정이 지연되고 있으며, 유가하락 등 대외환경 변화로 매각가치도 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당사는 자산매각 시기 및 금액, 실질적인 재무구조 개선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자회사 대부분의 사업경쟁력 및 재무상태가 미흡하여 동사의 직간접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일부 자회사에 대해 구조조정 및 매각을 진행하고 있어 동사의 잠재적 자금부담은 경감될 것으로 전망되나, 잔존 자회사의 사업안정화 및 재무역량 강화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israting.com

연락처

한국신용평가
IS실
김민정 주임
02-787-2365